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kinematic factors on the head hitting motion based on weight change of bamboo swords in kumdo. The kinematic factors, needed time per phase, COB displacement and velocity, angle(wrist, elbow, shoulder joint, hip joint, knee joint), were analyzed by the 3-D...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kinematic factors on the head hitting motion based on weight change of bamboo swords in kumdo. The kinematic factors, needed time per phase, COB displacement and velocity, angle(wrist, elbow, shoulder joint, hip joint, knee joint), were analyzed by the 3-D motion analysis method against 6 male middle school athlete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needed time of head hitting motion based on weight change of bamboo swords was shorter when weight was heavier. 2. The COB displacement of left/right was bigger when weight was heavier. the displacement of right foot was higher at backswing phase and impact phase when weight was heavier and at impact time when weight was lighter. 3. The COB velocity was faster at impact time when weight was heavier, the velocity of sword tip was fastest for each event with bamboo sword weight of 440 g. 4. The angle of left elbow was smaller at top of backswing and impact when weight was heavier, the angle of left shoulder was bigger when weight was heavier, the right knee angle was biger at start when weight was heavier, at impact when weight was light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kinematic factors on the head hitting motion based on weight change of bamboo swords in kumdo. The kinematic factors, needed time per phase, COB displacement and velocity, angle(wrist, elbow, shoulder joint, hip joint, knee joint), were analyzed by the 3-D motion analysis method against 6 male middle school athlete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needed time of head hitting motion based on weight change of bamboo swords was shorter when weight was heavier. 2. The COB displacement of left/right was bigger when weight was heavier. the displacement of right foot was higher at backswing phase and impact phase when weight was heavier and at impact time when weight was lighter. 3. The COB velocity was faster at impact time when weight was heavier, the velocity of sword tip was fastest for each event with bamboo sword weight of 440 g. 4. The angle of left elbow was smaller at top of backswing and impact when weight was heavier, the angle of left shoulder was bigger when weight was heavier, the right knee angle was biger at start when weight was heavier, at impact when weight was ligh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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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죽도 무게변화에 따른 검도 머리치기 동작의 운동학적 변인들을 비교 분석하여 지도자와 선수 그리고 일반 수련자들에게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남자선수 6명을 대상으로 3차원 동작분석을 통하여 구간별 소요시간, 신체중심 변위, 오른발의 수직변위, 신체중심 속도와 죽도 선혁의 속도, 각도변인(손목, 팔꿈치관절, 어깨관절, 무릎관절, 고관절)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따라서 검도경기에서 바른 자세와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중의 하나인 죽도 무게를 다양하게 변화시켜가며 검도의 기본이 되는 머리치기 동작을 통해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운동학적 특성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검도 선수들의 죽도 무게 변화에 따른 머리치기 동작에 대한 운동학적 변인을 비교 분석하여 지도자와 선수 그리고 일반 수련자들에게 기초 자료로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36개의 통제점 틀이 표시되어있는 통제점을 정해진 순서대로 5번씩 좌표화한 후 파일로 저장하였으며 이때 머리치기 동작을 수행하는 방향을 중심으로 좌-우방향을 X축, 전-후방향을 Y축, 수직방향을 Z축으로 설정하였다. 신체 관절 중심점은 관절에 식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부착하였다.
DLT방법은 테이프에 기록된 영상이 투영되어 실제계측이 이루어지는 2차원 영상평면 좌표계와 피사점이 위치하는 실공간 좌표계에 기록된 좌표사이의 선형 변환식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3차원 좌표값 산출 시 디지타이징 오차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노이즈(noise)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해 버터워스(butterworth) 4차 저역통과 필터(low-pass-filter)를 이용하여 스무딩(smoothing)을 실시하였으며 이때 차단주파수는 8.0 Hz로 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을 위해 KWON3D Ver.
죽도를 포함한 신체관절에 총 18개의 신체마커를 부착하였다. 검도에서 머리치기동작을 실시하여 실제 거리를 측정한 후 연습용 타게트를 설치하고 이를 기준으로 1.80 m에 라인을 그어 동작의 시작점을 표시하였다. 시작점을 기준으로 통제점틀을 설치하여 약 3분간 촬영한 후 제거하였다.
