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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과 서비스 컨버전스에 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Smart-Phone and Service Convergence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5 no.4, 2010년, pp.59 - 77  

노미정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김진화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이재범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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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래 컨버전스의 패턴과 e-비즈니스에 있어서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스마트폰과 기존 서비스 컨버전스 간의 연관 관계를 살펴보았다. 데이터 분석 및 결과 도출을 위해 연관성 규칙을 사용하였고,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 번째, 스마트폰의 주요 사용 패턴과 기존 서비스 컨버전스 패턴이 매우 유사하다는 점이다. 이는 스마트폰의 컨버전스는 이미 사용자들의 사용 패턴을 통해서 예견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두 번째, 스마트폰에서의 컨버전스 패턴과 기존 서비스 컨버전스의 패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스마트폰은 홈 네트워킹과 사무기기와의 컨버전스로 이어지는 것이 사용자들의 요구사항과 가장 크게 부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사용 패턴과 기존 서비스 컨버전스 간의 관계를 연관관계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 e-비즈니스의 새로운 발전 방향과 미래 컨버전스 패러다임에 새롭게 접근했다는 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mart-phone and the existing service convergence to find out the future direction in convergence pattern in e-business. To analyze the data and to derive the result, the association rules are applied. As a result, the findings a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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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비스 컨버전스에 대한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e-비즈니스에서의 발전 가능성과 미래의 컨버전스 방향에 대해서 조명해 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실제 소비자들의 사용 패턴과 기존 제품으로 출시된 항목들에 나타난 연관성을 통해 e-비즈니스에서의 발전 가능성과 컨버전스 패러다임에 접근하였다는 점이 본 연구의 의의로 작용한다.
  • 본 연구는 서비스 컨버전스의 주요 기능에 대한 패턴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폰의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기능 간의 연관성 규칙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e-비즈니스 산업에 있어서의 발전 가능성과 미래 컨버전스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제안하고자 한다.
  • 대량의 데이터의 수집으로부터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하여 연관성 규칙을 도출하는 것은 각 품목간의 연관 관계를 찾아내는 과정으로, 이는 주로 효과적 연관 규칙의 발견을 하기 위한 알고리즘 개발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고 할 수 있다[6, 29]. 이러한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기존 서비스 컨버전스 에서의 컨버전스와 스마트폰의 컨버전스 간에는 어떠한 패턴과 연관성이 존재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서비스 컨버전스의 주요 기능에 대한 패턴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폰의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기능 간의 연관성 규칙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e-비즈니스 산업에 있어서의 발전 가능성과 미래 컨버전스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신뢰도는 조건부확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정의된다. A→B로 표현되는 연관 규칙에서의 신뢰도는 A가 포함된 트랜잭션 중에서 A와 B가 동시에 포함된 트랜잭션의 비율로 정의될 수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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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해서 연관성 규칙을 발견하는 것은 어떤 작업을 말하는가? 연관성 규칙이란 두 항목 간 그룹 사이에 강한 연관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기술을 말한다[9].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해서 연관성 규칙을 발견하는 것은 대량의 데이터로부터 품목 간의 어떠한 종속 관계가 존재하는지를 찾아내는 작업이다[6, 33, 34]. 이러한 연관성 규칙은 데이터마이닝 기법의 한 방법으로 장바 구니 분석을 통한 상품추천이나 상품 진열 등에 사용될 수 있다[25, 29].
스마트폰과 기존 서비스 컨버전스 간의 연관 관계를 살펴본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데이터 분석 및 결과 도출을 위해 연관성 규칙을 사용하였고,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 번째, 스마트폰의 주요 사용 패턴과 기존 서비스 컨버전스 패턴이 매우 유사하다는 점이다. 이는 스마트폰의 컨버전스는 이미 사용자들의 사용 패턴을 통해서 예견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두 번째, 스마트폰에서의 컨버전스 패턴과 기존 서비스 컨버전스의 패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스마트폰은 홈 네트워킹과 사무기기와의 컨버전스로 이어지는 것이 사용자들의 요구사항과 가장 크게 부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사용 패턴과 기존 서비스 컨버전스 간의 관계를 연관관계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 e-비즈니스의 새로운 발전 방향과 미래 컨버전스 패러다임에 새롭게 접근했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 정리한 스마트폰에 대한 다양한 정의와 역할은? 스마트폰이란 PC와 유사한 모바일 단말기로 범용 운영 체제가 내장된 핸드폰으로 정의된다[2]. 또한 스마트폰은 핸드폰과 PDA의 장점을 결합한 제품으로, 일반 핸드폰을 확장하여 인터넷 접속․일정관리․팩스 등의 부가기능을 결합한 제품으로 정의하기도 한다[10]. 스마트폰은 메시지나 음성 등과 같은 전통적인 핸드폰의 기능에 PDA와 같은 초소형 컴퓨터 그리고 제 3의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기능을 하나(all-in-one)로 제공하는 편리성은 다양한 사용자층에게 매우 매력적인 디바이스로 인식되게 만드는 특징을 지닌다[30]. 즉 스마트폰은 다양한 기능을 가진 대중적인 PDA와 핸드폰의 조합이라고도 설명할 수 있다[36]. 그리고 스마트폰은 이메일 메신저, 무선을 통한 인터넷, 음성 커뮤니케이션과 디지털카메라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디지털 핸드폰으로 정의되기도 한다[32]. 그 외 스마트폰을 인터넷과 통신을 통합한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31]. 이러한 정의는 스마트폰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으며, 컨버전스에 있어 새로운 전환점이 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은 Palm OS나 Window CE 등 기본 소프트웨어(OS)를 탐재한 종전과는 다르게 유연한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을 가동할 수 있는 고기능판 다기능 휴대전화이다[23]. 이러한 스마트폰은 점차 더 많은 멀티미디어 기능과 게임 등을 위한 소비자의 수요를 담아내려고 하고 있다[35]. 또한 스마트폰은 핸드폰에 PC를 결합한 형태의 지능형 복잡 단말기라고 정의되며[19], 음성통화와 무선인터넷 등을 기본으로 모바일 환경에서 멀티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현된 사용자 지향적인 모바일 PC 플랫폼이라고도 한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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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곽기영, 이유진,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모바일 뱅킹 사용의도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 Review, 제7권, 제2호, 2005, pp. 85-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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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컨버전스는 음성이나 데이터, 영상과 같은 정보의 컨버전스, 방송과 통신,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 통합, 마지막으로 컴퓨터, 통신, 정보가전 등의 기기의 컨버전스 등을 들수 있으며, 이는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을 의미한다[1].

