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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료QA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v.16 no.1, 2010년, pp.65 - 76
이현정 (서울대학교병원 안과) , 박승혜 (서울대학교병원 안과)
문제: 퇴원 환자의 문의 전화가 많아지면서 병동 간호사는 이 문의에 응하는 일로 업무량 과다, 전화 상담에 대한 자신감 저하 및 부담 등을 느끼고 있었다. 부적절한 전화문의 관리는 환자와 간호사 모두에게 시간 소모 및 만족도 저하 등의 부정적인 경험을 남길 수 있다. 목적: 전화문의 응대 매뉴얼 구축 및 활용으로 병동 간호사 및 퇴원 환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의료기관: 서울시 종로구에 소재한 대학병원. 질 향상 활동: 표준화된 전화문의 응대 매뉴얼을 개발하였다. 또한 간호사의 업무 효율성 및 지식 향상을 위해 간호사 대상 매뉴얼을 교육하여 실무에서 활용하기 쉽도록 하였다. 개선효과: 표준화된 전화문의 응대 매뉴얼을 안과 병동 간호사와 전보자 및 신규 간호사 교육에 활용할 수 있었다. 간호사의 전화문의 응대 관련 직무 만족도가 향상되었다. 환자 역시 표준화된 매뉴얼에 따라 일치되고 일관성 있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게 되어 환자의 만족도와 이해도가 증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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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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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사회에서 전화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 정보화 사회에서 전화는 필수불가결한 의사전달수단으로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퇴원 환자의 추후 관리나 위기관리를 위해 의학적 조언을 의뢰해오는 환자 및 가족의 전화를 접하는 일은 간호 현장에서 흔히 일어난다. 그러나 병동에서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들에게 이미 퇴원한 환자 및 가족들로부터 의뢰해오는 전화 문의에 응하는 일은 기초적인 병동 환자 간호에 추가되는 부담으로 여겨질 수 있다. | |
안과의 간호사에게 정확하고 빠른 대처가 요구되는 이유는? | 사람들은 암보다 시력 상실을 더 두려워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로 시력 장애는 독립심, 자긍심을 상실하게 되어 환자는 불안감을 느끼며 매우 당황하게 되는데 안과의 경우 빠른 처치가 없으면 시력 손상을 되돌릴 수가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간호사의 정확하고 빠른 대처가 요구된다(서문자 등, 2004). 그러므로 안(眼) 질환자를 정확히 사정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정해 주는 것은 안과에 근무하는 간호사의 중요한 임무라고 하겠다. | |
간호사가 전화 문의에 응하는 일이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의료계의 재정악화와 이에 따른 포괄수가제(DRG)의 도입으로 조기퇴원, 가정간호, 외래를 통한 의료서비스의 요구가 급증하고 있는데, 이러한 경향에 따라 환자들의 안전한 추후관리 문제가 대두되고, 환자들의 추후 관리 문의는 직접 방문보다는 대부분 전화로 이루어질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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