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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9 no.3, 2017년, pp.175 - 19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characteristics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K-fashion and to systematize the strategic features performed by government agencies, fashion associations, fashion companies, and other companies to activate K-fashion. This research analyzed K-fashion relat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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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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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과 K-드라마를 통해서 한국 패션에 대한 관심과 위상이 높아진 예로 무엇이 있는가? | 13). ‘소녀시대’가 입은 알록달록 스키니 코튼 진은 데님을 제치고 세계 젊은 여성들의 일상적인 룩이 되었으며, ‘별에서 온 그대’의 여주인공 ‘천송이’가 입은 트렌치코트를 구입하려고 중국 팬들이 한국 온라인 사이트로 몰려들어 해당 브랜드는 PPL효과를 톡톡히 보았다고 한다(전선아, 2014.04.28). K-Pop스타들과 K-드라마 속 연예인들이 입고 있는 의상에 대한 세계 곳곳의 한류 팬들의 관심으로 K-패션은 한류를 대표하는 콘텐츠 중 하나로 떠오르게 된 것이다. | |
한류란 무엇인가? | 한류(韓流, Korean wave)란 대한민국의 대중문화를 포함한 한국과 관련된 것들이 대한민국 이외의 나라에서 인기를 얻는 현상을 의미한다. 1990년대 이후 중국권, 일본,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한국 TV드라마와 대중음악에 열광하는 현상이 나타나자 등장한 신조어이다(한류:문화, 위키백과). | |
정부와 대기업 자본이 문화산업에 투자되기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 | 1997년 7월 우리나라에서는 IMF사태로 불리는 아시아 금융위기(Asian financial crisis)가 발생하여 제조업 부문에서 큰 손실을 초래하자, 잘 만들어진 문화 콘텐츠에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제조업에서 얻는 수익 보다 월등히 높을 수 있다는 의견이 대두되어 정부와 기업의 관심이 엔터테인먼트 분야로 전환되어, 정부는 국가차원으로 문화산업을 지원하고 대기업 자본이 문화산업에 투자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문화산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 것이 우선되어야한다는 의견으로, 문화사업 전 과정을 전문적으로 기획 시행하는 연예기획사가 등장하여 국내 뿐 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 호응 얻을 수 있는 문화 콘텐츠와 프로모션을 개발하는 등 혁신적인 노력을 시도하였다(한류:문화, 위키백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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