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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QA 활동을 위한 임상 질 지표 활용
The Confidentiality of Patient Information in Health Services Organizations in the United States 원문보기

한국의료QA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v.16 no.1, 2010년, pp.27 - 40  

문소영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경영혁신실) ,  이정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경영혁신실) ,  김형호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경영혁신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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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럼에도 불구하고, 병원에서의 임상 질 지표 관리의 발전을 위해서는 진료과 별 지표 개발을 소홀히 해서는 안되며, 일단 진료과에서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경우에는 좋은 성과를 가지고 올 수 있음을 보여주는 모범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또한 병원 전반적으로 경영관리기법의 하나로서 부서별 지표를 활용하여 부서성과평가를 시행하고, 기존의 부서별 QA 활동에 질 지표 도입을 격려하는 정책을 도입하여 병원 전반에 지표(Indicator) 관리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정기적 지표 모니터링을 통해 질 향상 활동의 지속성을 유지하고자 노력하였다.
  • 완전모유수수율 증가를 위해 산전/산후 모유수유 교육을 시행하였다. 수유쿠션 등의 필요 물품을 구입하였으며 모유수유 전담 인력을 운영하여 모유수유율 증가와 함께 산모의 만족도 증가를 목표로 하고 활동을 진행했다.
  • 퇴원약으로 발행되던 경구 항생제 처방을 제한하고 수술 후 항생제 사용에 대한 지침을 준수할 수 도록 항생제 사용을 유도하여 감염내과의 자문을 통해 최종 확정된 CP만을 원내 운영 CP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로써 수술 후 항생제 사용일수와 피해야 할 항생제사용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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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에서의 진료란 어떤 행위인가? 임상 질 지표는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서, 임상적, 운영적 효과성 및 효율성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황지인 등, 2005). 병원에서의 진료는 의사 혼자만의 결과가 아니고 간호사 등 다양한 직종의 의료인과 공동으로 이뤄지는 행위이므로 이 임상 질 지표에 대한 개발 및 그 결과와 추후 지속적 추적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병원의 운영과 수준 향상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진료과 지표 개발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진료과 지표를 개발하는 경우에도 지표를 개발하는 과정은 크게 다르지 않다. 일반적으로 지표 개발을 위해서는 진료과와 함께 해당 분야에서 의미있고 관심있는 주제영역 및 지표 정의의 초안을 작성하는 기간으로부터 지표가 완성되어 CDW 전산화를 마치고 목표치를 설정하고 모니터링 간격을 설정하는 최종 단계까지는 약 10주 정도 소요가 된다(그림 4).
임상 질 지표의 목적은 무엇인가? 임상 질 지표는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서, 임상적, 운영적 효과성 및 효율성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황지인 등, 2005). 병원에서의 진료는 의사 혼자만의 결과가 아니고 간호사 등 다양한 직종의 의료인과 공동으로 이뤄지는 행위이므로 이 임상 질 지표에 대한 개발 및 그 결과와 추후 지속적 추적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병원의 운영과 수준 향상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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