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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타지영화 캐릭터와 의상에 관한 연구 - 신화적 캐릭터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racters and Costumes in Fantasy Movies - With a Focus on the Mythic Character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8 no.5, 2010년, pp.1031 - 1047  

김수경 (가톨릭대학교 의류학) ,  이인성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conceptual characteristics of fantasy movies. It also studies the process of socio-cultural changes of the mythical images such as heroes, goddesses and the devil that have often become the centre of fantasy movie characters. This study further examines the features of each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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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판타지영화 캐릭터를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판타지영화 캐릭터 의상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요구되었다.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대중적 주목을 받고 있는 판타지영화에 관하여 살피고, 판타지영화 캐릭터의 기원이 되는 영웅, 여신, 악마의 이미지를 신화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판타지영화의 캐릭터와 의상에 적용하여 분석한 후, 판타지영화 캐릭터와 의상에 반영된 판타지의 특성을 정립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0년대 이후 대중적 주목을 받고 있는 판타지영화 캐릭터에 나타난 신화적 특성을 살피고, 이를 기초로 판타지영화 의상을 분석하고 특성을 정립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내용은 판타지의 개념을 기초로 판타지영화에 대해 정리하고, 2000년 이후에 발표된 판타지영화의 주요 캐릭터들인 영웅 캐릭터, 여신에서 분화된 여성 캐릭터, 악마 캐릭터를 신화적 관점에 기초하여 살핀 후, 판타지영화 캐릭터와 의상에 나타난 판타지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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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판타지영화란 무엇인가? 본고에서는 선행하여 정립한 판타지의 개념에 기초하고, 비비안 소브, 알랜 펠로사토(Alain Pelosato), 이경기, 제라르 렌(Gérard Lenne), 수잔 헤이워드(Susan Hayward)11)의 정의를 토대로 판타지영화의 정의와 양식의 범주를 정하였다. 이와 같은 기준에 의한 판타지영화의 정의는 ‘있을 법하지 않은 줄거리에 가공의 사건, 등장인물 등을 혼성하여 극화한 영화’이다. 구체적으로 첫째, 이야기의 구조 속에는 영화 내용의 원형이 설화나 신화 등에 기초하기 때문에 신화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판타지영화에 주목하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넷째, 등장인물 및 존재들이 신화에서 많이 등장하는 상상의 존재들에 기원한다. 판타지영화 양식의 범주에는 호러 판타지영화, SF 판타지영화, 모험형 판타지영화가 포함될 수 있었으며, 선택한 영화 27편을 분류하면〈표 2〉와 같이 분류될 수 있었다.
판타지영화의 특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와 같은 기준에 의한 판타지영화의 정의는 ‘있을 법하지 않은 줄거리에 가공의 사건, 등장인물 등을 혼성하여 극화한 영화’이다. 구체적으로 첫째, 이야기의 구조 속에는 영화 내용의 원형이 설화나 신화 등에 기초하기 때문에 신화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둘째, 배경에 있어서 현실과 초자연적 경계가 모호하고, 해체적이며 가상의 세계이다. 셋째, 주제에는 선과 악의 대립이 있으며, 그 외에 초자연적 현상, 마법, 공상의 세계 등이 포함된다. 넷째, 등장인물 및 존재들이 신화에서 많이 등장하는 상상의 존재들에 기원한다. 판타지영화 양식의 범주에는 호러 판타지영화, SF 판타지영화, 모험형 판타지영화가 포함될 수 있었으며, 선택한 영화 27편을 분류하면〈표 2〉와 같이 분류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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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김성곤 (2002). 김성곤의 영화기행. 서울: 효형 출판사. 

  2. 김수경, 이인성 (2007). "1990년대 이후 영화 의상에 나타난 판타지: 판타지의 개념과 조형적 특성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5권 6호. 

  3. 링크, 루서 (2005). 악마: 얼굴없는 가면. 김병화 역. 서울: 심산 출판사. 

  4. 문소영 (2005). 미술관에서 숨은 신화 찾기. 서울: 안그라픽스. 

  5. 뮈상블레, 로베르 (2006). 악마, 천년의 역사. 노영란 역. 서울: 박영률 출판사. 

  6. 박정오 (2007). "비너스의 계보: 가부장제의 확립과 여신숭배의 변화." 한국현대영미소설학회지 14호 1권. 

  7. 송태현 (2003). 톨킨, 루이스, 롤링의 환상세계와 기독교: 판타지. 파주: 살림. 

  8. 스미스, 제프리 노웰 (2005). 옥스퍼드 세계 영화사. 이순호 외 역. 서울: 열린 책들. 

  9. 유재원 (2005). 신화로 읽는 영화, 영화로 읽는 신화. 서울: 까치. 

  10. 이경기 (2001). 영화영상용어사전. 서울: 다인미디어. 

  11. 이유선 (2005). 판타지문학의 이해. 서울: 역락. 

  12. 장영란 (2003). 위대한 어머니 여신: 사라진 여신들의 역사. 서울: 살림. 

  13. 최기숙 (2003). 환상.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14. 카루스, 폴 (2003). 악마의 역사. 이지현 역. 서울: 더불어 책. 

  15. 캠벨, 조셉 (1998). 신화의 세계. 과학세대 역. 서울: 까치글방. 

  16. 캠벨, 조셉 (2004).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이윤기 역. 서울: 민음사. 

  17. 크루티어, 알레브 라이틀 (1997). 물의 역사: 세계의 신화?풍습?예술 속에 나타난 물의 이미지. 윤희기 역. 서울 : 예문. 

  18. 토도로프, 츠베탕 (2005). 덧없는 행복: 루소론, 환상문학서설, 토도로프 저작집. 이기우 역. 서울: 한국문화사. 

  19. 헤이워드, 수잔 (1997). 영화 사전: 이론과 비평. 이병기 역. 서울: 한나래. 

  20. 후사인, 샤루크 (2005). 여신. 김선중 역. 서울: 창해. 

  21. 흄, 캐스린 (2000). 환상과 미메시스. 한창엽 역. 서울: 푸른나무. 

  22. Campbel Joseph and Moyers Bill (1991). The Power of Myth. N.Y.: Anchor books. 

  23. In Encyclopædia Britannica (2007년 [2007년 4월 25일 검색]) "fantasy";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britannica.com/EBchecked/topic/689765/fantasy http://image.search.naver.com 

  24. Jackson Rosemary (2003). Fantasy: The Literature of Subversion. London, N.Y.: Routledge. 

  25. Lenne Gerard (1985). Le cinema "fantastique" et ses mythologies, 1895-1970. Paris: Henri Veyrier. 

  26. Pelosato Alain (2005). Un siecle de cinema fantastique et de SF. Paris: Le Manuscrit. 

  27. Souriau Etienne (1990). Vocabulaire d'Esthetique. Paris: PUF. 

  28. http://image.search.naver.com 

  29. http://movi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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