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도서관의 온라인 연구지원 가이드에 관한 연구
Analysis on Online Research Guides of University Libraries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7 no.1 = no.75, 2010년, pp.229 - 248  

최상희 (대구가톨릭대학교 도서관학과)

초록

대학에서 연구가 중요한 활동으로 주목을 받게 되면서 대학도서관에서도 연구지원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북미 및 국내 60개 대학의 디지털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상으로 연구지원 가이드를 제공하는 현황을 조사하여 13개의 주요 내용유형을 분석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대학도서관이 연구지원 가이드 내용을 구성하는데 고려해야 할 5개의 주요 영역을 제시하였다. 또한 연구지원 가이드가 온라인상으로 제공되는 방식과 가이드를 통해 사서와 이용자가 소통하는 방식을 분석하였다. 연구지원 가이드를 제작, 제공하는 주체는 사서이며 대학도서관의 사서 역할은 향후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에서 이용자를 위한 정보를 생산하는 역할로 확장될 것으로 예측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 has taken priority of many activities in universities and it has eventually brought the heat on research support services of libraries to meet high expectation of university researchers. To identify the major content areas and service methods of research guides serviced through digital libr...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현재 연구관련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북미 대학 및 국내 대학의 디지털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상으로 대학 구성원의 연구를 지원하는 가이드 제공 현황을 조사하여 현재 온라인상에서 연구 활동이 어떤 측면에서 지원되고 있는가를 분석하고 국내 대학도서관이 연구지원 가이드(Research Guide)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주요 유형과 내용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위와 같은 목적으로 북미와 국내 대학도서관의 현황을 파악하고 연구지원 가이드 개발에 기반이 될 수 있는 주요 사항을 도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둘째, 대학의 디지털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연구지원 가이드 유형 및 제공방식, 내용을 분석하여 연구지원 가이드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주요 사례를 제시하고 연구지원 가이드의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하는 주요 영역을 도출하고자 한다.
  • 셋째, 대학도서관이 제공하고 있는 연구지원 서비스 가이드 제작 주체를 분석하여 사서의 참여현황을 파악하고 사서의 역할 확장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밖에도 미네소타 대학에서는 연구에 관련된 컨설팅을 우수한 동료학생에게 받을 수 있도록 도서관에서 연계해주는 사례가 있었다. 즉, 같은 수준에서 연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도서관에서 도서관 외부에 있는 인력자원, 우수한 동료 학생을 연구지원 요청자와 연계해주는 네트워크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는 도서관이 소속된 대학의 학생들 간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례라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에서 무엇이 중요한 활동으로 주목을 받게 되었는가? 대학에서 연구가 중요한 활동으로 주목을 받게 되면서 대학도서관에서도 연구지원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북미 및 국내 60개 대학의 디지털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상으로 연구지원 가이드를 제공하는 현황을 조사하여 13개의 주요 내용유형을 분석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대학도서관이 연구지원 가이드 내용을 구성하는데 고려해야 할 5개의 주요 영역을 제시하였다.
대학도서관에서도 무엇이 강조되고 있는가? 대학에서 연구가 중요한 활동으로 주목을 받게 되면서 대학도서관에서도 연구지원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북미 및 국내 60개 대학의 디지털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상으로 연구지원 가이드를 제공하는 현황을 조사하여 13개의 주요 내용유형을 분석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대학도서관이 연구지원 가이드 내용을 구성하는데 고려해야 할 5개의 주요 영역을 제시하였다.
국내 대학도서관이 연구지원 가이드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주요 유형과 내용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어떠한 연구를 수행하였는가? 첫째, 북미대학과 한국 대학의 디지털도서관 홈페이지에게 제공하고 있는 연구지원 가이드의 현황을 비교하여 각 국의 특성과 문제점을 제시한다. 둘째, 대학의 디지털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연구지원 가이드 유형 및 제공방식, 내용을 분석하여 연구지원 가이드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주요 사례를 제시하고 연구지원 가이드의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하는 주요 영역을 도출하고자 한다. 셋째, 대학도서관이 제공하고 있는 연구지원 서비스 가이드 제작 주체를 분석하여 사서의 참여현황을 파악하고 사서의 역할 확장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넷째, 연구지원을 제공받는 대학의 구성원과 사서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분석하여 디지털 도서관에서 수용해야할 정보서비스 제공 기술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 

  2.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2008. ARL Statistics 2007-08. . 

  3. Brazzeal, Bradley. 2006. "Research guide as library instruction tools" Reference Services Review, 34(3): 358-367. 

  4. Budd, John M. 2005. The changing academic library: Operations, Culture, Environments. Chicago: 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5. Jackson, Rebecca and Lorraine J. Pellack. 2004. "Internet subject guides in academic libraries."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43(4): 327-335. 

  6. Smith, Susan Sharpless, Erick Mitchell, and Caroline Numbers. 2007."Building library 2.0 into information literacy: A Case Study." in Library 2.0: Initiative in academic libraries. Edited by Laura B. Cohen. Chicago: 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114-132. 

  7. Sprague, Kalee and Roy Lechich. 2007. "Yale: Taking the library to users in the online university environment." in Library 2.0: Initiative in Academic Libraries. Edited by Laura B. Cohen. Chicago: 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30-44. 

  8. Staley, Shannon M. 2007. "Academic subject guides: A case study of use at San Jose State University."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68(2): 119-139. 

  9. Williams, Lisa. M, Sue Ann Cody, and Jerry Parnell. 2004. "Prospecting for new collaborations: Mining syllabi for library service opportunities."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0(4): 270-275.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