우선 길이 2 m, 폭 1 m, 높이 2 m의 통제점틀을 조립하여 설치하였다. 녹화를 위해 총 4대의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Sony VX 2000)를 통제점틀을 중심으로 설치하였으며,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의 셔터스피드를 1/3000로 설정하였다. 실험 대상자의 상의는 탈의하였고, 하의는 타이즈를 착용하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변인은 소요시간, 신체중심변위, 발의 수직변위, 신체중심속도, 죽도선혁속도, 각도변인을 분석하였다. 각 변인별 분석시점과 구간은 [Figure 2]와 같다.
본 연구에서 팔꿈치각도는 전완과 상완이 이루는 사이각도를 의미하는 것이며, 이벤트별 좌-우측 팔꿈치각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8]과 같다.
각도변인은 신체동작의 자세변화를 살펴보는데 중요한 변인으로 취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손목각도, 팔꿈치각도, 어깨각도, 오른쪽 무릎각도 그리고 고관절각도를 살펴보았다.
시작점을 기준으로 통제점틀을 설치하여 약 3분간 촬영한 후 제거하였다. 실험을 시작하기 전 실험대상자들에게 충분한 워밍업을 실시하게 하였고, 실험의 순서를 이해시켰다. 정해진 순서에 의해 차례로 머리치기 동작을 실시하게 하였다.
본 연구는 죽도 무게변화에 따른 검도 머리치기 동작의 운동학적 변인들을 비교 분석하여 지도자와 선수 그리고 일반 수련자들에게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남자선수 6명을 대상으로 3차원 동작분석을 통하여 구간별 소요시간, 신체중심 변위, 오른발의 수직변위, 신체중심 속도와 죽도 선혁의 속도, 각도변인(손목, 팔꿈치관절, 어깨관절, 무릎관절, 고관절)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죽도 무게변화에 따른 머리치기 동작시 구간별 오른발의 이동변위는 각 구간별로 발이 상하(Z)로 가장 높이 들어 올려진 값과 Impact time 순간의 값을 구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죽도 무게변화에 따른 머리치기 동작시 신체중심의 변위는 구간(phase)별, 그리고 전체(total) 변위를 구하였다. 머리치기 동작에서 진행방향 기준으로 좌-우(X)방향, 전-후(Y)방향, 상하(Z)방향으로 설정하여 구하였으며 결과는 [Table 3]과 같다.
죽도 무게변화에 따른 머리치기 동작의 구간별 소요시간은 준비동작에서 백스윙 탑까지(phase l), 백스윙 탑에서 임팩트(phase 2)까지, 총 수행시간(total)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정해진 순서에 의해 차례로 머리치기 동작을 실시하게 하였다. 죽도의 무게는 410 g, 440 g, 470 g의 순으로 한 사람이 각 무게당 3번씩 머리치기 동작을 실시하게 하였고 이를 녹화하였다. 실험장면은 [Figure 1]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검도경기를 수행할 수 있는 체육관에서 실시하였다. 우선 길이 2 m, 폭 1 m, 높이 2 m의 통제점틀을 조립하여 설치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순천시에 소재한 중학교 검도 선수 6명의 선수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의 신체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본 연구는 검도경기를 수행할 수 있는 체육관에서 실시하였다. 우선 길이 2 m, 폭 1 m, 높이 2 m의 통제점틀을 조립하여 설치하였다. 녹화를 위해 총 4대의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Sony VX 2000)를 통제점틀을 중심으로 설치하였으며,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의 셔터스피드를 1/3000로 설정하였다.
실험 대상자의 상의는 탈의하였고, 하의는 타이즈를 착용하게 하였다. 죽도를 포함한 신체관절에 총 18개의 신체마커를 부착하였다. 검도에서 머리치기동작을 실시하여 실제 거리를 측정한 후 연습용 타게트를 설치하고 이를 기준으로 1.
이론/모형
마커를 바탕으로 14개의 분절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강체계(linked rigid body system)로 정의하였다. 각 분절의 무게 중심점과 전신 무게 중심점을 구하기 위해 Plagenhoef(1983)의 신체분절지수(body segment parameter)를 이용하였다. 죽도가 움직이기 시작하기 전 5프레임에서 임팩트가 수행된 후 5프레임까지 수치화하였다.
