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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6, 2010년, pp.1071 - 1082
김은영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 김혜란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underwear brand identity color on brand equity.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mainly consisted of BI color, brand image, and brand equity for underwear. Five underwear brands (Calvin Klein, Yes, Solb, Venus, and Body Guard) were selected based on the frequenc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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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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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를 이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중심전략이 요구되는 이유는? | 특히 신세대 젊은 소비층은 컬러를 통해 자기자신과 개성을 표현하고 싶어하며, 실제로 휴대폰 및 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단순한 상품이 아닌 “컬러”를 구입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박정현, 2008; “이너웨어”, 2009). 따라서, 패션기업들은 속옷제품으로의 라인확장전략과 함께 상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이미지 구성요소의 효과적 전달을 위해 컬러를 이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brand identity) 중심전략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 |
BI컬러는 기업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가장 일차적이면서도 직접적인 시각적 요소가 되는데 그 사례는 무엇인가? | 따라서 BI컬러는 기업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가장 일차적이면서도 직접적인 시각적 요소가 된다. 예를 들면, 디스플레이, 광고, 인테리어, 점포, POP, 포장 등에 통일된 컬러를 사용함으로써 상표이미지를 통일화시킬 수 있으며 경쟁사와 구별되는 그 기업만의 독특한 상표가치를 얻을 수 있다 (고은주, 이지현, 2003; 최미영, 심영완, 2005). | |
BI 컬러로 인해 연상된 이미지는 무엇에 효과적이라고 논의되고 있는가? | 상표컬러와 관련된 선행연구에서는 BI컬러에 의해 연상된 이미지를 초점으로 디자인 개발 또는 컬러 트렌드를 기획하는데 필요한 정보에 초점을 두고 있다 (김주훈, 2007; 송금옥, 2005; 최미영, 심영완, 2005; 최슬기 외, 2008). 또한, BI 컬러로 인해 연상된 이미지는 소비의 감성적 만족감을 통한 상표가치를 증가시켜 소비자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시각적 언어로써 상표자산 관리에 효과적이라고 논의되고 있다 (고은주, 이지현, 2003; 최미영, 심영완, 2005). 특히, 상표고유의 BI 컬러는 시장진입의 초기단계에서 상표를 인식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현시점에서 속옷상표의 BI 컬러와 관련된 상표자산에 대한 진단은 시기적으로 중요하다고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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