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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 항공기의 기본설계 및 가격예측 연구
Preliminary design and cost estimation of helicopter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4, 2010년, pp.309 - 314  

이충연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시스템공학과 대학원) ,  고광호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시스템공학과 대학원) ,  정성남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시스템공학과) ,  유영훈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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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설계 단계에서 회전익 항공기의 가격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 Harris & Scully에 의해 제시된 가격 예측 식을 최신의 추세식으로 수정하였다. 이를 위해 1997년 이후의 총 74개에 대한 회전익기 가격 및 제원 정보를 이용하여 가격 예측 식을 업데이트하였다. 업데이트 된 가격 예측식을 Tishchenko의 기본설계 기법과 통합하여 기본설계 단계에서 가격을 고려하도록 구성하였다. 본 기본설계 및 가격예측 프로그램을 현재 운용되고 있는 미국 Sikorsky사의 S-76C+를 비롯한 여러 기종의 헬리콥터에 적용하여 가격과 제원 결과를 도출하고 검증하여 본 연구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work, the helicopter price estimation formula from Harris & Scully is revised and updated for more accurate prediction of the current prices of helicopters which can be applied in the preliminary design stage. As many as 74 helicopter price and sizing data after the year 1997 are newly incl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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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본설계 단계에서 회전익 항공기의 가격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는 방법을 정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0여 년 전 Harris & Scully[2,3]에 의해 제시된 가격 예측 식을 수정·보완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 업데이트된 가격 추세식을 Tishchenko의 기본설계 기법과 통합하여 설계변수에 따른 가격의 변화를 확인하도록 하였다. 여기서 사용된 Tishchenko의 기본설계 방법[5]은 Fig.
  • 업데이트된 가격 예측 식과 Tishchenko[5]의 기본설계 방법을 통합하여 기본설계 단계에서 가격을 예측할 수 있게 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현재 운용중인 다수의 회전익기 자료들을 토대로 가격 예측 및 제원 결과를 도출하고 본 연구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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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익 항공기가 군용, 준군사용 및 민간용 임무를 수행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는 회전익 항공기의 어떤 특성 때문인가? 회전익 항공기는 수직이착륙 및 정지비행등의 특성으로 인해 군용, 준군사용 및 민간용 임무를 수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고정익 항공기에 비하여 회전익 항공기는 개인운송수단이나 정기항공 운송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지 못하다.
본 연구에서 회전익 항공기의 기본설계 단계에서 Harris & Scully에 의해 제시된 가격 예측 식을 최신의 추세식으로 수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기본설계 단계에서 회전익 항공기의 가격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 Harris & Scully에 의해 제시된 가격 예측 식을 최신의 추세식으로 수정하였다. 이를 위해 1997년 이후의 총 74개에 대한 회전익기 가격 및 제원 정보를 이용하여 가격 예측 식을 업데이트하였다.
고정익 항공기에 비하여 회전익 항공기가 개인운송수단이나 정기항공 운송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지 못한 이유는? 그러나 고정익 항공기에 비하여 회전익 항공기는 개인운송수단이나 정기항공 운송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지 못하다. 이는 회전익 항공기의 가격과 운용비용이 고정익 항공기에 비하여 높기 때문으로 분석 된다. 이는 고정익 항공기의 가격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요소가 구조중량인 반면에 회전익기는 최대출력의 영향이 더 크기 때문이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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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Fradenburgh, E. A., "The First 50 Years Were Fine, But What Should We Do for anEncore?" The 14th Alexander A. Nikolsky Lecture, AHS 50th Annual Forum, Washington, May 1994. 

  2. Harris, F. D., Scully, M. P., "Helicopters Cost Too Much", AHS 53rd Annual Forum, Virginia, May 1997. 

  3. Harris, F. D., Scully, M. P., "Supplemental Appendix : Helicopters Cost Too Much", AHS 53rd Annual Forum, Virginia, May 1997. 

  4. Harris, F. D., Scully, M. P., "Rotorcraft Costs and Prices", AHS Vertical Lift Aircraft Design Conference, California, January, 1995. 

  5. Tishchenko, M. N., Nagaraj, V. T. and Chopra, I., "Preliminary design of transport helicopters",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2003 

  6. HeliValue$, Inc., "The Official Helicopter Blue Book ${\circledR}$ . The Official Helicopter Specification Book and Helicopter Equipment Lists & Prices (H.E.L.P.)", 2008. 

  7. U.S. Department of Labor, Comsumer Price Index, Bureau of Labor Statistics,Washington, D.C.,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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