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디자인요소의 중요도 연구: 모바일 게임과 비디오 게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ortance of Design Elements of Game Character Customizing: Focused on Mobile & Video Gam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6, 2020년, pp.99 - 110  

남기덕 (가천대학교 게임대학원 게임학과) ,  길태숙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래의 게임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에 플레이어의 성격이 보다 깊이 반영될 수 있도록 게임 캐릭터 디자인요소를 정리하고, 모바일 게임비디오 게임에서 디자인요소의 중요도를 AHP를 통해 도출하여,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에서 플레이어가 중요하게 판단하는 디자인요소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고, 중요도의 차이를 통해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모바일 게임에서는 디자인요소의 외양이 압도적으로 중요하다고 평가된 만큼 외양에 집중하는 것이 좋으며, 비디오 게임에서는 외양이외에도 행동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난 만큼 플레이어가 캐릭터의 동작을 선택할 수 있도록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에서 제공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as follows. First, the game character design elements have been arranged so that the player's personality can be reflected in the character customizing. Second, the importance of design elements in mobile games and video games was derived through AHP. Third, through the diff...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행연구[19]에 대한 후속연구로써, 선행연구가 게임 디자이너 관점에서 캐릭터 표현방식과 제작방식에 따라 게임 캐릭터의 성격을 디자인하는 것에 대한 연구였다면, 본 연구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모바일과 비디오 게임별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여 향후 캐릭터커스터마이징에 반영하기 위해 이뤄진 연구다.
  • 있음을 확인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중요도와 제안된 개선방향을 통해 플레이어의 성격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하며 게임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연구에 공헌하고자 한다.
  • 플랫폼이나 하드웨어의 특성 차이로인해서 모바일 게임과 비디오 게임의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에서 플레이어가 중요하게 판단하는 디자인요소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고, 중요도의 차이를 통해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개선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의 게임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발전에 공헌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Kiteok Nam, "A Study on the Personality Design of Game Characters using AHP", Doctor's Theses, Sangmyung University, pp.2, 2020. 

  2. Suhyun Song, "An Analysis on the Relation between MMORPG [Aion] Player Types and Character Customizing", Master's Theses, Hongik University, pp.21-30, 2009. 

  3. Cheolho Baek, "Researching the gender - recognition changes and gender differences in MMORPG avatar" Journal of Korea Digital Design Society, Vol. 11, No. 3, pp.355-363, 2011. 

  4. Kiteok Nam, "Basic Theories for Game Design" Acornpub., pp.278, 2019. 

  5. Kiteok Nam, et al,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Age and Gender of Player Character : Focusing on The USA and Japanese Video Games" Journal of Korean Game Society, Vol. 17, No. 4, pp.91-100, 2017. 

  6. O'Brien, L., & Murnane, J., "An investigation into how avatar appearance can affect interactions in a virtual world"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and Humanistic Computing, Vol. 1, No. 2, pp.192-202, 2009. 

  7. Kihyun Yang, "A study on user flow factors and loyalty of MMORPG avatar customization", Master's Theses, Hongik University, pp.18-28, 2012. 

  8. Kyunghee Kang, "User segmentation research for mobile phone user interface customization", Master's Theses, Ewha Womans University, pp.38-50, 2008. 

  9. Oatley, K., "A taxonomy of the emotions of literary response and a theory of identification in fictional narrative" Poetics, Vol. 23, No. 1, pp.53-74, 1995. 

  10. Hefner, D., Klimmt, C., & Vorderer, P., "Identification with the player character as determinant of video game enjoyment" In Entertainment Computing.ICEC 2007, Springer Berlin Heidelberg, pp.39-48, 2007. 

  11. Miyoon Kim, "The study of people character design shown in domestic online game", Master's Theses, Yeungnam University, pp.19, 2006. 

  12. Sukho Jung, "Character Customizing System Based on Physiognomy", Master's Theses, Kongju National University, pp.5-9, 2011. 

  13. Danlu Zhou, "A Study of the Relevance of Gender Identity and Character Customizing among Female Players in Massive Multiplay Online Role-Playing Games: Focused on the Game", Master's Theses, Konkuk University, pp.12-17, 2018. 

  14. Kleinsmith, A., & Gillies, M., "Customizing by doing for responsive video game characters" Human-Computer Studies, pp.77, 775-784, 2013. 

  15. Donggeun Park, "A study on the effects of MMORPG character customization degree of freedom and celebrity motivation on initial users", Master's Theses, Hongik University, pp.1-10, 2018. 

  16. Seongil Hwang, "Understanding of animation" Designhouse., pp.92, 2000. 

  17. Tracy Fullerton, translated by Minseok Choi "Game Design Workshop", Wikibook, pp. 118, 2012. 

  18. Kiteok Nam, et al, "A Study on Game Character Personality Model Considering the Interaction" Journal of Korean Game Society, Vol. 20, No. 2, pp.27-34, 2020. 

  19. Kiteok Nam, "A Study on the Relative Importance of Game Character Personality Model: Focused on AHP methods" Journal of Korean Game Society, Vol. 20, No. 5, pp.77-88, 2020. 

  20. Saaty, T. L. & Vargas, L. G. "The Logic of Priorities", Nijhoff Publishing, London, 19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