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하위유형에 따른 작업기억의 비교
Comparison of Working Memory Among the Subtypes of Child and Adolescent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원문보기

생물정신의학 =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psychiatry, v.17 no.2, 2010년, pp.70 - 78  

이소영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임은지 (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  박준호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정한용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of working memory among the subtypes of ADHD. Methods : Eighty-one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DHD and thirty normal controls were recruited. Children with any cognitive disorders and low intelligence were excluded. In order to evaluate the 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ADHD-HI 유형은 유병률이 낮아서 대부분의 국외 연구에서 포함되지 않았으며 국내에서는 연구된 바가 없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DSM-Ⅳ에 포함된 모든 유형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다른 유형들과 작업기억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ADHD 하위유형에 따라 언어적 및 시공간적 주의집중력과 작업기억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하위유형 가운데 유병률이 낮아서 선행연구들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던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ADHD을 포함하여 세 가지 유형과 정상 대조군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Digit span을 실시하는 데 있어 측정 변인을 최대 자릿수가 아니라 개인이 정확하게 수행한 최종 개수를 합산하여 작업기억의 양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특히, 읽기 장애나 언어장애 혹은 지적장애와 같은 질환은 작업기억과 관련성이 크기 때문에13) 연구대상에서 포함이 되었는지 아니면 배제하였는지가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언어 능력와 지능과 같은 인지기능이 작업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구 대상의 선별 단계에서 인지 관련 장애를 배제하였고 또한 지능도 통제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리고, 작업기억을 Digit span backward로 측정하여 하위유형과의 차이를 알아본 연구22)에서도 ADHD-C 유형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ADHD-HI 유형과 ADHD-C 유형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어떠한 질환이며, 그 특성은 무엇인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는 전 세계적으로 학령기 아동의 약 5%에서 나타나는 흔한 질환으로1) 아동은 지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실수를 자주 하는 등의 인지적인 특성과 함께 가만히 있지 못하며 물건을 잘 잃어버리거나 정리 정돈을 하지 못하는 등의 행동적인 특징을 나타낸다. 또한 인내력이 부족하고 성급하며 충동적인 특성을 보이기도 한다.2)
실행기능이란 어떠한 능력을 말하는가? ADHD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으며 다양한 유전적 혹은 환경적인 요인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중 실행기능(executive function)이 기저의 결함으로 거론되고 있는데,3) 일반적으로 실행기능라 함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일련의 행동을 유지해 나가는 능력을 일컫는다.4) 실행기능의 개념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한데, ADHD의 경우 대개 4가지 요인이 관여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5) 반응억제(inhibition), 작업기억(working memory), 정보의 전환(shifting), 계획 및 조직화 능력(planning, organization)이 이에 해당된다.
Digit span는 어떠한 검사를 말하는가? Digit span. 이 검사는 한국웩슬러아동지능검사(KWISC-III)25)의 소검사 중 언어성 검사로서 forward와 backward 두 가지 형태로 시행된다. 두 자리 숫자부터 시작하여 각 시행 단계마다 한 개의 숫자씩 늘어나도록 되어 있으며 각 시행 단계마다 두 번 시행을 하여 둘 다 틀릴 때까지 검사를 진행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Polanczyk G, de Limas MS, Horta BL, Biederman J, Rohde LA. The worldwide prevalence of ADHD: a systematic review and metaregression analysis. Am J Psychiatry 2007;164:942-948. 

  2. Barkley RA, Dupaul GJ, McMurray MB. Comprehensive evaluation of attention deficit disorder with and without hyperactivity as defined by research criteria. J Consult Clin Psychol 1990;58:775-789. 

  3. Barkley RA. Behavioral inhibition, sustained attention, and executive function: constructing a unified theory of ADHD. Psychol Bull 1997;121:65-94. 

  4. Welsh MC, Pennington BF. Assessing frontal lobe functioning in children: Views from developmental psychology. Dev Neuropsychol 1988;4:199-230. 

  5. Willcutt EG, Doyle AE, Nigg JT, Faraone WV, Pennington BF. Validity of the executive function theory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meta-analytic review. Biol Psychiatry 2005;57:1336-1346. 

