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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1, 2010년, pp.99 - 110
김연중 (서울서초초등학교) , 전우천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In order to adapt learners' individual differences in learning ability, individual learning and level-learning have been recommended. However, instructing each student accordingly is not easy issue. In this paper, an online learning support system based on Keller's Personalized System of Instructio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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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학습 환경에서는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교육이 가능한 이유는? |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는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는 학습이 가능하므로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교육을 실현하기에 적합하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그동안 온라인 환경에서는 학습자의 수준별 개별학습을 지원해 줄 수 있는 다양한 학습과 평가 시스템이 운영되어 왔다. | |
개별화수업체제의 특징은? | 첫째, 개별화된 학습 속도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둘째, 하나의 학습단원을 완전히 학습한 다음에 다음 단원으로 진행한다. 즉 완전학습을 지향한다. 셋째, 학습자를 자극하고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한 짧은 강의를 사용한다. 이 강의는 경우에 따라서는 생략할 수도 있다. 넷째, 제작된 유인물로 된 학습지침을 사용한다.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의사소통의 형태로서 책자에 비교적 중점을 두고 있다. 다섯째, 학생조교를 활용한다. 이는 교수와 학생 각자와의 피드백 기회를 교수대리자로 하여금 수행케 함으로써 학생들의 부담과 교수의 부담을 줄여 주는 장점이 있다. | |
형성평가의 역할은 무엇인가? | 첫째, 학습보조의 개별화이다. 교수방법만 적절히 개별화시켜 투입하면 대부분의 학생이 그 교과목을 기대하는 성취수준까지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피드백의 효과이다. 형성평가의 주된 목적의 하나가 교수-학습과정의 각 단계에서 학생에게 피드백을 주며 교정을 해 주는 것이다. 셋째, 학습곤란의 진단이다. 어떤 내용의 어떤 행동에서 자기가 실패했다는 것을 안다는 것은 곧 그것을 다시 학습할 경우에 중요한 강화의 효과를 갖게 된다. 넷째, 학습동기의 촉진이다. 형성평가는 학습하고자 하는 내적 동기를 부여하는 매개 역할을 한다. 다섯째, 교수 전략에의 활용이다. 형성평가의 결과는 학생의 학습에 도움을 주기 위해 활용될 뿐만 아니라 교사의 교수방법 개선에도 이바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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