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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축제의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와의 구조적 관계 : 2016 강릉커피축제를 사례로
Structural Relationship of Culture and Tourism Festival,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 A case of 2016 Gangneung Coffee Festiva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8, 2017년, pp.338 - 350  

이제용 (강릉원주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  이광옥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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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의 기존 해돋이 축제와 단오축제에서 벗어나 새롭게 시작하고 있는 커피축제가 2016년 부로 8회 차를 맞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강릉지역의 커피축제를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발전하기 위해 전통적인 예향의 도시에서 벗어나 젊고 밝은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커피축제참가자의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의 영향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2016 강릉커피축제행사에 온 623명의 관광객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 품질요인은 축제프로그램과 이미지, 축제장소와 음식, 축제안내와 진행의 3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신뢰도 분석은 3개 요인 모두 0.8이상 높은 신뢰성을 나타났다. 둘째, 축제의 서비스품질은 지각된 가치, 만족도, 충성도에 일부항목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가치는 만족도와 충성도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만족도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축제의 만족도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로부터 시사점을 제시하면 강릉커피축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커피문화거리를 조성하고, 커피도시로서의 가능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킬러콘텐츠를 확보해야 한다. 또한 관광객으로 하여금 보고, 만지고, 느끼는 체험요소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angneung coffee festival which started over escaping from the existing Sunrise Festival and Dano Festival of Gangneung has marked the 8th anniversary in 2016. Therefore, as the purpose of this study, an effect of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of participants in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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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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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전통적인 강릉의 해돋이축제와 단오축제에서 벗어나 커피도시로서의 젊고 밝은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강릉커피축제를 도입하여 또 다른지역 이미지로서 대표축제로 거듭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전통적인 강릉의 해돋이축제와 단오축제에서 벗어나 커피도시로서의 젊고 밝은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강릉커피축제를 도입하여 또 다른지역 이미지로서 대표축제로 거듭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커피축제를 대상으로 축제의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간의 영향관계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주된 연구의 목적이다.
  • 하지만 커피축제가 아직 오래되지 않는 강릉지역에 커피축제의 질적 향상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이번 연구에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강릉커피축제를 대상으로 축제의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 도로 네 가지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 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문화관광축제의 서비스 품질 제고와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전략 수립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일조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는 Ozdemir & Culha[42]의 연구를 바탕으로 축제를 참가한 방문객들이 과거의 경험과 미래에대한 기대에 기초하여 방문의사, 타인에 대한 추천의도, 긍정적 구전의도를 포함한 축제에 재방문하고자 하는 미래 행동의도로 정의하고자 한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축제의 충성도와 관련하여 재방문의도, 추천, 긍정적 구전으로 측정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도 이를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김연형[16], 정승훈[37]의 연구를 참조 하여 축제 참여자의 전반적인 만족이란 ‘축제참여자가 참여하고, 체험한 이후 이미지를 평가하는 과정으로, 축제관련 총체적 체험에 대한 일종의 태도로 정의하고자 한다.
  • 이번 연구에서는 축제의 서비스품질을 ‘축제 참가자가 축제에 참가하면서 경험하는 유․무형의 전반적 서비스에 대한 태도로 정의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를 참가자가 축제에 참여함으로써 얻게 되는 편익과 비용을 바탕으로 인지하는 평가라 정의하고자 한다. 축제 참가자의 지각된 가치는 참가자들이 축제에 참가하여 제공받는 편익으로서의 서비스편익 대 감수해야하는 금전적, 시간적, 탐색 및 노력 등의 비용까지 포함한다.

가설 설정

  • H1-1 축제서비스품질의 프로그램과 이미지는 지각된 가치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축제서비스품질의 장소와 음식은 지각된 가치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축제서비스품질의 프로그램과 이미지는 만족도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축제서비스품질의 장소와 음식은 만족도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축제서비스품질의 프로그램과 이미지는 충성도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축제서비스품질의 장소와 음식은 충성도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축제의 만족도는 충성도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축제의 서비스품질은 만족도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축제의 서비스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축제의 서비스품질은 충성도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축제의 지각된 가치는 만족도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축제의 지각된 가치는 충성도에 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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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제의 서비스품질은 어떻게 규정할 수 있나? 축제의 서비스품질은 축제참여자가 지각하는 품질로서 ‘축제 행사 주최기관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고객들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의 성과수준으로 규정할 수 있다[16].
서비스품질이란? 즉 방문객이 축제를 경험하고 난 후 느끼는 전반적 만족을 의미하는데 자신들이 경험한 축제서비 스품질에 대해 지각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Parasuraman, Zeithaml, & Berry[14][15]는 서비스품질이란 ‘서비스의 우수성에 대한 고객의 전반적인 판단 및 태도’ 라고 정의하면서 고객이 서비스에 대한 사전지각과 서비스를접한 이후 발생하는 성과와 기대간의 차이를 가지고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SERVQUAL모형을 도입하였다. 초기 1985년에 제시했던 10가지의 속성으로 도출하였으나 이후 1988년에는 다시 수정하여 5개 속성으로 서비스 품질을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의 5가지로 구분하였다.
축제에서 고객만족을 위해 고려해야할 점은? 고품질의 축제와 매력적인 축제 프로그램, 고객지향적인 축제정보, 우수한 인적 서비스는 방문객들을 유인하고, 만족시키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방문객 만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축제 분위기, 변별성, 이벤트 경험의 내적품질과 같은 무형적인 면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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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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