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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지각한 속옷상표의 BI컬러와 상표자산
Consumer's Perceived Underwear Brand Identity (BI) Color and Brand Equity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6, 2010년, pp.1071 - 1082  

김은영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  김혜란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underwear brand identity color on brand equity.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mainly consisted of BI color, brand image, and brand equity for underwear. Five underwear brands (Calvin Klein, Yes, Solb, Venus, and Body Guard) were selected based on the frequenc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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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속옷상표의 BI 컬러별 상표이미지, 상표가치, 구매의도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상표자산의 구조모델을 추정한다. 본 연구결과는 패션시장에서의 속옷상표의 정체성을 확립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효과적인 상표자산관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속옷상표를 중심으로 BI 컬러를 통해 연상되는 상표이미지와 상표자산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된 4개의 속옷상표에서 연상된 BI 컬러는 무채색 계열(흰색, 블랙, 회색), 비비드 계열(빨강, 노랑, 파랑), 핑크 계열, 누드스킨/베이지 계열로 분류되었으며, 속옷 상표에서 연상된 상표이미지는 ‘세련된’, ‘클래식’, ‘캐주얼’, ‘우아한’ 이미지로 분류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속옷상표를 중심으로 BI 컬러에 의한 상표자산모델을 밝히고자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갖는다. 첫째, 속옷상표의 BI 컬러를 분류하고, BI컬러에 따른 상표이미지 차이를 밝힌다.
  • 패션마케팅 관점에서 본 연구를 통해 속옷 상표의 BI 컬러를 이용한 상표자산관리의 마케팅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패션마케터들은 소비자가 지각한 속옷상표의 BI 컬러는 상표이미지 형성의 기본적 구성요소로서 소비자에게 상표이미지 형성의 두드러진 단서로 작용하므로 목표 소비자에게 적합한 상징적 전달력을 가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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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컬러를 이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중심전략이 요구되는 이유는? 특히 신세대 젊은 소비층은 컬러를 통해 자기자신과 개성을 표현하고 싶어하며, 실제로 휴대폰 및 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단순한 상품이 아닌 “컬러”를 구입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박정현, 2008; “이너웨어”, 2009). 따라서, 패션기업들은 속옷제품으로의 라인확장전략과 함께 상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이미지 구성요소의 효과적 전달을 위해 컬러를 이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brand identity) 중심전략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BI컬러는 기업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가장 일차적이면서도 직접적인 시각적 요소가 되는데 그 사례는 무엇인가? 따라서 BI컬러는 기업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가장 일차적이면서도 직접적인 시각적 요소가 된다. 예를 들면, 디스플레이, 광고, 인테리어, 점포, POP, 포장 등에 통일된 컬러를 사용함으로써 상표이미지를 통일화시킬 수 있으며 경쟁사와 구별되는 그 기업만의 독특한 상표가치를 얻을 수 있다 (고은주, 이지현, 2003; 최미영, 심영완, 2005).
BI 컬러로 인해 연상된 이미지는 무엇에 효과적이라고 논의되고 있는가? 상표컬러와 관련된 선행연구에서는 BI컬러에 의해 연상된 이미지를 초점으로 디자인 개발 또는 컬러 트렌드를 기획하는데 필요한 정보에 초점을 두고 있다 (김주훈, 2007; 송금옥, 2005; 최미영, 심영완, 2005; 최슬기 외, 2008). 또한, BI 컬러로 인해 연상된 이미지는 소비의 감성적 만족감을 통한 상표가치를 증가시켜 소비자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시각적 언어로써 상표자산 관리에 효과적이라고 논의되고 있다 (고은주, 이지현, 2003; 최미영, 심영완, 2005). 특히, 상표고유의 BI 컬러는 시장진입의 초기단계에서 상표를 인식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현시점에서 속옷상표의 BI 컬러와 관련된 상표자산에 대한 진단은 시기적으로 중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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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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