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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1, 2010년, pp.391 - 402
정승훈 (제주발전연구원 국제자유도시관광팀)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for IhoTewoo festival through a structural equation model. This study was conducted by means of survey questionnaire of festival visitors with 348 responses. The main re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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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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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사회·경제적 편익이 가져온 효과는? | 축제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사회·경제적 편익은 지역 축제의 양적인 증가와 다양성을 가져왔다[1]. | |
초기에 제시했던 10가지 차원의 서비스 품질은 어떻게 구분 되는가? | Parasuraman, Zeithaml, & Berry(1985, 1988)은 서비스품질이란 ‘기업이 제공하기 전에 기대한 서비스와 실제로 제공된 서비스를 지각한 것과의 차이’라고 하였으며, 서비스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서 성과와 기대 간의 차이를 가지고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SERVQUAL 모형을 도입하였다[12][13]. 초기에 제시했던 10가지 차원의 서비스 품질을 유형성(tangibes), 신뢰성(reliability), 반응성(responsiveness), 확신성 (assurance), 공감성(empathy)의 5가지 차원으로 구분 하였다. 국내·외 축제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에서도 SERVQUAL 모형을 적용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왔다[4][14][15]. | |
이호테우축제 참가자의 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의 영향 관계를 연구조사해서 얻은 결론은? |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축제 서비스품질요인은 축제프로그램, 축제안내와 서비스, 축제음식, 축제장소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서비스품질은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가치는 만족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각된 가치와 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서비스품질이 충성도에 미치는 직접효과 보다 지각된 가치와 전반적 만족의 매개를 통한 충성도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참가자 충성도는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나 만족과 함께 고려될 때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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