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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3, 2015년, pp.279 - 286
박성필 (현대하이스코 신제품개발연구소) , 권용재 (울산대학교 첨단소재공학과)
To achieve lightweight design, research & development of various lightweighting technologies such as hydroforming are underway worldwide. In the case of hydroforming, application of ultra high strength steel is essential for weight reduction of the car. However, considering common high-strength ca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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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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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SER 용접강관의 단점은 무엇인가? | 하지만 LASER 용접강관의 경우, 용접 품질이 우수한 반면에 용접속도가 많이 떨어진다는 단점이있다. 그래서 향후 하이드로포밍 부품의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생산성이 우수한 전기저항용접 방식을 통한 AHSS 용접강관이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 |
하이드로포밍을 위한 용접강관 개발에는 어떤 소재 선택이 필요한가? | 여기서 하이드로포밍을 위한 인장강도 780MPa 이상의 전기저항용접 강관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소재 강도는 물론이고 저 항복비의 고성형 소재 선택이 필요하다. 하지만 Table 1과 같이 C-Mn계의 일반 탄소강은 인장강도 대비하여 항복강도가 높고 연신율 낮아서 하이드로 포밍에 적합하지 않아서 후가공성이 용이한 저 항복비의 DP소재를 선택하여 평가를 진행하였다. | |
하이드로포밍은 어떤 기술인가? | 자동차 산업은 근래에 이슈화가 되고 있는 차량 경량화를 통한 연비 개선 및 가격 경쟁력을 갖춘 차량을 제작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하이드로포밍은 차량 경량화를 목적으로 실행된 ULSAB(Ultra Light Steel Auto Body)프로젝트에서 알려진 수압을 이용한 소성가공 기술로 대표적인 차량 경량화 기술이다. 현재 하이드로포밍 기술은 샤시부품 중심으로 경량화 및 성능 향상을 위하여 Fig. |
D. Gericke, Hydroform Intensive Body Structure with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Variform, Great Designs in Stee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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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Haga, K. Aoki and T. Sato, "The Mechanisms of Formation of Weld Defects in High-frequency Electric Resistance Welding," Welding Journal, Vol.60, No.6, pp.104-109,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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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H. Lee, Effects of Austenite on the Drawing Limit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Ferriteaustenite Dual Phase Steel, M. 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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