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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드로포밍용 DP780MPa급 강판의 전기저항용접 강관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lectric Resistance Welding of DP780 Grade Steel for Hydroforming Tub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3, 2015년, pp.279 - 286  

박성필 (현대하이스코 신제품개발연구소) ,  권용재 (울산대학교 첨단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chieve lightweight design, research & development of various lightweighting technologies such as hydroforming are underway worldwide. In the case of hydroforming, application of ultra high strength steel is essential for weight reduction of the car. However, considering common high-strength ca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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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따라서 모재부 대비 용접부의 경도차이가 크고, 용접부를 구속하여 변형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 하이드로포밍 제품 성형에 유리한 특성을 보인다.9) 먼저 모재부와 용접부의 경도 차이는 소재와 용접강관의 제조공정에 따른 차이로 인해 발생 된 것으로 판돤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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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ASER 용접강관의 단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LASER 용접강관의 경우, 용접 품질이 우수한 반면에 용접속도가 많이 떨어진다는 단점이있다. 그래서 향후 하이드로포밍 부품의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생산성이 우수한 전기저항용접 방식을 통한 AHSS 용접강관이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하이드로포밍을 위한 용접강관 개발에는 어떤 소재 선택이 필요한가? 여기서 하이드로포밍을 위한 인장강도 780MPa 이상의 전기저항용접 강관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소재 강도는 물론이고 저 항복비의 고성형 소재 선택이 필요하다. 하지만 Table 1과 같이 C-Mn계의 일반 탄소강은 인장강도 대비하여 항복강도가 높고 연신율 낮아서 하이드로 포밍에 적합하지 않아서 후가공성이 용이한 저 항복비의 DP소재를 선택하여 평가를 진행하였다.
하이드로포밍은 어떤 기술인가? 자동차 산업은 근래에 이슈화가 되고 있는 차량 경량화를 통한 연비 개선 및 가격 경쟁력을 갖춘 차량을 제작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하이드로포밍은 차량 경량화를 목적으로 실행된 ULSAB(Ultra Light Steel Auto Body)프로젝트에서 알려진 수압을 이용한 소성가공 기술로 대표적인 차량 경량화 기술이다. 현재 하이드로포밍 기술은 샤시부품 중심으로 경량화 및 성능 향상을 위하여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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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 Park and Y. Kwon, "The Study of Rollforming Technology for UHSS Hydroformed Parts," Transactions of KSAE, Vol.23, No.1, pp.41-48, 2015. 

  2. D. Gericke, Hydroform Intensive Body Structure with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Variform, Great Designs in Steel, 2013. 

  3. N. Arwashan and J. Liu, Preform Solution for Hydroforming Challenges, Martinrea International, Inc., Great Designs in Steel, 2013. 

  4. H. S. Kim and D. H. Kim, "The Development of Hydro-formability Improving Technology Using FEA," KSTP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339-339, 2005. 

  5. J. Y. Ahn, Research on Microstructure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Dual-phase Steels Fabricated by Severe Plastic Deformation, M. 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2006. 

  6. H. Haga, K. Aoki and T. Sato, "Welding Phenomena and Welding Mechanisms in Highfrequency Electric Resistance Welding 1st Report," Welding Journal, Vol.59, No.7, pp.208-216, 1980. 

  7. H. Haga, K. Aoki and T. Sato, "The Mechanisms of Formation of Weld Defects in High-frequency Electric Resistance Welding," Welding Journal, Vol.60, No.6, pp.104-109, 1981. 

  8. J. H. Choi, Y. S. Chang, C. M. Kim, J. S. Oh and Y. S. Kim, "Penetrator Formation Mechanism during High-frequency Electric Resistance Welding," Welding Journal, Vol.83, No.1, pp.27-31, 2004. 

  9. F. Andreas and S. T. Suberlich, "Tubular Steel Components for Light Weight Axle Designs,"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teel in Cars and Trucks, pp.12-21, 2011. 

  10. S. H. Lee, Effects of Austenite on the Drawing Limit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Ferriteaustenite Dual Phase Steel, M. 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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