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is to analyze and determine the emotional design on domestic rec-education space, in order to propose a way to design children rec-education space. A study is on reviewing needs and verify categories of emotional design through interior design of rec-education space, A study procedure wil...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determine the emotional design on domestic rec-education space, in order to propose a way to design children rec-education space. A study is on reviewing needs and verify categories of emotional design through interior design of rec-education space, A study procedure will begin with theoretical proofing of children rec-education and move on to needs of emotional design in interior design and types of analysis for it. With this procedure, we will project adequate way for emotional characteristics in rec-education space and will analyze types of it from interior design of rec-education space in nine different domestic brands. With this background, we like to present methods and reveal characteristics of it. The conclusion on this study is described as followed. First, children rec-education space has positively carried types of emotional characteristics: experimental, continuity, and symbolism. Second, Some precondition; application through types of pattern, experimentation on light in space, continuity on linear interior space composition, symbolism in abstract implementation, and physical control over designed subject, has low effectiveness on creating emotional space by applying such scale matters. Third, the actual interior design subject matters and supporting facilities' textural accommodation is inadequately built for their majority, children, whether it is direct or indirect for contact. Forth, Even though to carry emotional space needs some kinds of story telling and prerequisite sequential space composition, there are lack of applicable space compositions. For this reason, it needs on going study in emotional space for children rec-education space. Last, there are needs for researching a depth understanding and presenting different characteristics of emotional interior design by brands.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determine the emotional design on domestic rec-education space, in order to propose a way to design children rec-education space. A study is on reviewing needs and verify categories of emotional design through interior design of rec-education space, A study procedure will begin with theoretical proofing of children rec-education and move on to needs of emotional design in interior design and types of analysis for it. With this procedure, we will project adequate way for emotional characteristics in rec-education space and will analyze types of it from interior design of rec-education space in nine different domestic brands. With this background, we like to present methods and reveal characteristics of it. The conclusion on this study is described as followed. First, children rec-education space has positively carried types of emotional characteristics: experimental, continuity, and symbolism. Second, Some precondition; application through types of pattern, experimentation on light in space, continuity on linear interior space composition, symbolism in abstract implementation, and physical control over designed subject, has low effectiveness on creating emotional space by applying such scale matters. Third, the actual interior design subject matters and supporting facilities' textural accommodation is inadequately built for their majority, children, whether it is direct or indirect for contact. Forth, Even though to carry emotional space needs some kinds of story telling and prerequisite sequential space composition, there are lack of applicable space compositions. For this reason, it needs on going study in emotional space for children rec-education space. Last, there are needs for researching a depth understanding and presenting different characteristics of emotional interior design by brand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표현 유형을 설정 한다. 대표적 감성 표현 유형을 기준으로 9개의 국내 놀이학습공간 실내디자인의 감성적 표현 유형을 분석하여 어린이 놀이 학습 공간에 나타나는 감성적 특성을 밝히고 디자인 방안을 제안 하고자 한다.
연구대상 공간으로는 국내에 들어와 있는 유럽식 놀이학교와 국내 놀이학교들 중 학부모들의 인지도가 높은 9개 놀이학교를 선정하였으며, 각 교육기관의 교육 특성, 교육효과, 프로그램, 공간구성을 파악하고 실내공간에서 감성디자인의 표현 유형에 관한 사례를 분석하여 놀이학습 공간 실내디자인의 감성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 및 분석 자료로는 감성과 관련한 어린이 놀이학습에 관한 단행본과 2001년 이후 국내 어린이 놀이학습 공간에 관한 문헌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논문들은 관련 학회의 2001년 이후에 작성된 논문 중 감성을 키워드로 하여 검색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어린이 조기교육의 새로운 프로그램 중 하나인 놀이학습에 대한 중요성의 제고와 함께, 이를 실현시켜줄 수 있는 놀이공간에서의 감성디자인의 필요성을 밝히고 국내 놀이학습공간에 나타나는 감성 디자인유형을 분석하여 그 특성을 밝히고 어린이 놀이 학습공간의 감성적 디자인 방향을 제안함에 그 목적이 있다.
조기교육은 유아의 지적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고 훈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기교육의 진입 시기를 두고 학자들 간에 의견이 일치 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일정한 학습연령에 도달하지 않은 아동, 즉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설 설정
인간으로 하여금 공간에서 느껴지는 의미를 갖는 추상적 스케일을 의미하며, 개인에 따라서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2) 실내공간에서 디자인 구성요소들의 스케일 조작은 공간에 새로운 감성을 부여하는 수단이 된다.
제안 방법
'베베궁은 물리적 형태와 패턴 적용을 통한 형태 지원성, 빛, 형태, 색채를 통한 체험성, 디자인 형식과 디자인요소를 통한 공간의 연속성, 장식적 패턴의 적용에 따른 상징성, 장식적 패턴의 확대와 축소에 의한 스케일을 적용 하였다.
'짐보리'는 물리적 형태를 통한 형태지원성, 실내공간구성요소의 형태와 적용 색채를 통한 체험성, 디자인 형식과 디자인 요소를 통한 공간의 연속성, 장식적 요소의 직접적 묘사에 의한 상징성, 공간의 규모에 다른 표현대상의 축소를 통한 스케일을 적용 하였다.
'크레다는 물리적 형태를 통한 형태지원성, 실내공간구성요소의 형태와 적용 색채를 통한 체험성, 디자인 요소를 통한 공간의 연속성, 디자인 소품을 통한 표현적 상징성, 공간의 규모에 다른 표현대상의 축소를 통한 스케일을 적용 하였다.
