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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호환 교통카드 X-CASH 시스템과 정산인터페이스 개발
Nation-wide Interoperable transportation card X-CASH System and Settlement interface Development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9 no.5, 2010년, pp.14 - 24  

이기한 (서울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김혜현 (서울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김태희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맹재환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박하나 (서울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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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X-CASH 시스템은 표준 규격을 준수하고 있으나, 표준규격에 미 정의된 부분으로 인하여, 타 사의 대중교통 시스템과 호환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X-CASH 카드 사용자가 X-CASH가 운영하는 대중교통 수단 외에 다른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고 싶을 경우, 그 대중교통수단의 카드도 구입해야할 뿐만 아니라 많은 카드를 소지하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불만이 야기되었다. 또한 X-CASH 사업자는 타 사의 인프라에 X-CASH를 적용하려고 할 경우, 타 인프라를 활용하지 못하고 X-CASH만의 독자적인 기술을 적용하여 구축해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비용이 유발되었다. 이를 해결하고자 기존 X-CASH 시스템을 수정하여, 기존 X-CASH 카드도 이용가능하면서도, 전국 어디에서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전국 호환 X-CASH 시스템인 전국호환 X-CASH 교통카드, 지불SAM, 지불단말기, 상호 정산시스템 등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적합성 평가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코레일네트웍스 및 금융결제원과 하이플러스카드가 함께 광주광역시에서 6개월간 테스트베드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침으로써, 전국호환 기술을 보장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 existing X-CASH card system observes the KS standard for a transportation card system, there has been an issue for interoperability between X-CASH and other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due to the partially undefined part in the standard. This issue is followed by the inconvenience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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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기존 버스 및 지하철 그리고 고속도로 및 철도의 인프라와 지불 수단을 호환 사용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운송수단에 대한 괴리감을 제거하여 모든 대중교통 수단을 친숙하게 다가가 대중교통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코레일네트웍스(이하 KN), 금융결제원(이하 KFTC), 하이플러스카드(이하 HP) 3가 모여, 광주에서, 각사가 개발한 전국호환 시스템을 구축하고, 480명의 테스트 요원을 선발하여 2008년 12월 23일 ~ 2009년 6월 30일까지 약 6개월 간 시범 운영을 하였다. 이는 본 논문의 제안에 따라 개발한 전국호환을 위한 X-CASH 시스템의 전국호환 기술의 성공 여부와 이를 통해 실제 환경에 적용 가능한지 실험해 보고 예상치 못한 오류 등을 파악 및 수정하기 위함이다. 위의 <그림 7>은 전국호환 X-CASH 시스템의 정산시스템에서 집계한 전국호환 하이패스플러스카드의 이용현황을 보여준다.
  • 이를 통해 개발한 전국호화 기술 및 이를 적용한 전국호환 X-CASH 시스템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이는 실제 우리나라 전국에 전국호환 X-CASH 시스템의 구축이 가능함을 뜻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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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X-CASH 시스템의 단점은? 기존 X-CASH 시스템은 표준 규격을 준수하고 있으나, 표준규격에 미 정의된 부분으로 인하여, 타 사의 대중교통 시스템과 호환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X-CASH 카드 사용자가 X-CASH가 운영하는 대중교통 수단 외에 다른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고 싶을 경우, 그 대중교통수단의 카드도 구입해야할 뿐만 아니라 많은 카드를 소지하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불만이 야기되었다. 또한 X-CASH 사업자는 타 사의 인프라에 X-CASH를 적용하려고 할 경우, 타 인프라를 활용하지 못하고 X-CASH만의 독자적인 기술을 적용하여 구축해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비용이 유발되었다. 이를 해결하고자 기존 X-CASH 시스템을 수정하여, 기존 X-CASH 카드도 이용가능하면서도, 전국 어디에서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전국 호환 X-CASH 시스템인 전국호환 X-CASH 교통카드, 지불SAM, 지불단말기, 상호 정산시스템 등을 개발하였다.
교통카드란? 기존 X-CASH 시스템은 교통카드, 지불SAM(Secure Application Module), 지불단말기, 정산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1]. 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수단 이용의 대가의 지급을 현금을 대신하여 전자적으로 해결하는 카드를 의미한다. 지불SAM은 정해진 프로토콜에 의해 카드와 통신하여 거래를 수행하는 장치로써, 지불단말기 안에 장착된다.
지불SAM란? 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수단 이용의 대가의 지급을 현금을 대신하여 전자적으로 해결하는 카드를 의미한다. 지불SAM은 정해진 프로토콜에 의해 카드와 통신하여 거래를 수행하는 장치로써, 지불단말기 안에 장착된다. 그리고 지불단말기는 카드와 지불SAM이 거래를 수행할 수 있도록 카드를 인식하고, 카드와 지불SAM이 거래한 내역을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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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조규석, "교통카드 전국호환시스템 도입에 관한 연구, 한국운수산업연구원," pp.1-61, 2005. 12. 

  2. 건설교통부, "대중교통기본계획," pp.1-115, 2006. 6. 

  3. 금융결제원, "지급결제와 정보기술," pp.1-60, 2008. 7. 

  4. 금융정보화추진위원회, "금융IC카드 표준(폐쇄형," pp.1-65, 2008. 

  5. KS X 6924-1, 선불IC카드 : KS X 6923 대응 사용자카드 제1부 : 물리적 특성 및 기본 구조, pp.1-9, 2006. 10. 

  6. KS X 6924-2, 선불IC카드 : KS X 6923 대응 사용자카드 제2부 : 명령어 및 프로토콜, pp.1-22, 2006. 10. 

  7. KS X 6924-3, 선불IC카드 : KS X 6923 대응 사용자카드 제3부 : 암호 알고리즘, pp.1-10, 2006. 10. 

  8. KS X 6924-4, 선불IC카드 : KS X 6923 대응 사용자카드 제4부 : 적합성 시험, pp.1-50, 2006. 10. 

  9. KS X 6923-1, 비접촉식 전자화폐 단말기용 지불 보안응용모듈(SAM) 규격 제1부 : 물리적 특성 및 기본 구조, pp.1-25, 2004. 1. 

  10. KS X 6923-2, 비접촉식 전자화폐 단말기용 지불 보안응용모듈(SAM) 규격 제2부 : 명령어 및 프로토콜, pp.1-55, 2004. 1. 

  11. KS X 6923-3, 비접촉식 전자화폐 단말기용 지불 보안응용모듈(SAM) 규격 제3부 : 암호 알고리즘, pp.1-13, 2006. 10. 

  12. KS X 6923-4, 비접촉식 전자화폐 단말기용 지불 보안응용모듈(SAM) 규격 제4부 : 품질 인증 및 관리, pp.1-152, 2006. 12. 

  13. KS X 6925-1, 선불IC카드 : 지불단말기 제1부 : 물리 규격, pp.1-5, 2006. 10. 

  14. KS X 6925-2, 선불IC카드 : 지불단말기 제2부 : 논리 규격, pp.1-9, 2006. 10. 

  15. KS X 6925-3, 선불IC카드 : 지불단말기 제3부 : 보안 규격, pp.1-10, 2006. 10. 

  16. 코레일네트웍스, "OCAP 표준기술개발 및 테스트베드 운영 사업 연구보고서," pp.1-231, 200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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