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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형 로터를 갖는 복합 자이로플레인 개념설계 기법과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Conceptual Design Method and Program Development Study on Compound Gyroplane with Rotor and Wing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3, 2010년, pp.1 - 8  

이영재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김지민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부앵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이재우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정인재 (국방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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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design study has been performed to obtain configuration and weight of a compound gyroplane. A study of research trends and characteristics was performed to develop the compound gyroplane sizing program. Based on these results, the sizing program has been developed and its suitability has been val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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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70년이 지난 근래에 이르러 복합비행체의 연구와 개발이 다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 항공기가 지닌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이다.
  • 본 연구에서는 복합비행체중 복합 자이로플레인의 Sizing 프로그램 개발에 초점을 맞추었다. 기반프로그램은 미국 보잉 버톨(Boeing Vertol)사에서 개발한 회전익 비행체 Sizing 프로그램인 HESCOMP와 건국대학교의 CRW Sizing 프로그램이다.

가설 설정

  • 또한 복잡한 허브를 가지고 있는 헬리콥터와는 달리 복합 자이로플레인의 허브는 매우 단순한 형태이므로 허브의 무게와 크기를 감소시켰다. 로터의 경우, VTOL(Vertical Takeoff and Landing), STOL(Short Takeoff and Landing) 복합 비행체 모두 이륙을 할 때에 양력의 전부를 로터에서 생성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Sizing을 수행하게끔 하였다. STOL의 경우에도 로터에 빠른 RPM을 가해 순간적으로 수직에 가깝게 이륙하는 'Jump Takeoff‘ 기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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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비행체란 무엇인가? 복합비행체란 기존 회전익 항공기에 날개와 추가 추진 시스템을 장착한 비행체이다. 이를 통해 복합비행체는 고속에서 로터에 요구되는 하중을줄임으로서 실속 및 압축성 효과에 의한 손실을 감소시켜 고속비행이 가능하다.
산업적 측면에서 복합비행체 연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기술적으로 복합비행체의 개발은 선진국에서도 아직 연구단계에 있는 미개척 분야이므로 우리에게도 충분히 연구하여 운용할 가능성이 큰 분야이다. 산업적으로도 복합비행체는 고정익과 회전익의 장점을 고루 갖춘 항공기이므로 활주로를 건설하기 어려운 도심에서 바로 이착륙할 수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인력 및 물자 수송용으로 개발을 한다면 수송비용과 시간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고, 이용의 편리성을 도모할수 있다. 그리고 이는 도심의 극심한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도심과 산림의 화재 발생 시 화재진압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1] 또한 복합비행체는 산악이 많은 한국 지형에서 탁월한 기동성을 발휘할 수 있고 화학 무기로 인해 오염된 지역에서도 운용이 가능하므로 국방력 강화에 크게 일조할 것으로 예측되어 군사적인 중요성도 가지고 있다.
복합비행체는 어떻게 고속비행이 가능한가? 복합비행체란 기존 회전익 항공기에 날개와 추가 추진 시스템을 장착한 비행체이다. 이를 통해 복합비행체는 고속에서 로터에 요구되는 하중을줄임으로서 실속 및 압축성 효과에 의한 손실을 감소시켜 고속비행이 가능하다. 기존 회전익 항공기가 고속에서 로터를 앞으로 기울여 추력을 발생시키는데 비해 복합비행체는 터보프롭 또는 터보팬 엔진을 이용해 추력을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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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이재우, "복합비행체 Sizing 프로그램 및 자동형상구현 시스템 구축", 국방과학연구소 연구 용역 제안서,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2008.10. 

  2. Dr. Dan Schrage, "DARPA Heliplane", Georgia Tech 

  3. Jay Groen, "Groen Borthers Aviation : Autogyros in the 21st Century", AIAA/ICAS International Air and Space Symposium and Exposition : The Next 100 Years, 14-17th July, 2003, Dayton, Ohio, USA 

  4. 이영재, 강호정, 김지민, 이재우, 정인재, "복합비행체의 오늘과 미래", KSAS 매거진, 한국항공우주학회, 2009.7 

  5. 동해기계항공 항공사업부, 담비 홈페이지, cafe.naver.com/dambiair 

  6. 김종환, "다중 비행 모드를 갖는 Canard Rotor/Wing 항공기 최적 설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2003.12 

  7. S. Jon Davis, J. S. Wisniewski, User's Manual for HESCOMP, The helicopter Sizing and Performance Computer Program, Boeing Vertol Company, 1973.9 

  8. Byung Ho Ahn, Han Gil Chae, "Gyroplane Level 1 Trim Analysis", Theory Manual, Alpha Engineering, 2009.9 

  9. 이영재, 김지민, 강호정, 부 앵, 이재우, 정인 재, "복합 자이로플레인의 형상설계 및 Sizing 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11.25, pp90-95. 

  10. Carter Aviation Technologies Website, http://www.cartercopters.com 

  11. Challis Heliplane UAV Inc. http://www.challis-heliplan.com/v3/ 

  12. Fairey Jet gyrodyne,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Fairey_Jet_Gyrodyne 

  13. 최석민, "다정밀도 해석 기법을 이용한 무인항공기 다분야통합 최적설계에 관한 연구", 한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정보시스템 공학과, 2010.2. 

  14. Laminar Research, "X-Plane 9 Program", Graphsim entertai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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