  2. 김기영, 강동호, "개방향 모바일 환경에서 스마트폰 보안기술", 한국정보보호학회, 제19권, 제5호, 2009, pp.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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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이란 PC와 유사한 모바일 단말기로 범용 운영 체제가 내장된 핸드폰으로 정의된다[2].

    다음 <그림 1>은 이러한 스마트폰의 주요 기능들을 나타내고 있다[2].

  3. 김성개, "사용자 환경과 스마트폰 특성 요인이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 및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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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여러 가지 멀티미디어가 강화한 단말기 형태이며, 음성통화 기능이 부각된 휴대단말기로 PDA·전화번호부·문자메시지·무선인터넷·스케치 패드·일정관리 등의 어플리케이션을 탑재하여, PC와 연동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3].

    또한 모바일 환경하에서 제품이나 기능간의 컨버전스를 촉진하여 소비자들이 한 기기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한 된 것을 말한다[3].

  4. 김종우, 이경미, "인터넷 상점에서 개인화 광고를 위한 장바구니 분석 기법의 활용", 경영과학, 제17권, 제3호, 2000, pp. 19-30. 

  5. 남기성, "데이터마이닝의 연관성 규칙을 이용한 동시행동 분석", 사회조사연구, 제17권, 2002, pp. 137-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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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구체적인 행위를 언급하여 규칙을 도출하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고 명쾌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실질적인 정보를 도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5].

    유용한 연관성 규칙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떠한 행위들이 어느 정도 연관이 있는지에 대해 측정을 하고[5], 빈발 항목집합(frequent item sets)을 찾아야 한다.

  6. 류문배, 장남식, "의류 판매 자료의 실증적 분석을 통한 연관관계 발견",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1999, pp. 351-360. 

  7. 민병석, 임태윤, 권기덕, "모바일 컨버전스의 확산과 대응", CEO Information, 제497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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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까지는 기기 · 기능 간 복합화가 진행되어 왔으나, 미래에는 업종 간·서비스 간의 복합화 방향으로 진화할 것이다[7].

  8. 박두순, "웹 기반 연관규칙을 위한 데이터 마이닝 가시화",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3권, 제4호, 2005, pp.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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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를 통해 연관성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8].

  9. 배재권, 김진화, "지식 결합을 이용한 서로 다른 모델들의 통합", 경영과학, 제24권, 제2호, 2007, pp. 177-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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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관성 규칙이란 두 항목 간 그룹 사이에 강한 연관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기술을 말한다[9].

