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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축제의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의 영향 관계 -제주이호테우축제를 사례로-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A Case of IhoTewoo Festival in Jeju-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1, 2010년, pp.391 - 402  

정승훈 (제주발전연구원 국제자유도시관광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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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이호테우축제 참가자의 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의 영향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348명의 축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축제 서비스품질요인은 축제프로그램, 축제안내와 서비스, 축제음식, 축제장소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서비스품질은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가치는 만족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각된 가치와 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서비스품질이 충성도에 미치는 직접효과 보다 지각된 가치와 전반적 만족의 매개를 통한 충성도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참가자 충성도는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나 만족과 함께 고려될 때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for IhoTewoo festival through a structural equation model. This study was conducted by means of survey questionnaire of festival visitors with 348 responses. The main res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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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축제 서비스품질을 ‘축제 참가자가 축제에 참가하면서 경험하는 유·무형의 전반적 서비스에 대한 태도’로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SERVPERF 모형의 성과 서비스품질을 고려하고, 사례대상 축제의 고유의 특성을 고려하여 축제 서비스품질 요인을 수정한 후 서비스품질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제주지역의 이호테우축제를 대상으로 축제 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간의 영향관계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었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제주해양문화를 복원·계승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개최하고 있는 이호테우축제를 대상으로 축제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 등 네가지 변수들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주된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를 ‘축제 참가자가 방문축제에 대한 기대수준과 타 축제의 가치와 비교하여 시간, 비용, 노력대비 효과로 얻게 되는 편익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축제 서비스품질을 ‘축제 참가자가 축제에 참가하면서 경험하는 유·무형의 전반적 서비스에 대한 태도’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태도적 접근방법에 따라 ‘축제를 참가한 방문객들이 과거의 경험과 미래에 대한 기대에 기초하여 방문의사, 타인에 대한 추천의도, 긍정적 구전의도를 포함한 축제에 재방문하고자 하는 미래 행동의도’로 정의하고자 한다.
  • 2010년 제주지역에서 개최되었거나 예정인 축제는 34개 축제이며,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선정한 2010년 문화관광축제는 제주정월대보름축제만이 유망축제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 축제인 이호테우축제는 옛 선조들의 어로문화를 재현하여 사라져 가는 제주 전통의 멸치후리기 및 원담고기잡이 방식의 어로문화를 원형으로 복원 계승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최되는 해양문화 축제라 할 수 있다. 섬 지역인 제주도에서 해양문화와 관련된 축제가 많지 않음을 고려할 때, 연구대상 축제가 2010년에 제7회 축제가 개최되어 향후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큰 축제라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축제 서비스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축제 서비스품질은 전반적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축제 서비스품질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지각된 가치는 전반적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지각된 가치는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전반적 만족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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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제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사회·경제적 편익이 가져온 효과는? 축제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사회·경제적 편익은 지역 축제의 양적인 증가와 다양성을 가져왔다[1].
초기에 제시했던 10가지 차원의 서비스 품질은 어떻게 구분 되는가? Parasuraman, Zeithaml, & Berry(1985, 1988)은 서비스품질이란 ‘기업이 제공하기 전에 기대한 서비스와 실제로 제공된 서비스를 지각한 것과의 차이’라고 하였으며, 서비스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서 성과와 기대 간의 차이를 가지고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SERVQUAL 모형을 도입하였다[12][13]. 초기에 제시했던 10가지 차원의 서비스 품질을 유형성(tangibes), 신뢰성(reliability), 반응성(responsiveness), 확신성 (assurance), 공감성(empathy)의 5가지 차원으로 구분 하였다. 국내·외 축제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에서도 SERVQUAL 모형을 적용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왔다[4][14][15].
이호테우축제 참가자의 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의 영향 관계를 연구조사해서 얻은 결론은?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축제 서비스품질요인은 축제프로그램, 축제안내와 서비스, 축제음식, 축제장소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서비스품질은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가치는 만족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각된 가치와 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서비스품질이 충성도에 미치는 직접효과 보다 지각된 가치와 전반적 만족의 매개를 통한 충성도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참가자 충성도는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나 만족과 함께 고려될 때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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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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