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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자유경계조건에서의 두께 1.7 mm DP780 고강도 강판의 저 속 충격 특성 분석
A Study on Low Velocity Impact Characteristics of DP 780 High Strength Steel Sheet with Thickness of 1.7 mm on the Free Boundary Condition Using Three-Dimensional Finite Elem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7 no.11, 2010년, pp.46 - 56  

안동규 (조선대학교 기계공학과) ,  남경흠 ((주)신창전기 기술연구소) ,  성대용 (KAIST 기계공학과) ,  양동열 (KAIST 기계공학과) ,  임지호 ((주)POSCO 자동차 강재연구그룹)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research works investigated into the low velocity impact characteristics of DP 780 high strength steel sheet with 1.7 mm in thickness subjected to free boundary condition using three-dimensional finite element analysis. Finite element analysis was carried out via ABAQUS explicit code. H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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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강도 강판중 내충격 부재로 사용되고 있는 DP 780 재료에 대한 자유 경계조건에서의 충격 특성을 3차원 유한요소해석으로 분석하였다. 유한요소해석 결과와 충격 시험 결과를 비교하여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적절성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이용하여 재료의 불안정 현상이 발생하는 임계 충격 에너지 (#)를 Table 6 과 같이 예즉하였다. DP 780 강판의 불안정 현상 발생 변형율은 Fig. 2의 진 응력-소성변형율 선도에서 최대 변형율인 0.15 로 가정하였다. 예측 결과 충격 직경 20 mm 일 때, 1.
  • 2와 같이 생성하고, 이 선도를 ABAQUS 상의 재료 물성 데이터로 입력하였다. 시험 치구는 탄성변형체로 가정하였다. 하단부의 고무는 연성 고무로 가정하여 Neo-Hookean 의 Hyper-elastic 모델#을 적용하였다.
  • 시편, 충격헤드, 시험치구 및 방진고무에는 모두 접촉 (contact) 조건을 부가하여 각 구성요소들간침투 (penetration) 이 생기지 않도록 하였다. 유한요소해석에서 충격헤드 강체로 가정하였다.
  • 시험 치구는 탄성변형체로 가정하였다. 하단부의 고무는 연성 고무로 가정하여 Neo-Hookean 의 Hyper-elastic 모델#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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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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