통제점과 신체관절 중심점의 영상자료는 디지타이징 후 동조하여 얻은 2차원 좌표로부터 3차원 좌표를 산출하기 위해 공간좌표를 이미 알고 있는 통제점을 활용하는 DLT(direct linear transformation)방법을 이용하였다(Abdel-Aziz & Karara, 1971).
성능/효과
넷째, 좌측 팔꿈치각도는 Top of Backswing과 Impact 시점에서 죽도가 무거울수록 작게 나타났으며, 좌측 어깨각도는 각 이벤트에서 죽도가 무거울수록 크게 나타났다. 즉, 죽도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팔꿈치각도는 신전운동이 작았으며 어깨각도는 신전운동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체중심 변위는 죽도무게가 무거울수록 좌-우 방향으로 크게 흔들리고, 우측발의 상하변위는 Backswing 구간과 Impact 구간에서 죽도가 무거울수록 크게 나타났으며, Impact 시점에서는 죽도무게가 가벼울수록 크게 나타났다.
42 cm 높이 였다고 보고하였다. 본 연구결과 Backswing 구간과 Impact 구간에서는 죽도무게가 무거울수록 오른발을 높이 들어 올렸으며, Impact time에서는 죽도무게가 가벼울수록 오른발의 위치가 높게 나타났다.
82 cm/sec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죽도 무게에 따른 선혁의 속도에 큰 차이는 나지 않았지만, 440 g의 죽도무게가 각 이벤트에서 선혁의 속도가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681 sec가 소요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죽도무게가 무거울수록 구간별 소요시간이 많이 소요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전체 수행시간에서 Backswing 구간의 수행 시간이 평균 65%를 차지하였다.
90 cm/sec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죽도 무게에 따른 머리치기 동작시 신체중심속도를 살펴보면 Impact 순간 죽도무게가 무거울수록 빠른 속도를 보였다.
셋째, 신체중심 속도는 Impact 시점에서 죽도가 무거울수록 빠르고, 죽도 선혁의 속도는 각 이벤트에서 440 g이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중심변위에서 Backswing 구간과 Impact 구간에서 죽도 무게가 무거울수록 신체중심 변위가 좌-우 방향으로 흔들림이 크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는 죽도무게가 무거울수록 좌-우 방향의 움직임 변위와 진행방향의 움직임 변위는 Impact 구간에서 더 크게 나타났으며, 상-하 움직임 변위에서는 Backswing 구간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즉, 죽도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팔꿈치각도는 신전운동이 작았으며 어깨각도는 신전운동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측 무릎각도는 Start 시점에서는 죽도가 무거울수록 크게 나타났고, Impact 시점에서는 죽도가 가벼울수록 크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는 죽도무게가 무거울수록 좌-우 방향의 움직임 변위와 진행방향의 움직임 변위는 Impact 구간에서 더 크게 나타났으며, 상-하 움직임 변위에서는 Backswing 구간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죽도무게가 무거울수록 좌-우 방향으로 흔들림이 커져 균형유지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판단할수 있다.
86 cm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는 410 g의 X축 변위는 5.94 cm, 축은 69.36 cm, Z축은 10.31 cm로 나타났으며, 440 g의 경우 X축 변위는 6.71 cm, Y축 변위는 69.90 cm, Z축 변위는 10.11 cm로 나타났고, 470 g의 경우는 X축은 7.53 cm, Y축은 71.46 cm, Z축은 10.68 cm로 나타났다.
신체중심변위에서 Backswing 구간과 Impact 구간에서 죽도 무게가 무거울수록 신체중심 변위가 좌-우 방향으로 흔들림이 크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는 죽도무게가 무거울수록 좌-우 방향의 움직임 변위와 진행방향의 움직임 변위는 Impact 구간에서 더 크게 나타났으며, 상-하 움직임 변위에서는 Backswing 구간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죽도무게가 무거울수록 좌-우 방향으로 흔들림이 커져 균형유지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판단할수 있다.