  10. 배재권, 정화민, "스마트폰의 기능적 속성이 채택 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9권, 제4호, 2008, pp. 337-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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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스마트폰은 핸드폰과 PDA의 장점을 결합한 제품으로, 일반 핸드폰을 확장하여 인터넷 접속․일정관리․팩스 등의 부가기능을 결합한 제품으로 정의하기도 한다[10].

  11. 백동현, "스마트폰 활성화 방안과 이동통신사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서비스 정책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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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핸드폰과 다른 스마트폰의 특징으로 윈도우즈 모바일, 리눅스 등의 범용 OS, 멀티태스팅․데이터 중심 서비스, 외부 SD․CF 장치 내장, Wi-Fi, 블루투스 지원, 풀 브라우징 서비스, 3rd party App 설치 및 사용가능, 서비스 오퍼레이터 인증 필요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11].

    <표 1>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전망[11]

    이는 개발자들에게 높은 유연성을 제공해 주며, 개발자 뿐만 아니라 관련된 기술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도 진 · 출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닌다[11].

  12. 손윤호, 김인규, 김남규, "연관규칙 마이닝을 활용한 개념적 데이터베이스 설계자동화 기법", 정보시스템연구, 제18권, 제4호, 2009, pp. 5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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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B로 표현되는 연관 규칙에서의 신뢰도는 A가 포함된 트랜잭션 중에서 A와 B가 동시에 포함된 트랜잭션의 비율로 정의될 수 있다[12].

  13. 안진숙, 손소영, "연관성 규칙을 활용한 제조기업 A/S이용 고객 패턴 연구", 대한산업공학회, 2007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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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이유로 연관성 규칙은 마케팅 문제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널리 사용되고 있다[13].

  14. 오수원, "웹 서비스와 스마트폰 간의 연동", 인하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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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스마트폰은 핸드폰에 PC를 결합한 형태의 지능형 복잡 단말기라고 정의되며[19], 음성통화와 무선인터넷 등을 기본으로 모바일 환경에서 멀티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현된 사용자 지향적인 모바일 PC 플랫폼이라고도 한다[14].

  15. 이상윤, "스마트폰 운영 체제 개발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19권, 제6호, 2004, pp. 181-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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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은 여전히 음성 통화 중심의 기기이기 때문에 한 손으로 조작이 가능해야 하며(one-handed operation), 이동성, 키 입력 방식, 통화 기능의 부각 등의 4가지 특징으로 정의된다[15].

    또한 무선으로 응용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실행하고, 수많은 응용 프로그램들을 통신 접속이 없는 경우에도 동작이 가능한 특징 또한 두드러진다[15].

  16. 이인의, 채서일,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의 구매요인에 대하여", 2007, 제9회 경영관련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 2007, pp.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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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 측면에서는 디지털 컨버전스를 하나의 기기와 서비스에 필요한 정보통신기술을 컨버전스한 새로운 형태의 상품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6].

  17. 이정윤, "PC에서의 사용경험을 적용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MS Office 환경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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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의 특징으로 모바일 운영체제, 어플리케이션 개방성, 무선인터넷, PC기능, PC와의 연동 등을 들 수 있다[17].

  18. 임재걸, 주재훈, 정승환, "위치기반 서비스를 위한 무선 근거리통신망 기반의 사용자 추적방법 및 실험",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3권, 제4호, 2008, pp.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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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기반 서비스는 이용자의 현재 위치를 자동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고려하여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한다[18].

  19. 임창영, "디지털시대 산업디자인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에 관한 연구-정보화와 기술발전에 따른 산업디자인의 변화와 전망",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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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스마트폰은 핸드폰에 PC를 결합한 형태의 지능형 복잡 단말기라고 정의되며[19], 음성통화와 무선인터넷 등을 기본으로 모바일 환경에서 멀티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현된 사용자 지향적인 모바일 PC 플랫폼이라고도 한다[14].

  20. 정소영, 권수태, "연관규칙과 의사결정트리를 이용한 중도탈락자 예측 모형 개발",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6권, 제5호, 2008, pp. 20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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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지지도(Support), 신뢰도(Confidence), 향상도(Lift)를 계산하고 이를 통해서 규칙을 추출한다[20].

  21. 조세경, "스마트폰을 활용한 외국어 학습",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Vol. 12, No. 3, 2009, pp. 21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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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의 종류로는 노키아의 N76, 삼성의 블랙잭(Black Jack), 소니 에릭슨 엑스페리아(Xperia), 애플사의 아이폰(I-Phone), HTC-구글폰 GI 등이 있다[21].

  22. 주영진, "장바구니분석을 이용한 주식투자전략 수립 방안", 정보기술과 데이타베이스 저널, 제9권, 제4호, 2002, pp. 65-78. 

