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정보원의 유형별 신뢰지수 및 신뢰성 평가요인
Confidence Indicators and Evaluation Factors of Credibility According to the Types of Online Information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7 no.1 = no.75, 2010년, pp.7 - 24  

김영기 (경성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온라인 정보원을 12개 유형으로 범주화한 다음 전국적 규모의 대규모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온라인 정보의 유형별 신뢰도 실태조사 및 신뢰지수의 도출, 그리고 온라인 정보의 유형별 신뢰성 평가요인에 대해 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 결과 드러난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은 다음과 같다. 우선 온라인 정보원의 유형별 '신뢰지수'는 뉴스 사이트에 게시된 정보(72.553), 금융기관(68.894), 정부기관(67.938), 카페(66.464), 포털(65.001), 집단지성(63.489), 비영리기관(63.392), 일반기업(59.789), 블로그(59.066), 온라인 토론방(55.609), 전자상거래 사이트(55.118), 미니홈피(50.695)의 순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유형별 온라인 정보원의 신뢰성 평가 요인에 대한 분석에서, 전체적으로 보아 '널리 알려진 웹 사이트이다'는 요인은 온라인 정보원 정보원의 유형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범주에서 신뢰성 평가를 위한 주된 요인이 되고 있으며, 카페나 블로그, 미니홈피, 토론방, 집단지성 등의 신뢰성 평가에는 게시된 글의 조회 수나 댓글 등과 같은 다른 이용자의 의견이, 그리고 금융기관이나 일반기업, 정부기관이나 비영리기관 등은 해당 기관의 평판이 신뢰성 평가의 주된 요인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develop the confidence indicators and evaluation factors of credibility according to the types of online information by nationwide large scale online survey. The main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i) confidence indicators by types of online information: information on new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일환으로 온라인 정보의 신뢰성 판단을 위한 이용자의 일반적인 행태를 분석하는 작업과, 온라인 정보원의 신뢰성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각 요인의 중요도에 관한 연구, 온라인 정보의 신뢰성 평가 척도 및 평가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등의 작업을 진행해 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작업의 연장선에서 온라인 정보의 유형별 신뢰도 실태조사 및 신뢰지수의 도출, 그리고 온라인 정보의 유형별 신뢰성 평가요인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1)
  •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이 연구에서는 이용자들이 유형별로 온라인 정보의 신뢰성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실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여기에는 온라인 정보의 신뢰성 판단을 위한 이용자의 일반적인 행태 분석, 학습이나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가장 자주 이용하는 온라인 정보의 유형 조사, 온라인 정보의 유형별 신뢰도 실태조사 및 신뢰지수 도출, 이용자별 · 온라인 정보의 유형별 콘텐트의 신뢰성 판단에 영향을 미친 요인 분석 등이 포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 자체의 본질적인 요인들에 초점을 맞추어 온라인 정보의 유형별로 신뢰성 평가를 위한 다양한 가이드라인이나 체크리스트 제시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상대적으로 게시된 글의 출처에 관한 정보나 작성자에 대한 정보, 주소와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과 같은 물리적인 위치뿐만 아니라, 사이트 소유주, 사적인지 공적인지의 여부, 모기관의 이름, 사이트의 사명과 목적 등을 포함하는 정체성(identity)에 관련된 정보, 광고와 정보의 명확한 구분, 고객 서비스 등과 같은 정보 자체의 본질적인 요인들은 온라인 정보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한 요인에서 배제되거나 덜 중요한 것으로 취급되고 있다. 따라서 피상적인 정보보다는 정보 자체의 본질적인 요인들에 초점을 맞추어 온라인 정보의 유형별로 신뢰성 평가를 위한 다양한 가이드라인이나 체크리스트를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온라인 설문조사에 대한 응답을 유도하기 위한 홍보는 무엇을 통해 이루어졌는가? 온라인 설문조사에 대한 응답을 유도하기 위한 홍보는 연구자가 네이버 포털 서비스를 통해 운영하고 있는 개인 블로그2)와 다음 커뮤니티의 “짠돌이 카페”3)를 통해 이루어졌다. 우선 연구자의 개인 블로그인 “Web Credibility"는 정보의 신뢰성에 대한 고민을 공유하기 위한 공간으로, 네이버 아이디로 접속한 사람은 누구나 게시된 글을 읽고 ‘덧글’이나 ‘엮인글’을 쓸 수 있으며, 다른 의견을 표출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온라인 정보의 유형은 어떻게 범주화할 수 있는가? 우선 온라인 정보의 유형별 신뢰도 실태조사 및 신뢰지수를 도출하기 위해 온라인 정보원을 12개 유형으로 범주화한 다음, 전국적 규모의 대규모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각 범주별로 온라인 정보의 신뢰도에 대한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신뢰도에 대한 실태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유형별 온라인 정보에 대한 신뢰지수를 도출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온라인 정보의 유형은 일반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내용과 서비스 방식에 따라 포털사이트 게시 정보, 인터넷 카페(동호회) 게시 정보, 블로그 게시 정보, 미니홈피 게시 정보, 인터넷 토론방(다음 아고라 등) 게시 정보, 집단지성(지식인, 지식, 위키 등) 게시 정보, 뉴스 사이트 게시 정보, 전자상거래 사이트(상품 판매, 여행, 경매 등) 게시 정보, 금융기관 사이트 게시 정보, 일반 기업 사이트 게시 정보, 정부기관 사이트 게시 정보, 비영리기관(비정부기구, 시민단체 등) 사이트 게시 정보 등과 같이 범주화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김영기. 2007. 웹 사이트의 신뢰성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각 요인의 중요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4): 93-111. 

