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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확장된 나이브 베이즈 분류기를 활용한 질문-답변 커뮤니티의 질문 분류
Modified Na$\\ddot{i}$ve Bayes Classifier for Categorizing Questions in Question-Answering Community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6 no.1, 2010년, pp.95 - 99  

연종흠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  심준호 (숙명여자대학교 정보과학부) ,  이상구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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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social media)는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 위키 등과 같이 사용자의 참여로 만들어지는 정보 컨텐츠이다. 사용자가 작성한 질문에 다른 사용자들이 답변을하는 질문-답변 커뮤니티 서비스도 이러한 소셜 미디어의 한 가지로서 지난 몇 년간 많은 양의 정보를 축적해왔다. 하지만 축적된 질문-답변의 양이 많아질수록 이전의 질문을 정확히 검색하는 것은 점점 어려운 작업이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질문-답변 커뮤니티의 효율적인 정보 검색을 위해 확장된 나이브 베이즈 분류기(Na$\ddot{i}$ve Bayes classifier)를 이용하여 질문을 그 목적에 따라 정보형, 제안형, 의견형으로 자동 분류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정확한 분류를 위해 분류기는 질문-답변 문서의 구조적인 특징을 활용한다. 실제 질문-답변 커뮤니티의 질문들에 대해 실험을 수행한 결과 71.2%의 분류 정확도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media refers to the content, which are created by users, such as blogs, social networks, and wikis. Recently, question-answering (QA) communities, in which users share information by questions and answers, are regarded as a kind of social media. Thus, QA communities have become a huge sour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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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질문-답변 형식의 문서에서 나타나는구조적인 특성을 활용하여 질문을 그 목적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분류는 확장된 나이브 베이즈 분류기(naive Bayes classifier)# 이용하며, 현재 가장 큰규모의 질문-답변 커뮤니티 서비스인 Y산ioo! Answers 의 문서를 이용하여 성능을 측정한다.
  • 본 논문은 질문-답변 문서의 구조적인 특징을 이용하여 문서를 질문의 목적에 따라 자동으로 분류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었다. 이를 위해 질문-답변 커뮤니티의 특징을 설명하고, 확장된 나이브베이즈 분류기에 문서의구조적인 특징을 반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가정은 평이한 텍스트(plain text)에는 합당하나, 구조화 된 문서에 반드시 적용되지는 않는다. 가령 recommendation' 이라는 단어가 질문 제목과 본문에서 나을 때의 조건부확률 尸(0 = 니勺)은 다를 것이다.
  • 이때, 각 속성은 같은 도메인의 단어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지고 그 분포가 같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은 평이한 텍스트(plain text)에는 합당하나, 구조화 된 문서에 반드시 적용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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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 Whittaker, L. Terveen, W. Hill, L. Cherny, "The dynamics of mass interaction," Proc. of the 1998 ACM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pp.257-264, 1998. 

  2. K. Zhongbao, Z. Changshui, "Reply networks on a bulletin board system," Physical Review E, http:// pre.aps.org/abstract/PRE/v67/i3/e036117 

  3. J. Jeon, W.B. Croft, J.H. Lee, "Finding similar questions in large question and answer archives," Proc. of the 14th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pp.84-9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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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S. Park, J. Lee, J. Jeon, "Evaluation of the documents from the Web-based Question and Answer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0, no.2, pp.299-314, 2006.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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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S. Kim, J. S. Oh, S. Oh, "Best-answer selection criteria in a social Q&A site from the user-oriented relevance perspective," Proc.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44, no.1, pp.1-15, 2007. 

  9. T. Mitchell, Machine Learning, McGraw-Hill, 1997. 

  10. Y. Kim, T. Lee, J. Chun, S. Lee, "Modified Naive Bayes Classifier for E-Catalog Classification,"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4055, pp.246-257, 2006. 

  11. B. Pang, L. Lee, S. Vaithyanathan, "Thumbs up?: sentiment classification using machine learning techniques," Proc. of the ACL-02 Conference on Empirical Methods 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pp.79-8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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