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지원센터 치료지원서비스에 대한 견해 - 작업치료 서비스를 받는 보호자를 중심으로 -
Parents Response for the Therapy Support Services Provided by Center for Special Education - Centered on Parents of Occupational Therapy Support Service -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8 no.1, 2010년, pp.51 - 60  

송민옥 (경남정보대학 작업치료과) ,  이성자 (울산강남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작업치료실) ,  김훈주 (인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목적 : 본 연구에서는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시행되는 치료지원서비스의 인식, 목적, 특징 및 개선방안을 살펴봄으 로써 치료지원서비스의 전반적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최적의 치료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 현재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치료지원서비스를 받고 있는 치료지원대상 아동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개별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인터뷰는 평균 40분이 소요되었으며, 모든 인터뷰는 녹취되었다. 결과 : 치료지원서비스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이 부족하였고, 치료영역의 전문가가 치료를 담당함으로 인하여 치료사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치료실의 시설 및 교재교구의 다양성으로 인해 질적으로 높은 치료를 받는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모든 연구대상자는 무상교육을 치료지원서비스의 특징으로 꼽았다. 결론 : 작업치료사가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치료지원서비스 전문가로 자리 매김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과 연구 및 대외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practical guidelines for the better performance of the Occupational therapy services(OT services) in the Supporting Center for Special Education. The study is based upon the quality and satisfaction of the OT services, measured by interviewing p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따라 필요한 대상자에게 실시하는 치료지원서비스는 치료지원대상아동의 다양한 요구와 환경을 고려하여 아동에게 적절한 치료지원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시행하는 치료지원서비스가 적절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실제 치료지원서비스를 받고 있는 아동의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치료지원서비스에 대한 인식, 목적, 특징 및 개선방안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시행되고 있는 치료지원서비스의 전반적인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치료지원서비스의 나아갈 바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 치료지원대상아동에게 적절한 치료지원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장애를 경감시킬 수 있다. 이에 적절한 치료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의 치료지원서비스에 대한 실태 및 개선방안을 조사하기 위해 치료 지원대상아동의 보호자들의 개별 인터뷰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선별된 치료지원대상자에 대해서는 각 대상자에게 필요한 치료와 요구가 충분하게 충족되어질 수 있도록 보호자와의 면담, 전문 치료사 및 아동의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진단 평가팀을 구성하여 적절한 치료지원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해야 한다. 이에 현재 치료 지원서비스를 받고 있는 아동의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치료지원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향후 치료지원서비스의 개선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공공기관이라는 장점을 최대한 살린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시행되면서 특수교육분야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변화는? 2008년「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시행되면서 특수교육분야에서는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치료교육활동’이 사라지고 치료지원서비스가 포함된 특수교육 관련서비스가 생겨난 것이다.「특수 교육진흥법」에서 치료교육은 장애로 인하여 발생한 결함을 보충함과 동시에 생활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심리치료·언어치료·물리치료·작업치료·보행훈련·청능훈련및 생활적응훈련 등의 교육활동으로 규정한 반면,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제28조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가 필요로 하는 경우에 물리치료, 작업치료 등 치료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고 명시하였다.
치료지원서비스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치료지원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게 된 배경은 특수교육과의 개념적 혼란을 발생시켰던 치료교육보다 의료·재활적 성격을 분명히 가진 치료지원서비스에 대한 교육 수요자의 호응도가 높았고 보다 전문적인‘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특수교육현장에서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김세연과 김지연, 2010; 송영준, 김영태, 육주혜, 이병인, 2007). 또한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 적용 단계에 따라 2009년에는 치료지원서비스를 받는 특수교육대상자는 초등학교 1, 2학년까지이나 2010년 현재는 유치원, 초등학교 1, 2, 3, 4학년, 중학교 1학년으로 확대되었으며 이는 2013년까지 연차적으로 확대될 것이다.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 적용 단계에 따라 2009년에는 치료지원서비스를 받는 특수교육대상자는 어떻게 확대되는가? 치료지원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게 된 배경은 특수교육과의 개념적 혼란을 발생시켰던 치료교육보다 의료·재활적 성격을 분명히 가진 치료지원서비스에 대한 교육 수요자의 호응도가 높았고 보다 전문적인‘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특수교육현장에서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김세연과 김지연, 2010; 송영준, 김영태, 육주혜, 이병인, 2007). 또한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 적용 단계에 따라 2009년에는 치료지원서비스를 받는 특수교육대상자는 초등학교 1, 2학년까지이나 2010년 현재는 유치원, 초등학교 1, 2, 3, 4학년, 중학교 1학년으로 확대되었으며 이는 2013년까지 연차적으로 확대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