  23.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 "미국에서 보급되는 스마트폰과 모바일 미들웨어", KAIT,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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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은 Palm OS나 Window CE 등 기본 소프트웨어(OS)를 탐재한 종전과는 다르게 유연한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을 가동할 수 있는 고기능판 다기능 휴대전화이다[23].

  24. 허준, 최병주, "클레멘타인을 이용한 데이터 마이닝", 자유아카데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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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RI는 데이터에서 가장 관심이 있으며 독립적인 규칙을 빠르게 찾아내는 장점이 있고, 숫자 형 필드도 입력 필드로 사용할 수 있다[24].

    <그림 2>에서 “목표필드 없음”의 제목으로 나타난 노드는 GRI노드를 의미하며, “27필드”라는 제목의 두 번째 노드는 규칙의 신뢰도가 나타나 있다[24].

  25. 황인수, "연관규칙을 이용한 상품선택과 기대수익 예측",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4호, 2004, pp. 87-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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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Support(X, Y)/Support(X)을 의미하며, Confidence(X⇒ Y)로 표현할 수 있다[25].

  26. KT경제경영연구소, "핸드폰 고객의 핸드폰/IT서비스 이용행태 및 시사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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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장소에 따른 사용 패턴을 살펴보면 집에서의 PC 사용시간은 59%가 줄었다고 답한 반면, 스마트폰과 PC의 활용시간은 79%가 늘었다고 답하고 있어[26], 스마트폰의 사용은 무선인터넷의 사용패턴 변화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을 살펴 볼 수 있다.

  27. SPSS Korea, Clementine Manual, 데이터 솔루션,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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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 measure 식은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27].

    또한 최대 전항값 수는 생성될 규칙에 대해서 선행 조건 수의 최대값을 지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최대 규칙수는 규칙 집합에 포함 시킬 규칙의 수의 값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27].

  28. Agrawal, R., Imielinske, T. and Swami, A., "Mining Association Rules between Sets of Items in Large Databases," In Proceedings of ACM SIGMO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agement of Data, Washington D. C., 1993, pp. 207-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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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처럼 대량의 데이터로부터 연관성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지지도, 신뢰도, 향상도로 구성되는 세 가지 기준이 필요하다[28].

  29. Agrawal, R., Mannila, H., Srikant, R., Toivonen, H. and Verkmo, A. I., "Fast Discovery of Association Rules," In Adavanes i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1996, pp. 307-328. 

  30. Cheng, J., Wong, S. H. Y., Yang, H. and Lu, S., "SmartSiren : virus detection and alert for smartphones,"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bile systems, applications and services, 2007, pp. 258-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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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용 구절

    미국 핸드폰 시장의 5%를 차지하던 스마트폰은 2007년에는 매년 156%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30].

    스마트폰은 메시지나 음성 등과 같은 전통적인 핸드폰의 기능에 PDA와 같은 초소형 컴퓨터 그리고 제 3의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기능을 하나(all-in-one)로 제공하는 편리성은 다양한 사용자층에게 매우 매력적인 디바이스로 인식되게 만드는 특징을 지닌다[30].

  31. Guo, C., Wang, H. J. and Zhu, W., Smart-Phone Attacks and Defenses, HotNets III,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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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외 스마트폰을 인터넷과 통신을 통합한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31].

  32. Laudon, K. C. and Laudon, J. P., Essentials of Business Information System, Prentice Hall, Eighth Edition, 2008, pp. 21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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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스마트폰은 이메일 메신저, 무선을 통한 인터넷, 음성 커뮤니케이션과 디지털카메라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디지털 핸드폰으로 정의되기도 한다[32].

  33. Saygin, Y., Verykios, V. and Clifton, C., "Using Unknowns to Prevent Discovery of Association Rules," SIGMOD Record. Vol. 30, No. 4, 2001, pp. 45-54. 

  34. Terra, E. L. and Junior, A. A. B., "A Strategy for Mining Association Rules Continuously in POS Scanner Data," ECIS 2000, Proceedings, 2000. 

  35. Vaughan-Nichols, S. J., "OSs battle in the smart-phone market," IEEE Computer, 2003, pp.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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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용 구절

    이러한 스마트폰은 점차 더 많은 멀티미디어 기능과 게임 등을 위한 소비자의 수요를 담아내려고 하고 있다[35].

  36. Yangil, P. and Jengchung V. Chen, "Acceptance and adoption of the innovative use of smartphone," Industrial Management and Data Systems, Vol. 107, No. 9, 2007, pp. 1349-1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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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스마트폰은 다양한 기능을 가진 대중적인 PDA와 핸드폰의 조합이라고도 설명할 수 있다[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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