'토토빌은 물리적 형태와 재료의 패턴을 통한 형태 지원성, 실내공간 구성요소의 형태와 사용 재료의 질감, 적용 색채를 통한 체험성, 디자인 형식과 디자인 요소를 통한 공간의 연속성, 장식적 요소의 표현적 특성에 따른 상징성, 디자인 요소의 확대 및 축소를 통한 스케일의 변화를 적용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9개 어린이 놀이 학습공간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정한 5개의 대표적 감성 디자인 표현 유형에 따라 분석하고 각 사례들에서 나타나는 감성적 표현 유형들의 특성을 다음의 과 같이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어린이 놀이학습의 이론적 고찰에서 출발하여, 실내디자인에서 감성 디자인의 필요성과 감성디자인 평가를 위한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대표적인 감성 표현 유형을 설정 한다. 대표적 감성 표현 유형을 기준으로 9개의 국내 놀이학습공간 실내디자인의 감성적 표현 유형을 분석하여 어린이 놀이 학습 공간에 나타나는 감성적 특성을 밝히고 디자인 방안을 제안 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대상은 만 3세에서 취학 전인 7세까지 어린이를 대상으로 어린이의 놀이와 학습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놀이 학습 공간, 특히 단순 놀이나 학습이 아닌, 지능 개발용 교구 및 교재나 완구를 이용해 아이들에게 체계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놀이학교로 제한하였다. 연구대상 공간으로는 국내에 들어와 있는 유럽식 놀이학교와 국내 놀이학교들 중 학부모들의 인지도가 높은 9개 놀이학교를 선정하였으며, 각 교육기관의 교육 특성, 교육효과, 프로그램, 공간구성을 파악하고 실내공간에서 감성디자인의 표현 유형에 관한 사례를 분석하여 놀이학습 공간 실내디자인의 감성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대상 공간으로는 국내에 들어와 있는 유럽식 놀이학교와 국내 놀이학교들 중 학부모들의 인지도가 높은 9개 놀이학교를 선정하였으며, 각 교육기관의 교육 특성, 교육효과, 프로그램, 공간구성을 파악하고 실내공간에서 감성디자인의 표현 유형에 관한 사례를 분석하여 놀이학습 공간 실내디자인의 감성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 및 분석 자료로는 감성과 관련한 어린이 놀이학습에 관한 단행본과 2001년 이후 국내 어린이 놀이학습 공간에 관한 문헌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논문들은 관련 학회의 2001년 이후에 작성된 논문 중 감성을 키워드로 하여 검색 하였다.
성능/효과
적극적으로 탐색, 유지해 나간다.3)놀이 행위와 어린이 발달이 환경 적응과정에 의해 발현되기 때문에 환경의 성격이 놀이와 어린이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어린이의 균형 잡힌 발달을 위해서는 물리적 환경 조건들 사이의 다양성과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필수적이다.
넷째, 감성적 공간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공간에 스토리를 부여 하고 이를 선형적으로 표현 하기위한 공간구성의 시퀀스가 매우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공간구성 요소의 시퀀스적 적용은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공간의 연속성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놀이공간에서 주 사용자인 유아들이 직, 간접적으로 접촉하게 되는 실내 공간구성 재료 및 지원시설의 질감에 대한 배려가 미비 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놀이를 통한 교육이라는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와 개발은 활발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을 수용 하고 사용자에게 최적의 놀이, 체험학습을 경험 할 수 있게 하는 실내공간에 대한 배려가 결여되었기 때문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어린이 놀이학습공간의 디자인에 대한 관심과 체험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 더 많은 어린이들을 위한 실내공간 디자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참고문헌 (28)
권영걸, 공간디자인 16강, 도서출판 국제, 2001
김미지자, 감성공학, 디자인 오피스, 1998
나까마찌미쥬오, 감성공학, 김영민 역, 울산대학교출판부, 1994
오영근, 건축.감성디자인의 언어, 시공문화사, 2002
이영화, 건축과 회화로 보는 감성 공간사, 한불문화출판, 2001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이성 그 너머의 감성공간디자인, 기문당, 2009
곽은주, 놀이학습 프로그램이 공감감각 형성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김지이, 국내 사무공간의 공용공간에 나타난 감성적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 건축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김춘길, 현대 오피스 공간 디자인의 감성적 접근에 관한 연구, 경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박수정, 이토 도요 공간디자인에 나타난 감성적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호서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윤정미, 현대 주거공간 디자인의 감성적 표현 요소에 관한 연구, 건국대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이주현, 어린이 인지발달에 따른 놀이 공간 특성 연구,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장인경, 현대 상업 실내 공간에 나타난 감성 디자인의 도입성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 건축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하세강, 국내 어린이 병원 실내디자인에 나타난 감성적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 건설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한인호, 현대 상업공간 실내에 나타난 자연요소의 감성적 표현과 인지에 관한 연구, 건국대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홍규리, 여성전문병원 로비공간의 감성적 실내디자인 적용방법과 실태에 관한 연구, 울산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홍유정,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감성적 표현에 관한 연구: 국내아파트의 엠블럼(emblem) 중심으로,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오영근, 공간디자인에서의 감성적 경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3권 2호 통권 43호, 2004
이미경, 테마파크 환경연출기법에 있어서 감성적 경향에 관한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통권38호, 200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