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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전문점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이용 행태 및 선택 속성의 차이
Differences in Purchase Behavior and Choice Attributes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Specialty Coffee Shop Customers'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19 no.2, 2009년, pp.265 - 277  

이영남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외식산업학과) ,  김주연 (경희대학교 국제관광전략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behavior and choice attributes of specialty coffee shop customers according to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The result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by gender, age, occupation, education, and income. Female customers stayed longer, valued taste, and their importance perc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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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기존의 커피 이용 관련 연구들은 연구 대상이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이나 대학 내의 커피 전문점 등으로 제한적인 경향을 보였다. 반면, 커피 전문점의 시장의 주요한 대상으로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 커피 전문점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부족하여,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이용객들의 이용 행태 및 선택 속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브랜드 커피 전문점 이용자의 특성(성별, 연령, 직업, 학력, 연소득)에 따라 이용 행태와 커피 전문점의 선택 속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밝혀보고자 한다.
  • 반면, 커피 전문점의 시장의 주요한 대상으로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 커피 전문점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부족하여,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이용객들의 이용 행태 및 선택 속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브랜드 커피 전문점 이용자의 특성(성별, 연령, 직업, 학력, 연소득)에 따라 이용 행태와 커피 전문점의 선택 속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밝혀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국내의 브랜드 커피 전문점 시장이 어떠한 성격을 가지는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브랜드 커피 전문점 시장의 마케터들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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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의 선택 속성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Kim YO(2003)은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의 선택 속성을 유형성, 쾌적성, 신뢰성, 친절성, 보증성의 다섯 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신뢰성과 친절성 요인이 재방문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Shin & Chung(2007)은 커피의 품질 속성에 대한 20개의 평가 항목을 제시하고1) 유형별 즉, 자동판매기, 시판 커피, 커피 전문점 각각에 대한 고객의 중요도 수행도 인식을 조사하였다.
커피 전문점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이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커피 전문점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이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오고 있다. 주로 커피 전문점 선택 속성과 만족 및 충성도의 선행 요인에 관련된 연구들이 있으며(Kim YO 2003, Kim et al 2007, Ki & Lee 2008), 선택 속성에 대한 중요도-성취도 분석(Shin & Chung 2007, Kim HY 2008), 커피 전문점 이용자의 특성과 이용 행태간의 관계(Kim et al 2002, Shin & Chung 2007) 등이 이뤄진 바 있다.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의 선택 속성 중 재방문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Kim YO(2003)은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의 선택 속성을 유형성, 쾌적성, 신뢰성, 친절성, 보증성의 다섯 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신뢰성과 친절성 요인이 재방문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Shin & Chung(2007)은 커피의 품질 속성에 대한 20개의 평가 항목을 제시하고1) 유형별 즉, 자동판매기, 시판 커피, 커피 전문점 각각에 대한 고객의 중요도 수행도 인식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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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혜정(2003). 외식브랜드 2002 결산 및 2003년 전망, 월간 식당, 78-80. 

  2. Jung YW(2006) A study on the positioning strategy of coffee house.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15: 269-289. 

  3. Ki MO, Lee DI (2008) Influence of perceived quality and brand image on the perceived value and loyalty in specialty coffee shop.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1: 49-72. 

  4. Kim HB, Lee JW, Ro YJ(2007) Impacts of choice attributes on customer loyalty in the coffee-shop restaurant.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0: 237-252. 

  5. Kim HY(2008)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service quality of in campus specialty coffee shop. J Korean Soc Food Sci Nutr 37: 1069-1078. 

  6. Kim WS, Oh KN, Lee YH, Cho KO(2002) Marketing strategy for service quality improvement of specialty Starbucks coffeeshop: A case study.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5: 3-22. 

  7. Kim YO(2003) A study on the choice attributes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a take-out coffee shop.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9: 141-154. 

  8. Park KH, Yoon JH(2006) CoffeeSERV: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service quality of specialty coffee shop.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9: 7-26. 

  9. Shin SY, Chung LN(2007) Analysis of customer perception for quality attributes according to consumers' coffee consumption types. Korea J Food Culture 22: 748-756. 

  10. Shin SY, Chung LN(2007) The preference and frequency of beverages related to health factor in university students. Korea J Food Culture 22: 420-433. 

  11. 머니투데이, 2007-08-29 "커피 시장 '코피'. 너도나도 커피사업" http://www.moneytoday.co.kr/view/mtview.php?type1&no2007082915075772328&outlink1 

  12. 인터넷한국일보, 2008-12-1. '된장형 소비문화 불황 모른다'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0812/h200812010357052158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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