준비자세에서 좌측 손목각도가 110.49°, 백스윙시 81.10°, 임팩트시 148.84°로 준비자세에서 임팩트까지 손목의 각변위는 67.74°로 보고하였는데, 본 연구결과 준비자세에서는 비슷한 결과를 보였고, 백스윙과 임팩트에서는 410 g에서는 70.78°의 각변위를, 440 g에서는 63.37°의 각변위를, 470 g에서는 66.51°의 각변위를 보여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넷째, 좌측 팔꿈치각도는 Top of Backswing과 Impact 시점에서 죽도가 무거울수록 작게 나타났으며, 좌측 어깨각도는 각 이벤트에서 죽도가 무거울수록 크게 나타났다. 즉, 죽도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팔꿈치각도는 신전운동이 작았으며 어깨각도는 신전운동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측 무릎각도는 Start 시점에서는 죽도가 무거울수록 크게 나타났고, Impact 시점에서는 죽도가 가벼울수록 크게 나타났다.
첫째, 구간별 소요시간은 죽도무게가 무거울수록 많이 소요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죽도 무게변화에 따른 검도 머리치기 동작의 운동학적 변인들을 비교 분석한 결과는?
첫째, 구간별 소요시간은 죽도무게가 무거울수록 많이 소요되었다.
둘째, 신체중심 변위는 죽도무게가 무거울수록 좌-우 방향으로 크게 흔들리고, 우측발의 상하변위는 Backswing 구간과 Impact 구간에서 죽도가 무거울수록 크게 나타났으며, Impact 시점에서는 죽도무게가 가벼울수록 크게 나타났다.
셋째, 신체중심 속도는 Impact 시점에서 죽도가 무거울수록 빠르고, 죽도 선혁의 속도는 각 이벤트에서 440 g이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좌측 팔꿈치각도는 Top of Backswing과 Impact 시점에서 죽도가 무거울수록 작게 나타났으며, 좌측 어깨각도는 각 이벤트에서 죽도가 무거울수록 크게 나타났다. 즉, 죽도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팔꿈치각도는 신전운동이 작았으며 어깨각도는 신전운동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측 무릎각도는 Start 시점에서는 죽도가 무거울수록 크게 나타났고, Impact 시점에서는 죽도가 가벼울수록 크게 나타났다.
검은 무슨 수단으로 발생됐는가?
생활도구에서 종족을 보호할 수단으로 발생된 검은 오늘에 이르러 신체적 정신적인 단련을 위한 스포츠 검도로 변화되어 오면서 많은 발전을 가져왔다. 이러한 발전은 호구와 죽도의 발명으로 이어져 수련 방법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는데, 전형화된 형 중심의 연습에서 보다 실전과 같은 연습을 할 수 있게 되었고, 한층 효과적인 수련방법과 일정한 규칙이 갖춰진 경기화된 스포츠 검도의 틀이 갖춰지게 되었다.
검도 어떤 경기인가?
이러한 발전은 호구와 죽도의 발명으로 이어져 수련 방법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는데, 전형화된 형 중심의 연습에서 보다 실전과 같은 연습을 할 수 있게 되었고, 한층 효과적인 수련방법과 일정한 규칙이 갖춰진 경기화된 스포츠 검도의 틀이 갖춰지게 되었다. 검도는 두사람의 경기자가 호구를 착용하고 죽도를 이용하여 상대방의 유효타격부위를 가격함으로써 승부를 겨루는 경기이다. 검도의 공격부위로는 머리, 손목, 목과 가슴 등으로 구분되며 이 부위 중 어느 한곳이든 기(氣), 검(劍,) 체(體)가 일치되어 먼저 치거나 찌르는 선수가 한판으로 득점할수 있다.
Abdel-Aziz, Y. I., & Karara, H. M.(1971). Direct linear transformation from comparator coordinates into object coordinate in close-range photogrammetry. In Proceedings of the Symposium on Close-Range photogramme-try, 1-18. Falls Church, AV:American Society of Photogrammetry.
Elliot, B., Marsh, T., & Overheu, P.(1987). The mechanics of LTopl and conventional tennis forehand; A coach's perspective. Sports Coach, 11, 4-9.
Plagenhoef, S.(1983). Anatomical data for analyzing human motion.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s, 54(2), 169-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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