  2. 김영기. 2007. 이용자들의 웹사이트 신뢰성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3): 53-72. 

  3. 김영기. 2008. 지표 적합도 분석을 통한 웹 사이트 신뢰성 평가 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5(4): 185-204. 

  4. 김영기. 2008. AHP를 이용한 웹 사이트 신뢰성 평가 모델 개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4): 51-69. 

  5. Barker, Joe. Evaluating Web Pages: Techniques to Apply & Questions to Ask (UC Berkeley - Teaching Library Internet Workshops). [online]. [cited 2009. 1.10]. . 

  6. Bell, Colleen. Critical Evaluation of Information Sources. [online]. [cited 2009. 1.10]. . 

  7. Comsumer Reports WebWatch, "Law and Disorder: Paid Listings Complicate Search for Quality Lawyers Online." [online]. [cited 2008.11.13]. . 

  8. Comsumer Reports WebWatch. "Consumer Reports WebWatch Guidelines for Hotel-Booking Sites." [online]. [cited 2008. 11.13]. . 

  9. Comsumer Reports WebWatch. "Consumer Reports WebWatch Guidelines for Independent Airline Ticket-Booking Sites." [online]. [cited 2008.11.13]. . 

  10. Comsumer Reports WebWatch. "Consumer Reports WebWatch Guidelines for Search Engine and Navigation Sites." [online]. [cited 2008.11.13]. . 

  11. Comsumer Reports WebWatch. "Law and Disorder: Paid Listings Complicate Search for Quality Lawyers Online." [online]. [cited 2008.11.13]. . 

  12. e-Library, Iowa State University. "Evaluating Information on the Web." [online]. [cited 2008.11.14]. . 

  13. Fogg, B. J. and H. Tseng(1999). The Elements of Computer Credibility, Proceedings of ACM CHI 99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Vol.1, 80-87. New York: ACM Press. [online]. [cited 2009.1.10].

  14. Fogg, B. J., Cathy Soohoo, David R. Danielson, Leslie Marable, Julianne Stanford, and Tauber, Ellen R. 2003. How do users evaluate the credibility of web sites? A study with over 2500 participants, ACM. 

  15. Gatignon, H. and T. S. Robertson. 1991. "Innovative Decision Processes". T.S. Robertson & H. H. Kassarjian(Eds.), Handbook of Consumer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6. Princeton Survey Research Associates. 2002. A Matter of Trust: What Users Want From Web Sites. Results of a National Survey of Internet Users for Consumer WebWatch. [online]. [cited 2007.10]. . 

  17. Standler, Ronald B. "Evaluating Credibility of Information on the Internet" [online]. [cited 2008.6.19]. . 

  18. Stanford Persuasive Technology Lab and Makovsky & Company. 2002. "Stanford- Makovsky Web Credibility Study - Investigating what makes Web sites credible today." [online]. [cited 2008. 6.19].

  19. Stanford Web Credibility Research. "Stanford Web Credibility Research." [online]. [cited 2008.6.19]. .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