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활주로안전구역 위험평가 개선모델 적용 연구
An Application of the Improved Models for Risk Assessment of Runway Safety Area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3 no.2, 2015년, pp.1 - 6  

김도현 (한서대학교 항공교통학과) ,  홍승범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SA is intended to prevent the following five types of events from becoming an accident: landing overruns, landing undershoots, landing veer-offs, takeoff overruns and takeoff veer-offs. The improved models are based on evidence from worldwide accidents and incidents that occurred during the p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비행장시설설치기준중 RESA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한 공항을 대상으로, 2010년에 적용하였던 RSA 위험평가모델을 수정, 보완한 RSARA 위험평가모델을 적용하여 기존 RSA 모델을 이용한 위험평가 결과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적용사례 비교분석을 통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새롭게 개선된 RSA 위험평가모델(Improved model for risk assessment of runway safety areas; 이하 RSARA2) 모델[6]이라함)을 국내 공항에 적용하고자 한다. 이 모델은 기존 프로토타입(prototype) 형태의 RSA 위험평가모델을 수정, 보완한 것으로 기존 RSA 모델을 이용한 위험평가 결과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적용사례 비교분석을 통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 모델[6]이라함)을 국내 공항에 적용하고자 한다. 이 모델은 기존 프로토타입(prototype) 형태의 RSA 위험평가모델을 수정, 보완한 것으로 기존 RSA 모델을 이용한 위험평가 결과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적용사례 비교분석을 통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정상운영조건은 2010년도와 마찬가지인 ‘운고 2,500피트이상, 시정 8SM이상, 측풍 2노트미만, 기온 15~25℃로 특이기상상황이 없는 상태’로, 이러한 기상상태가 매일 지속된다고 가정하였고, 이례적 운영조건은 ‘운고 200피트미만, 시정 2SM 이하, 측풍 12노트이상, 기온 5℃이하로 눈, 안개 및 어는 비가 있는 기상상태’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SA 모델의 기능은 무엇인가? RSA 모델은 운항자료(historical flight data)와기상자료(weather data)를 바탕으로, 현재 또는계획 중인 RSA 규격의 위험빈도 및 위험영향을평가하고 공항에서의 고위험수준의 운항빈도를 계량화할 수 있는 확률분포를 산출할 수 있다[5].
활주로안전구역 중 접근활주로의 시단 앞쪽에 착륙하거나 종단을 지나쳐 버린 항공기의손상을 줄이기 위하여 활주로 중심선의 연장선에대칭으로 착륙대 종단 이후에 설정된 구역은 무엇인가? 활주로안전구역(Runway safety area; RSA)은항공기가 활주로과주(overrun), 활주로이전착륙(undershoot) 또는 활주로측면이탈(veer-off)과 같은 활주로이탈상황이 발생했을 때 그 손상을 줄이기 위하여 설정된 활주로를 둘러싼 일정 구역을 말한다[1]. 이 구역 중 접근활주로의 시단 앞쪽에 착륙하거나 종단을 지나쳐 버린 항공기의손상을 줄이기 위하여 활주로 중심선의 연장선에대칭으로 착륙대 종단 이후에 설정된 구역을 활주로종단안전구역(Runway end safety area;RESA)이라 한다[2].
활주로안전구역이란 무엇인가? 활주로안전구역(Runway safety area; RSA)은항공기가 활주로과주(overrun), 활주로이전착륙(undershoot) 또는 활주로측면이탈(veer-off)과 같은 활주로이탈상황이 발생했을 때 그 손상을 줄이기 위하여 설정된 활주로를 둘러싼 일정 구역을 말한다[1]. 이 구역 중 접근활주로의 시단 앞쪽에 착륙하거나 종단을 지나쳐 버린 항공기의손상을 줄이기 위하여 활주로 중심선의 연장선에대칭으로 착륙대 종단 이후에 설정된 구역을 활주로종단안전구역(Runway end safety area;RESA)이라 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FAA, "AC 150/5300-13A Airport design", 2012, pp.8. 

  2. 국토교통부, "비행장시설설치기준(국토교통부 고시 제2014-622호)", 2014. 

  3. Boeing, "Statistical Summary of Commercial Jet Airplane Accidents", 2013 

  4. TRB, "ACRP Report 3 - Analysis of Aircraft overrun and undershoots for Runway Safety Areas", 2008. 

  5. 김도현, 신동진, "활주로종단안전구역의 위험빈도 추정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18권 제3호, 2010. 

  6. TRB, "ACRP Report 50 - Improved Models for Risk Assessment of Runway Safety Areas",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