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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3 no.2, 2010년, pp.237 - 245
임윤희 (본리초등학교) , 김미한 (경일대학교 간호학과) , 최연희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thesis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onto the children with tendency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Methods: This study used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test quasi-experimental research design. The subjects were 18 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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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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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무엇인가?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주의집중을 하지 못하고 비정상적으로 활달한 과잉행동을 보이며 충동적인 성향을 가지는 발달장애이다 (채규만, 1999). 최근 우리나라 서울경기 지역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ADHD가 있는 학생을 조사한 결과 5. | |
아동기 때 ADHD가 있으면 어떤 어려움이 생기는가? | 아동기는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형성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인데 ADHD가 있으면 학업성취도가 낮아지고 또래관계 형성이 어려우며 열등감이 생겨 그 시기에 성취해야 할 발달 과업 형성에 장애를 갖는다. 또한 이런 상태는 청소년기, 성인기까지 이어져 부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의 근원이 되며 심해지면 물질 남용의 가능성이 높고 직장 및 사회생활의 적응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오원옥과 박은숙, 2007) ADHD 경향이 있는 아동을 선별하고 초기 중재적 개입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 |
ADHD에 대한 치료 중재 중 사회기술 훈련은 어떤 항목들로 범주화 되어있는가? | 따라서 최근 ADHD에 대한 중재로 인지-행동요법, 부모 교육 및 훈련, 사회기술훈련 등의 다양한 접근이 상호보완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특히 사회기술훈련은 사회적 행동주도하기, 함께 참여하고 놀기, 협동하기, 자기표현이나 타인에게 긍정적 표현하기, 적절한 대화 기술 익히기 등으로 범주화되어 있어 (오혜선, 2005) 대상 아동으로 하여금 또래와 어울리는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하여 학교생활에 적응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특히 아동기의 사회적 관계형성이 아동기 이후의 사회적 적응과 직결된다는 관점에서 볼 때 의미가 있다고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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