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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토랑 직원의 Up-Selling에 대한 목적 지향성이 판매 행동과 판매 성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f Learning and Performance Goal Orientation in Restaurant Servers' Up-Selling and Its Impact on Sales Behaviors and Sales Performance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0 no.5, 2010년, pp.776 - 784  

김영갑 (세종사이버대학교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  홍종숙 (세종대학교 외식경영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goal orientation, sales and performance towards increasing the effectiveness of up-selling in internal promotion methods in family restaurants and provided implications about the hiring and training of sales people. The subjects were 232 sales p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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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밀리레스토랑에서 고객과 직접 대면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매 사원을 대상으로 업셀링의 목적 지향성이 판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판매 행동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판매 사원의 자질 중 학습 지향성이 더 필요한지 아니면 성과 지향성이 더 요구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판매 행동에서 적응 판매와 노력 판매 중 성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밀리레스토랑에서 고객과 직접 대면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매 사원을 대상으로 업셀링의 목적 지향성이 판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판매 행동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판매 사원의 자질 중 학습 지향성이 더 필요한지 아니면 성과 지향성이 더 요구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판매 행동에서 적응 판매와 노력 판매 중 성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판매 사원의 채용 및 교육훈련을 위한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유효한 내부적 판매 촉진 수단인 업셀링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판매 사원의 업셀링에 대한 목적 지향성과 판매 행동 그리고 판매 성과 사이의 인과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판매 사원의 채용 및 교육훈련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업셀링의 목적 지향성이 판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판매 행동이 판매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영향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학습 지향적인 판매 사원은 적응 판매를 채택함을 입증한 선행 연구(Pitt-man et al 1982, Park JY 2002)와 학습 지향적인 판매 사원은 판매 기술과 지식을 개발하는데 관심이 높고 업무를 즐기기 때문에 열심히 일하는 경향이 있음을 입증한 선행 연구(Vande & Cummings 1997) 및 성과 지향적인 판매 사원은 높은 성과를 통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신념으로 노력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Sujan et al 1994) 등을 근거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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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식업계가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는? 국제 경기의 불안 및 국내 경기 침체에 따라 외식업계는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패밀리레스토랑의 점포 수가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등 7개 브랜드 기준으로 2008년 상반기 281개에서 2009년 상반기 248개로 줄어든 상황이 이를 입증하고 있다.
레스토랑에서 내점한 고객을 대상으로 매출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필수적인 것은 무엇인가? 레스토랑에서 내점한 고객을 대상으로 매출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판매 기술과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종업원들의 자세가 필수적이다. 체계적인 교육 훈련을 통한 업셀링은 매출을 증대시키고, 내부 고객과 외부 고객을 만족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Jeon HJ 2007).
외식업계가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하는 예시에는 무엇이 있는가? 국제 경기의 불안 및 국내 경기 침체에 따라 외식업계는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패밀리레스토랑의 점포 수가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등 7개 브랜드 기준으로 2008년 상반기 281개에서 2009년 상반기 248개로 줄어든 상황이 이를 입증하고 있다.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외식업계는 성장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신규 메뉴 출시를 통한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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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식품외식경제(2009.8.18) 2009 상반기결산 및 하반기계획-패밀리레스토랑. 

  2. Amabile TM (1983)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A componential conceptualiz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5: 357-376. 

  3. Bagozzi RP, Yi Y (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e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 74-94. 

  4. Jang HJ, Gwak GH, Chung KY (2009) The influence of upselling service training on job satisfaction and financial performance - Based on moderating effect of incentive system. Journal of Hotel Management Research 18: 95-111. 

  5. Jeon HJ (2007) A study on up-selling technique of hotel goods. Tourist Information Research 26: 29-53. 

  6. Kim BY (2007) Salespeople's goal orientations, sales behaviors, and sales performance in the hotel industry. Tourism Research 22: 183-204. 

  7. Kohli AK, Tasadduq AS, Goutam NC (1998) Learning and performance orientation of salespeople: The role of superviso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5: 63-274. 

  8. Lee YJ, Ju HS (2006) Effects of recommendation selling in family restaurants on customer attitudes,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purchase decision marketing.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2: 73-87. 

  9. Park JY (2002) The effects of salespeople's goal orientations on performance. Small Business Research 24: 159-185. 

  10. Park KA, Heo SI, Sakong SY, Shin SI (2000) The effects of supervisors on goal orientations and sales performance of department store salespeop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4: 116-127. 

  11. Pittman TS, Jolee E, Ann KB (1982)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al orientations: reward induced changes in preference for complex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Psychology 42: 789-797. 

  12. Spiro RS, Barton AW (1990) Adaptive selling: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nomological valid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7: 61-69. 

  13. Sujan H, Barton AW, Nirmalya K (1994) Learning orientation working smart, and effective selling. Journal of Marketing 58: 39-52. 

  14. Vande WD, Cummings LL (1997) A test of the influence of goal orientation on the feedback seeking proces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2: 390-400. 

  15. Weiner B (1980) Human motivation.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16. Weitz BA, Sujan H, Sujan M (1986) Knowledge, motivation and adaptive behavior : A framework for improving selling effectiveness. Journal of Marketing 50 Oct: 174-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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