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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0 no.5, 2010년, pp.39 - 49
김용영 (경북대학교 경상대학) , 김미혜 (충북대학교 전자정보대학)
The fundamental characteristic that digital games have is interactivity. Digital games need to be systematically categorized so that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can be identified and analyzed. Research in the past, however, has not established common criteria for categorizing digital games. This 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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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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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게임은 플랫폼을 기준으로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 디지털 게임1)의 장르를 구분함으로써 한 장르에서 게임 간 유사성을 볼 수 있으며, 장르 간 차이점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1]. 디지털 게임은 플랫폼을 기준으로 아케이드, 온라인, PC, 비디오, 모바일 게임 등으로, 장르를 기준으로 전략, 롤플레잉, 가족 오락, 슈팅, 어드벤처, 액션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2]. 디지털 게임은 플랫폼이나 장르 뿐 아니라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플레이어가 단수냐 복수냐에 따른 게임 방식(mode)과 공상과학, 환상, 공포 등과 같은 게임 내 환경(milieu) 등에 따라 구분될 수도 있다[3]. | |
상호작용성이란? | 상호작용성은 모든 디지털 게임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라 할 수 있다[5].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은 상호작용(interaction)에서 파생된 개념이며, 일반적으로 ‘상호 교환’, ‘상호 영향’ 등을 의미한다[6]. 상호작용성은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는 분야에서 상호작용을 분석하기 위해서 구분해 왔다는 점을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7]. | |
상호작용성 기반 프레임워크는 어떤 특징을 내포하고 있는가? | 상호작용성 기반 프레임워크는 전반적인 디지털 게임에 적용하여 분류할 수 있는 몇 가지 특징을 내포하고 있다. 먼저 통제 캐릭터 수에 관계 없이 한 명의 주 참여자만 참여하는 게임을 분류할 수 있다. 디지털 게임과 직접적으로 상호작용을 수행하는 방식(Pp(1)-C(1)-Pc(0) 및 Pp(1)-C(n)-Pc(0))으로, ‘주 참여자-게임’ 형태의 제품적 상호작용성의 특징을 보여준다. 그 밖의 경우, 즉 주 참여자가 2명 이상 참여하는 경우와 대응 참여자가 존재하는 경우는 ‘주 참여자-(게임)-대응 참여자’ 형태의 과정적 상호작용성의 특징을 보여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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