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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K-패션 활성화를 위한 전략 분석 연구
An Analysis of a Strategy for the Activation of Korean Wave K-Fashion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9 no.3, 2017년, pp.175 - 192  

김희선 (한양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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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characteristics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K-fashion and to systematize the strategic features performed by government agencies, fashion associations, fashion companies, and other companies to activate K-fashion. This research analyzed K-fashion relat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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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류열풍이 불기 시작한 1990년대 후반부터 2017년 초반 까지 우리나라 주요 신문과 매거진 등에 발표된 K-패션 관련 기사를 분석하여, ‘K-패션’ 용어의 등장시기와 K-패션의 의미, K-패션의 특성 및 방향성을 제시하고, K-패션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기관과 패션 관련 협회, 패션업체, 기타 기업에서 실시한 전략적 특징을 체계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한류열풍이 불기 시작한 1990년대 후반부터 2017년 초반 까지 우리나라 주요 일간신문, 경제신문 및 패션관련 매거진에 발표된 K패션 관련 기사를 분석하여, K-패션의 의미와 특성을 제시하고 한류 K-패션 활성화를 위해 실시된 다양한 전략을 체계화 시켜, K-패션의 세계화를 위해 노력하는 패션업체에서 유용한 자료로 활용하게 하고 패션 전공자를 위한 교육 자료로 제시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연구자는 거시적인 관점으로 K-패션이 한류 콘텐츠의 하나로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고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정부관련 기관과 패션관련 협회, 패션업체 및 기타 기업이 어떠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는지를 분석한 연구는 미흡하다고 사료되어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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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Pop과 K-드라마를 통해서 한국 패션에 대한 관심과 위상이 높아진 예로 무엇이 있는가? 13). ‘소녀시대’가 입은 알록달록 스키니 코튼 진은 데님을 제치고 세계 젊은 여성들의 일상적인 룩이 되었으며, ‘별에서 온 그대’의 여주인공 ‘천송이’가 입은 트렌치코트를 구입하려고 중국 팬들이 한국 온라인 사이트로 몰려들어 해당 브랜드는 PPL효과를 톡톡히 보았다고 한다(전선아, 2014.04.28). K-Pop스타들과 K-드라마 속 연예인들이 입고 있는 의상에 대한 세계 곳곳의 한류 팬들의 관심으로 K-패션은 한류를 대표하는 콘텐츠 중 하나로 떠오르게 된 것이다.
한류란 무엇인가? 한류(韓流, Korean wave)란 대한민국의 대중문화를 포함한 한국과 관련된 것들이 대한민국 이외의 나라에서 인기를 얻는 현상을 의미한다. 1990년대 이후 중국권, 일본,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한국 TV드라마와 대중음악에 열광하는 현상이 나타나자 등장한 신조어이다(한류:문화, 위키백과).
정부와 대기업 자본이 문화산업에 투자되기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 1997년 7월 우리나라에서는 IMF사태로 불리는 아시아 금융위기(Asian financial crisis)가 발생하여 제조업 부문에서 큰 손실을 초래하자, 잘 만들어진 문화 콘텐츠에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제조업에서 얻는 수익 보다 월등히 높을 수 있다는 의견이 대두되어 정부와 기업의 관심이 엔터테인먼트 분야로 전환되어, 정부는 국가차원으로 문화산업을 지원하고 대기업 자본이 문화산업에 투자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문화산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 것이 우선되어야한다는 의견으로, 문화사업 전 과정을 전문적으로 기획 시행하는 연예기획사가 등장하여 국내 뿐 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 호응 얻을 수 있는 문화 콘텐츠와 프로모션을 개발하는 등 혁신적인 노력을 시도하였다(한류:문화,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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