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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로종단안전구역의 위험빈도 추정 연구
A Study on Risk Frequency Estimation of Runway End Safety Area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3, 2010년, pp.34 - 41  

김도현 (한서대학교 항공교통관리학과) ,  신동진 (한서대학교 항공기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viation Safety' is the state in which the risk of harm to persons or of property damage is reduced to, and maintained at or below, an acceptable level through a continuing process of hazard identification and risk management in the aviation field. 'Risk' is the assessed potential for adverse con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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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RSA 위험평가 모델은 위험빈도추정시 수학적 접근방법을 이용하여야 하므로 사례공항의 여건을 반영하여 설정된 시나리오의 수에 따라 연산이 복잡해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SA 위험평가모델의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한 연산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위험빈도를 추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들 공항 중 한 공항을 사례공항으로 선정하여 위험빈도를 중심으로 해당 공항의 활주로종단안전구역이 지니는 위험빈도를 정량화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SARPs와 국내기준에 대비하여 미 충족된 활주로종단안전구역의 위험빈도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고 위험빈도를 완화시킬 수 있는 대안이 있는지 분석하여 최선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현재 국내 공항중에는 활주로종단안전구역에 관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공항들이 있다. 본 연구는 이들 공항 중 사례공항을 선정하여 해당 공항의 활주로종단안전구역 위험빈도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추정하고 최적의 대안이 무엇인지 평가하고자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측면이탈 및 과주와 함께 활주로이전 착륙(undershoot)도 포함한 넓은 의미의 활주로이탈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들 공항 중 한 공항을 사례공항으로 선정하여 위험빈도를 중심으로 해당 공항의 활주로종단안전구역이 지니는 위험빈도를 정량화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SARPs와 국내기준에 대비하여 미 충족된 활주로종단안전구역의 위험빈도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고 위험빈도를 완화시킬 수 있는 대안이 있는지 분석하여 최선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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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설정하는 것은? 국제민간항공기구(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는 항공업무의 안전과 질서를 위해 체약국의 비행방식, 항공로, 항공종사자 규칙 등에 대한 관련 업무를 통일하기 위해 국제표준 및 권고사항(Standards and recommended practices; SARPs)을 설정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마다 물리적 특성 등 환경상의 문제로 SARPs나 자국 기준과 차이를 보이는 면제 및 예외사항(Exemption or Exception)들이 현존하고 있다.
항공안전이란? 항공안전이란 항공분야에서 손실을 가져오는 위험요소를 감소시키고, 위험요소의 확인, 위험평가 그리고 위험관리의 연속적인 과정에서 검토하는 위험을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이하로 유지하는 상태를 말한다.[2] 위험(Risk)은 '해로움이나 손실이 생길 우려가 있음 또는 그런 상태'로 정의할 수 있는데 이는 정성적이어서 위험수준을 추정하는데 사용될 수 없다.
ICAO와 EASA에서는 활주로이탈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When an aircraft on the runway surface departs the end or the side of the runway surface(항공기가 활주로 측면이나 종단에서 이탈하는 것)」[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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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도현, 고영학, "항공운항을 위한 항공학적 검토 및 위험평가 지침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6권 제2호, 2008.6 

  2. ICAO, "Doc 9859 - Safety management system manual", 2008 

  3. 박창규, 하재주,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 브레인코리아, 2003 

  4. ICAO, "Doc 9157-Airport design Manual Part I -Runway", 2006 

  5. 국토해양부, "비행장시설설치기준(국토해양부고시 제2009-346호)", 2009 

  6. Flight safety foundation, "Reducing the risk of runway excursion", 2009 

  7. TRB, ACRP Report 3 - Analysis of Aircraft overrun and undershoots for Runway Safety Areas,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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