  6. Goldman-Rakic PS. Circuitry of primate prefrontal cortex and regulation of behavior by representational memory. In: Plum F, Mountcastle VB, editors. Handbook of Physiology. Vol 7. Bethesda: American Physiological Society; 1987. p.373-417. 

  7. de Fockert JW, Rees G, Frith CD, Lavie N. The role of working memory in visual selective attention. Science 2001;291:1803-1806. 

  8. Bunge SA, Ochsner KN, Desmond JE, Glover GH, Gabrieli JD. Prefrontal regions are involved in keeping information in and out of mind. Brain 2001;124:2074- 2086. 

  9. Arnsten AFT. Dopaminergic and noradrenergic influences on cognitive functions mediated by prefrontal cortex. In: Solanto MV, Arnsten AF, Castellanos FX, editors. Stimulant drugs and ADHD basic and clinical neuroscience. Vol 7.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2000. p.185- 208. 

  10. Durston S. A review of the biological basis of ADHD: what have we learned from imaging studies? Ment Retard Dev Disabil Res Rev 2003;9:184-195. 

  11. Biederman J, Faraone SV. Current concepts on the neurobiology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 Atten Disord 2002;6 Suppl 1:S7-S16. 

  12. Pennington BF, Ozonoff S. Executive functions and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6;37:51-87. 

  13. Martinussen R, Hayden J, Hogg-Johnson S, Tannock R. A meta-analysis of working memory impairments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5;44:377-384. 

  14. Wechsler D.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Third Edition. San Antonio, TX: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 1991. 

  15. Baron IS. Neuropsychological evaluation of the chil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2004. p.225. 

  16. Lee MJ, Kim GA, Kim SH, Hong CH. Inhibition, planning, and working memory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Korean J Child & Adol Psychiatr 2004;15:82-90. 

  17. Bai DS, Seo WS, Koo BH, Park KS, Jang JE. The comparison of the executive functions according to subtypes of children with ADHD. Korean J Health Psychology 2006;11:275-299. 

  18. Sun L, Jin Z, Zang YF, Zang YW, Liu G, Li Y, et al. Differences between attention-deficit disorder with and without hyperactivity: a 1H-magnetic resonance spectroscopy study. Brain Dev 2005;27:340-344. 

  19. Barkley RA.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Mash E, Barkley R, editors. Child Psychopathology. 2nd. New York: The Guilford Press;2002. p.75-143. 

  20. Nigg JT, Blaskey L, Huang-Pollock C, Rappley MD. Neuropsychological executive functions and DSM-IV ADHD subtype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2;41:59-66. 

  21. Faraone SV, Biederman J, Weber W, Russell RL. Psychiatric, neuropsychological, and psychosocial features of DSM-IV subtypes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results from a clinically referred sample.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8;37:185-193. 

  22. Schachar R, Chen S, Crosbie J, Goos L, Ickowicz A, Charach A. Comparison of the predictive validity of hyperkinetic disorder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C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7;16: 90-100. 

  23. Adams W, Sheslow D. Wide Range Assessment of Memory and Learning. Wilmington, DE: Jastak Associates; 1990. 

  24. Kaufman J, Birmaher B, Brent D, Rao U, Flynn C, Moreci P, et al. Schedule for affective disorders and schizophrenia for school-age children-present and lifetime version(K-SADS-PL): initial reliadility and validity data.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7; 36:980-988. 

  25. Kwak K, Park H, Kim C. A manual for the Korean WISC-III. Seoul: Special Education;2002. 

  26. Vexelman C. Impact of working memory deficits on academic achievement in adolescents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Toronto: University of Toronto; 2009. 

  27. Garcla-Sa nchez A, Estevez-Gonza lez E, Sua rez-Romero C, Junque C. Right hemisphere dysfunction in subjects with attention-deficit disorder with and without hyperactivity. J Child Neurol 1997;12:107-115. 

  28. Ha KS, Kwon JS, Lyoo IK, Kong SW, Lee DW, Youn T.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process, and factor analysis of the computerized cognitive function test system for Korean adults.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2;41:551-562. 

  29. Barkley RA. ADHD and the nature of self-control. New York: The Guilford Press;2005. p.263. 

  30. Barkley RA. What may be in store for DSM-V. The ADHD Report 2007;15: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