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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료QA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v.16 no.1, 2010년, pp.27 - 40
문소영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경영혁신실) , 이정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경영혁신실) , 김형호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경영혁신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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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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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에서의 진료란 어떤 행위인가? | 임상 질 지표는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서, 임상적, 운영적 효과성 및 효율성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황지인 등, 2005). 병원에서의 진료는 의사 혼자만의 결과가 아니고 간호사 등 다양한 직종의 의료인과 공동으로 이뤄지는 행위이므로 이 임상 질 지표에 대한 개발 및 그 결과와 추후 지속적 추적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병원의 운영과 수준 향상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 |
진료과 지표 개발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 진료과 지표를 개발하는 경우에도 지표를 개발하는 과정은 크게 다르지 않다. 일반적으로 지표 개발을 위해서는 진료과와 함께 해당 분야에서 의미있고 관심있는 주제영역 및 지표 정의의 초안을 작성하는 기간으로부터 지표가 완성되어 CDW 전산화를 마치고 목표치를 설정하고 모니터링 간격을 설정하는 최종 단계까지는 약 10주 정도 소요가 된다(그림 4). | |
임상 질 지표의 목적은 무엇인가? | 임상 질 지표는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서, 임상적, 운영적 효과성 및 효율성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황지인 등, 2005). 병원에서의 진료는 의사 혼자만의 결과가 아니고 간호사 등 다양한 직종의 의료인과 공동으로 이뤄지는 행위이므로 이 임상 질 지표에 대한 개발 및 그 결과와 추후 지속적 추적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병원의 운영과 수준 향상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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