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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7 no.1 = no.75, 2010년, pp.7 - 24
This study tried to develop the confidence indicators and evaluation factors of credibility according to the types of online information by nationwide large scale online survey. The main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i) confidence indicators by types of online information: information on news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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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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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자체의 본질적인 요인들에 초점을 맞추어 온라인 정보의 유형별로 신뢰성 평가를 위한 다양한 가이드라인이나 체크리스트 제시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상대적으로 게시된 글의 출처에 관한 정보나 작성자에 대한 정보, 주소와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과 같은 물리적인 위치뿐만 아니라, 사이트 소유주, 사적인지 공적인지의 여부, 모기관의 이름, 사이트의 사명과 목적 등을 포함하는 정체성(identity)에 관련된 정보, 광고와 정보의 명확한 구분, 고객 서비스 등과 같은 정보 자체의 본질적인 요인들은 온라인 정보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한 요인에서 배제되거나 덜 중요한 것으로 취급되고 있다. 따라서 피상적인 정보보다는 정보 자체의 본질적인 요인들에 초점을 맞추어 온라인 정보의 유형별로 신뢰성 평가를 위한 다양한 가이드라인이나 체크리스트를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
온라인 설문조사에 대한 응답을 유도하기 위한 홍보는 무엇을 통해 이루어졌는가? | 온라인 설문조사에 대한 응답을 유도하기 위한 홍보는 연구자가 네이버 포털 서비스를 통해 운영하고 있는 개인 블로그2)와 다음 커뮤니티의 “짠돌이 카페”3)를 통해 이루어졌다. 우선 연구자의 개인 블로그인 “Web Credibility"는 정보의 신뢰성에 대한 고민을 공유하기 위한 공간으로, 네이버 아이디로 접속한 사람은 누구나 게시된 글을 읽고 ‘덧글’이나 ‘엮인글’을 쓸 수 있으며, 다른 의견을 표출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
온라인 정보의 유형은 어떻게 범주화할 수 있는가? | 우선 온라인 정보의 유형별 신뢰도 실태조사 및 신뢰지수를 도출하기 위해 온라인 정보원을 12개 유형으로 범주화한 다음, 전국적 규모의 대규모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각 범주별로 온라인 정보의 신뢰도에 대한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신뢰도에 대한 실태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유형별 온라인 정보에 대한 신뢰지수를 도출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온라인 정보의 유형은 일반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내용과 서비스 방식에 따라 포털사이트 게시 정보, 인터넷 카페(동호회) 게시 정보, 블로그 게시 정보, 미니홈피 게시 정보, 인터넷 토론방(다음 아고라 등) 게시 정보, 집단지성(지식인, 지식, 위키 등) 게시 정보, 뉴스 사이트 게시 정보, 전자상거래 사이트(상품 판매, 여행, 경매 등) 게시 정보, 금융기관 사이트 게시 정보, 일반 기업 사이트 게시 정보, 정부기관 사이트 게시 정보, 비영리기관(비정부기구, 시민단체 등) 사이트 게시 정보 등과 같이 범주화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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