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연구지원서비스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wareness of Academic Library Users on the Research Support Service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3 no.4, 2012년, pp.369 - 390  

남영준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김희선 (중앙대학교 BK21 기록정보고도화를 위한 전문인력 사업팀)

초록

이 연구에서는 대학 연구 활동 지원을 위해 대학도서관의 주요 연구지원서비스의 유형을 분석하고, 대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연구지원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도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이용자의 유형에 따라서 그 인식도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용자의 전공과 신분은 도서관서비스 인식도에 큰 영향을 미쳤다. 한편 교수의 직급이나 학생들의 학년의 차이는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연구지원서비스에 대한 인식도와 필요도, 유용도 등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이용자들이 연구지원서비스를 사전에 이용해 본 경험의 유무는 전공계열과 신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연구자들은 그가 수행하는 모든 연구과정에서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연구지원서비스를 필요로 하였다. 또한 이용자의 전공계열에 따라 서비스를 위한 교육방법과 상담 지도에서 선호하는 방법이 서로 달랐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nalyzed the type of major research and support services provided by libraries in academic institutions. The research also investigated the awareness of users using the research and support services. We found that the awareness was influenced by users' major and status. In particular, ...

Keyword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도서관이 연구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 따라서 대학도서관은 대학의 연구 활동에 대한 협력 및 지원을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교수나 대학원생 등 대학구성원들의 연구 능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연구지원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현대와 같이 웹 기반의 정보요구와 습득이 일상화된 정보화시대에서 대학도서관은 물리적 공간의 연구지원서비스와는 별도로 웹 기반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연구기관으로써의 대학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연구기관으로써의 대학은 대학구성원인 교수와 대학원생 등 연구자들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대학 소속 연구자들은 대학의 테두리 내에서 연구 성과를 향상시키고 대학의 연구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전공계열에 따른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연구지원서비스에 관한 인식 결과를 통해 어떤 것을 추측할 수 있는가? 첫째,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연구지원서비스에 관한 인식도 측정변인 중 유용도는 전공계열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인문계열, 사회계열, 자연과학계열, 공학계열 순으로 유용도가 높았다. 특히 인문계열과 자연과학계열 연구자가 인식하는 유용도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이는 해당 대학도서관에서 인문계열에 비하여 자연과학계열 연구자의 연구 활동에 유용한 연구지원서비스는 충분히 제공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따라서 대학도서관이 대학의 연구기능을 지원하는 기관으로써의 역할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공계열별로 균형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고민정. 1995. 대학도서관 정보봉사에 대한 교수의 인식도 분석: K대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 김춘옥. 2012. 대학도서관에서의 연구논문작성 지원서비스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3. 남영준, 김희선. 2012. 대학도서관의 연구지원서비스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연구, 43(3): 1-21. 

  4. 박재로. 2007. 의학도서관에서의 연구논문 작성 지원 서비스 사례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5. 유양근. 2005. 대학도서관의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3): 189-211. 

  6. 이응봉. 2010. 웹 2.0 기반 교수 강의.연구지원 학술정보서비스 모델 개발: 대학도서관을 대상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1): 157-180. 

  7. 이종렬. 1999. 대학 도서관 이용자들의 도서관 인식수준에 따른 효과적인 홍보.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전공. 

  8. 이태순. 2009. 연구중심대학도서관의 효과적 활용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9. 장윤금. 2005. 대학도서관의 교수연구지원 시스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2(4): 197- 220. 

  10. 조윤희. 1990. 대학도서관 참고봉사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수준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도서관학과. 

  11. 황구연 등. 2010. (2009년도 전국대학) 대학연구 활동 실태조사 연구. 대전: 한국연구재단. 

  12. Du, J. T. & Evans, N. 2011. "Academic library services support for research information seeking." Australian Academic & Research Libraries, 42(2): 103-120 

  13. Durfee, Linda J. 1986. "Student Awareness and Use of Reference Services in a Liberal Art College Library." Library Quarterly, 56: 286-302 

  14. Haglund, L. & Olsson, P. 2008. "The Impact on University Libraries of Changes in Information Behavior Among Academic Researcher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4(1): 52-59. 

  15. Jinnie Y. Davis and Stella Bently. 1979. "Factors affecting Faculty Perceptions of Academic Libraries." College & Research Libraries, 40(6): 527-532. 

  16. Nelson, J. 1973. "Faculty awareness and attitudes toward academic library reference services: a measure of communication."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34(5): 268-275. 

  17. Popoola, S. O. 2008. "Faculty awareness and use of library information products and services in Nigerian Universities." Malaysian Journal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13(1): 91-102. 

  18. Sandock, M. 1976. Student awareness and use of reference services in a large university library. Master of Arts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