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외국의 수학 영재교육에 대한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Gifted Education for Mathematics in Korea and Foreign Countries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3 no.4, 2010년, pp.31 - 46  

한길준 (단국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국제 수학올림피아드(IMO)에서 최상위 그룹에 속해있는 한국, 중국, 미국의 수학 영재교육의 실태를 비교 분석하고 이들 국가에서는 수학 영재교육을 위해 어떠한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또 최근의 국제 수학올림피아드(IMO)와 수학 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연구(TIMSS)의 결과를 통해서 앞으로의 우리나라 수학 영재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알아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ory of minimal surfaces has always been in the center of differential geometry. The most difficult part in minimal surfaces is how to find meaningful examples. In this paper we survey the history of search for minimal surfaces. We also introduce examples of recently emerging maximal surfaces in t...

주제어

참고문헌 (20)

  1. 구자억 외,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영재교육, 문음사, 2002. 

  2. 김경희 외, PISA와 TIMSS 상위국과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및 성취특성 비교 분석, 한국교유과정평가원, 2009. 

  3. 김현진, 한국과 외국의 수학 영재교육에 대한 비교 연구(미국, 중국,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4. 김홍원 외, 수학 영재 판별 도구 개발 연구 ( II ), 수탁연구 CR 97-50 : 한국교육개발원, 1997. 

  5. 이은미, 수학영재교육의 실태 및 육성방안,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6. 전경원, 새로운 영재재능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2004. 

  7. 전영주, 미성취 수학영재의 특성에 따른 진단-처방적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4. 

  8. 조석희 외, 교육인적자원부지정 2003년도 영재교육연구원 운영 결과보고서, 기술 자료 TR 2003-18. : 한국교육개발원, 2003. 

  9. 한철형, 중학교 수학 영재교육에 관한 연구(서울특별시 교육청 산하 영재교육원의 실태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0. 

  10. Feldhusen, J. F. A conception of giftedness, In R. J. Sternberg & J. E. Davidson(Eds.), Conceptions of giftedness, New York : Cambridge Univ. Press, 1986. 

  11. Gagne, F. Toward a differentiated model of giftedness and talent, In Colangelo, N. & Davis, G. A.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Boston : Allyn and Bacon, 1991. 

  12. Horowitz, F. D. & O' Brien, M. (Eds.), Epilogue : Perspectives 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F. D. Horiwitz & M. O'Brien, The gifted and talented : Developmental perspectives, Washington, DC.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85. 

  13. Keating, D. P. The study of mathematically precocious youth,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9(1), 45-62, 1975. 

  14. Kruteskii, V. A.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Abilities in School Children, Chicago : University of Chicago, 1976. 

  15. Linda, J. S. The Development of Gifted and Talented Mathematics Students and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Students, RBDM 9404, 1994. 

  16. NCTM. Providing Opportunities for the Mathematically Gifted, K-12, Reston, Virgini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 of Mathematics, Inc, 1989. 

  17. Renzulli, J. S. What makes giftedness? A reexamination of the gifted and the talented, Venturam CA : Office of the Superintendent of Ventura Country Superintendent of Schools Office, 1979. 

  18. Sternberg, R. J. Identifying the gifted through IQ : Why a little bit of knowledge is a dangerous thing, Roeper Review, 8(3), 143-147, 1986. 

  19. Tannenbaum, A. J. Giftedness A psychological approach, In R. J. Sternberg & J. E. Davudson(Eds.),Conceptions of giftedness, New York : Cambridge Univ. Press, 1986. 

  20. http://imo,math,c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