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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3 no.2, 2015년, pp.1 - 6
김도현 (한서대학교 항공교통학과) , 홍승범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The RSA is intended to prevent the following five types of events from becoming an accident: landing overruns, landing undershoots, landing veer-offs, takeoff overruns and takeoff veer-offs. The improved models are based on evidence from worldwide accidents and incidents that occurred during the p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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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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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SA 모델의 기능은 무엇인가? | RSA 모델은 운항자료(historical flight data)와기상자료(weather data)를 바탕으로, 현재 또는계획 중인 RSA 규격의 위험빈도 및 위험영향을평가하고 공항에서의 고위험수준의 운항빈도를 계량화할 수 있는 확률분포를 산출할 수 있다[5]. | |
활주로안전구역 중 접근활주로의 시단 앞쪽에 착륙하거나 종단을 지나쳐 버린 항공기의손상을 줄이기 위하여 활주로 중심선의 연장선에대칭으로 착륙대 종단 이후에 설정된 구역은 무엇인가? | 활주로안전구역(Runway safety area; RSA)은항공기가 활주로과주(overrun), 활주로이전착륙(undershoot) 또는 활주로측면이탈(veer-off)과 같은 활주로이탈상황이 발생했을 때 그 손상을 줄이기 위하여 설정된 활주로를 둘러싼 일정 구역을 말한다[1]. 이 구역 중 접근활주로의 시단 앞쪽에 착륙하거나 종단을 지나쳐 버린 항공기의손상을 줄이기 위하여 활주로 중심선의 연장선에대칭으로 착륙대 종단 이후에 설정된 구역을 활주로종단안전구역(Runway end safety area;RESA)이라 한다[2]. | |
활주로안전구역이란 무엇인가? | 활주로안전구역(Runway safety area; RSA)은항공기가 활주로과주(overrun), 활주로이전착륙(undershoot) 또는 활주로측면이탈(veer-off)과 같은 활주로이탈상황이 발생했을 때 그 손상을 줄이기 위하여 설정된 활주로를 둘러싼 일정 구역을 말한다[1]. 이 구역 중 접근활주로의 시단 앞쪽에 착륙하거나 종단을 지나쳐 버린 항공기의손상을 줄이기 위하여 활주로 중심선의 연장선에대칭으로 착륙대 종단 이후에 설정된 구역을 활주로종단안전구역(Runway end safety area;RESA)이라 한다[2]. |
FAA, "AC 150/5300-13A Airport design", 2012, pp.8.
국토교통부, "비행장시설설치기준(국토교통부 고시 제2014-622호)", 2014.
Boeing, "Statistical Summary of Commercial Jet Airplane Accidents", 2013
TRB, "ACRP Report 3 - Analysis of Aircraft overrun and undershoots for Runway Safety Areas", 2008.
TRB, "ACRP Report 50 - Improved Models for Risk Assessment of Runway Safety Areas",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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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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