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열차스케줄을 고려한 도시철도 이용객의 통행행태 추정 (수입금 정산사례를 중심으로)
Railway Timetable Considering Optimal Path Finding Method in Rail Network (Focused on Revenue Alloc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2 = no.87, 2015년, pp.149 - 156  

이창훈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Railroad) ,  신성일 (The Seoul Institute, Dept. of Transportation System Research) ,  김시곤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Railroad)

초록

도시철도 승객의 수입금 정산 배분을 위하여 승객의 경로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승객의 예상 이동경로를 파악을 위해 다양한 경로탐색기법들이 있지만, 링크기반 k-경로탐색기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k-경로탐색기법은 통행 및 도보시간, 환승 패널티 등의 변수에 따라 다양한 최적경로가 존재하는 문제점이 있고 특히, 급행열차를 선호하는 승객의 특성, 열차의 특성 등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하기위하여 교통카드자료를 기반으로 실제로 이용한 하나의 경로를 탐색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각 철도운영기관의 열차스케줄을 연계하여 최적경로를 탐색하는 방안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to determine real path for urban railway users in order to allocate revenues between urban railway organizations. Out of several algorithms used to determine optimal routes, the k-path algorithm based on link-label has been utilized. However, this k-path algorithm has certain flaw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HTW는 시간창 내에서만 대기와 탑승행위가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고, STW는 시간창 전에 대기 및 출발시간까지의 탑승이 가능하도록 표현할 수 있다. 도시철도 이용객은 Tag 이용 후 열차탑승을 위한 도보시간 및 열차환승시간이 존재함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기시간 및 출발시간까지의 탑승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STW를 고려한 경로탐색방법을 제시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k-경로탐색기법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기존 수도권 도시철도 연락운임정산[5]에서 처리하지 못한 급행열차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한다. 또한 민자노선을 고려한 네트워크 구축 및 도시철도 열차스케줄과 k-경로탐색기법을 연계하여 급행열차를 고려한 최적경로탐색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도권 교통카드자료를 활용하여 철도이용객의 통행경로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최적경로탐색 알고리즘을 제안함으로써, 향후 경전철, 민자철도 등 다양한 철도운송기관의 진입에 따른 운영주체들간의 효율적인 수입금 정산배분을 위한 기법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화비용(통행, 도보, 대기시간 등)을 고려한 최적경로탐색 방안을 제안한다. 출발노드(역) r에서 경로 b의 도착노드(역) k까지의 경로를 탐색할 경우 실제 이용자의 Tag-In/Out 기록과 열차스케줄을 고려한 통행행태를 살펴보도록 한다.
  • 이 논문은 2014년도 제67회 철도학회 춘계학술발표회에서 발표하였던 내용을 추가 보완하여 수행한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k-경로탐색기법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기존 수도권 도시철도 연락운임정산[5]에서 처리하지 못한 급행열차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한다. 또한 민자노선을 고려한 네트워크 구축 및 도시철도 열차스케줄과 k-경로탐색기법을 연계하여 급행열차를 고려한 최적경로탐색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객의 예상 이동경로를 파악을 위해 사용되는 링크기반 k-경로탐색기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승객의 예상 이동경로를 파악을 위해 다양한 경로탐색기법들이 있지만, 링크기반 k-경로탐색기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k-경로탐색기법은 통행 및 도보시간, 환승 패널티 등의 변수에 따라 다양한 최적경로가 존재하는 문제점이 있고 특히, 급행열차를 선호하는 승객의 특성, 열차의 특성 등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하기위하여 교통카드자료를 기반으로 실제로 이용한 하나의 경로를 탐색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도시철도 승객의 경로를 파악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도시철도 승객의 수입금 정산 배분을 위하여 승객의 경로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승객의 예상 이동경로를 파악을 위해 다양한 경로탐색기법들이 있지만, 링크기반 k-경로탐색기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승객의 예상 이동경로 파악을 위해 많이 활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도시철도 승객의 수입금 정산 배분을 위하여 승객의 경로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승객의 예상 이동경로를 파악을 위해 다양한 경로탐색기법들이 있지만, 링크기반 k-경로탐색기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k-경로탐색기법은 통행 및 도보시간, 환승 패널티 등의 변수에 따라 다양한 최적경로가 존재하는 문제점이 있고 특히, 급행열차를 선호하는 승객의 특성, 열차의 특성 등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C.H. Lee, D.J. Jeong, K.M. Sohn (2012) A public transportation card data-based route estimation issue according to the entry of private rail organization, The 67th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Daegu, South KOREA, pp. 151-156. 

  2. H.J. Jeong, C.H. Lee, S.I. Shin (2012) The railroad dynamic assignment model based on departure times and service schedules, The 67th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Daegu, South KOREA, pp.63-68. 

  3. S.H. Cheon (2010) Development of a smart card data-based stochastic transit assignment model on integrated public transportation networks,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4. S.I. Shin (2004) Finding the first K shortest loopless paths in a transportation network,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2(6), pp. 121-131. 

  5. Seoulmetro et al. (2013) Revenue allocation of railway organizations in Seoul metropolitan area, Seoul Institut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