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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1 no.1, 2017년, pp.35 - 40
임준완 (한국항공우주산업(주))
항공기 진단계통은 항공기 각 계통의 고장을 식별 및 탐지하고, 비행안전을 저해시키는 위험요소를 제거 및 개선함으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계통이다. 해당 계통은 항공기 제작기술이 첨단화 될수록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한 여러 항공선진국에서는 진단계통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아직 진단계통에 대한 연구 및 응용 실적이 매우 적은편이다.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진단계통의 정의와 범위를 제안하고, 군용항공기 비행안전성 확보를 위한 접근방법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Aircraft diagnostic systems identify system failures and nip aircraft accidents in the bud by removing hazards that hinder Safety Of Flight (SOF). The necessity for diagnostic systems is increasing as aircraft manufacturing technology is modernized. Many countries have conducted studies and develo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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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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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계통을 항공기에 도입하여 무엇을 할 수 있게 되었는가? | 하지만 항공기 사고조사 활동은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꼭 필요한 기체와 데이터의 대부분이 손실되어 안전을 저해시키는 위험요소를 개선 및 제거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근래의 항공기는 진단계통(Aircraft Diagnostics Systems)을 도입함에 따라 항공기 각 계통의 고장을 실시간으로 식별 및 탐지(Identification and Detection)하고, 안전을 저해시킬 수 있는 위험요소를 차단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항공기 운영정보를 축적 및 분석함으로써 항공기 운항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는 고장에 대한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며, 고장과 사고의 개연성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 |
항공기 사고조사 활동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 이전의 항공분야에서는 항공기 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사고조사 활동을 활발히 진행해 왔었다. 하지만 항공기 사고조사 활동은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꼭 필요한 기체와 데이터의 대부분이 손실되어 안전을 저해시키는 위험요소를 개선 및 제거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근래의 항공기는 진단계통(Aircraft Diagnostics Systems)을 도입함에 따라 항공기 각 계통의 고장을 실시간으로 식별 및 탐지(Identification and Detection)하고, 안전을 저해시킬 수 있는 위험요소를 차단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되었다. | |
고장과 사고의 개연성을 파악함으로써 무엇이 향상되었는가? | 또한 항공기 운영정보를 축적 및 분석함으로써 항공기 운항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는 고장에 대한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며, 고장과 사고의 개연성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실질적으로 항공기 사고율, 부품 고장률, 비가동 시간(Downtime), 정비 비용 등을 감소시키며, 항공기의 안전운항에 영향을 주거나 줄 수 있었던 운항과 관련된 경미한 일련의 위험요소 및 고장을 감지하여 항공기의 비행안전성을 향상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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