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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브랜드 홍보대사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xperiential Marketing Effect on Brand Equity - Focus on Brand Ambassador for Public Relations -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4 no.2, 2010년, pp.242 - 251  

신상무 (숭실대학교 유기신소재.파이버 공학과) ,  김도훈 (숭실대학교 유기신소재.파이버 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eriential marketing focuses on the experience of customers to connect a company and a brand with the lifestyle of customers that influences buying behavior. This study investigates how the persons who experienced brand ambassadors for public relations as experiential marketing recognized brand eq...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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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체험마케팅 중의 하나인 브랜드 홍보대사를 경험해본 사람들을 통해 브랜드 자산과 그 구성요소들과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체험 마케팅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체험마케팅과 브랜드 자산과의 관계를 밝혀 의류 브랜드의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그러나 브랜드 홍보대사를 대상으로 한 체험마케팅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체험마케팅 중의 하나인 브랜드 홍보대사를 체험했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홍보대사를 함에 따라 브랜드 자산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지는지, 브랜드 홍보대사를 하면서 느낀 그 기업에 대한 만족도가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치는지, 브랜드 홍보대사를 함으로써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이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였다.

가설 설정

  • 1) 가설1 : 브랜드 홍보대사를 통한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 브랜드 충성도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할 것이다.

  • 2) 가설2: 브랜드 홍보대사를 하면서 느낀 그 기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면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가설3: 브랜드 홍보대사를 통한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 브랜드 홍보대사로 활동한 직종에 따라 다를 것이다.

  • 3) 고객은 이성적이면서 감정적인 동물이다.

  • 체험마케터들은 소비자들이 이성적일 뿐만 아니라 감정적인 존재라고 가정한다. 즉 소비자는 이성적인 선택을 하지만 종종 감정에 이끌려 움직이며, 소비 체험을 통해 때때로 환상과 느낌, 그리고 재미를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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