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형 보육교사 직무만족척도개발을 위한 타당화 예비연구
Preliminary Study for Validation of Development of Korean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Scale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8 no.5 = no.107, 2010년, pp.89 - 100  

조성연 (호서대학교 유아교육과) ,  백은주 (목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혜금 (동남보건대학 보육학과) ,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  정지나 (한북대학교 영유아보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Korean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Scale"(KCTJSS) and to evaluate its reliability and validity. KCTJSS was 72 items and 6 point Likert scale. Participants consisted of 211 childcare teachers by purposive sampling.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문화와 상황에 적합한 보육교사 직무만족도를 보다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한국형 보육교사 직무만족척도를 개발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한국형 보육교사 직무만족척도는 향후 우리나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적 초석을 제공해줄 것이며,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우리나라 보육교사의 상황에 적합한 직무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는 한국형 보육교사 직무만족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녀를 둔 부모들이 보육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출산율의 저하와 더불어 여성의 교육수준 향상 및 자아실현 욕구의 증대로 기혼 여성의 경제활동참여율이 해마다 증가하면서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의 보육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그에 따라 정부는 보육을 국정 기본과제로 채택하여 부모의 부담을 완화하는 동시에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보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정부는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출산율의 저하와 더불어 여성의 교육수준 향상 및 자아실현 욕구의 증대로 기혼 여성의 경제활동참여율이 해마다 증가하면서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의 보육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그에 따라 정부는 보육을 국정 기본과제로 채택하여 부모의 부담을 완화하는 동시에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구마다 직무만족도에 대한 구성요인이 일관되지 않게 개념화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어 어떠한 문제점들이 있는가? 이에 따라 직무만족도의 구인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고, 연구마다 직무만족도에 대한 구성요인이 일관되지 않게 개념화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도구의 타당도나 신뢰도를 확보하기 어렵고, 그에 따른 연구결과의 타당성에도 문제가 제기될 수 있으며 연구결과 간의 비교에도 한계를 가질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강혜경(200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경규혜(1995). 보육교사의 근무실태와 근무만족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구현아.임양미.이혜선(2009). 보육시설종사자 보수교육 현황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수원: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4. 권현수(1995). 영유아 보육시설의 효과적 운영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권혜경(200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길경숙.노수남(2004).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직무만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2(11), 123-136. 

  7. 김경희(2004). 지원고용담당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동례.이현경(2008).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참여교사와 비참여교사의 직무만족도 비교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2), 25-48. 

  9. 김범준(2001). 교사들의 직무만족도 관련변인에 관한 Meta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김성신(2003).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전북지역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김순남(2000).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따른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김영지(2004).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김춘예(1998).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근무조건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노종희(2001). 교원 직무만족의 개념화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19(2), 163-191. 

  15. 대한교육연합회(1982). 교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분석적 연구. 정책연구 36. 서울: 대한교육연합회. 

  16. 박근희(2003). 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아개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박영태.이경님.하수연(2008).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의 관계. 2008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429-451. 

  18. 변미희(2004).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관련 변인에 관한 메타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36, 3, 95-117. 

  19. 보건복지부(2010). 2009년 보육통계. 서울: 보건복지부. 

  20. 서지연(2004). 놀이에 대한 유아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성영혜(1994). 영유아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 1-21. 

  22. 성영혜.이은진(1999).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보육활동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1, 143-159. 

  23. 신동희(200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송유진(1993).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오경희(1989).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사회적 위안이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윤혜미.권혜경(200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업만족도. 한국생활과학회지, 12(3), 303-319. 

  27. 이기향(2005).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이정희.조성연(2009).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과의 관계에 대한 자아탄력성의 중재효과.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0(4), 559-570. 

  29. 이재완(2004).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자존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7, 127-149. 

  30. 이윤경(1998).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물리적 근무환경과 조직 헌신성과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연구, 18(1), 223-241. 

  31. 전성연(1982). 교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분석적 연구. 서울: 대한교육연합회. 

  32. 정효정(2003). 보육교사의 조직환경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요인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33, 273-305. 

  33. 조복희(2001). 보육교사 양성교육체계에 관한 연구. 서울: 보육발전기획단 자료집. 

  34. 조성연(2004).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한국영유아보육학, 36, 23-44. 

  35. 조성연(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자아존중감. 아동학회지, 25(1), 359-373. 

  36. 지성애(2007). 보육교사 보수교육 현황분석 및 개선방안. 유아교육학논집, 11(3), 155-180. 

  37. 최성상(2005). 인천지역 유아교사의 직무만족과 관련변인에 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8. 하정해(1998). 어린이집 보육교사 근무실태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한국여성개발원(1998).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40. 한수련(2007). 체육지도자의 직무특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한임순.김향자(1998).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과 소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4, 171-178. 

  42. 홍금자(2002). 보육교사 양성 교과과정에 관한 비교적 고찰. 한국영유아보육학, 31, 287-325. 

  43. 황해익.박성미.김정신.박선해(2008). 보육교사 승급보수 교육에 대한 교사와 시설장의 인식조사. 한국영유아보육학, 53, 173-198. 

  44. Ashton, P. 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 28-32. 

  45. Bently, R. R., & Rempel, A. M. (1970). Manual for the Purdue Teacher Opinionnaire(PTO). West Lafayette, IN: Purdue Research Foundation. 

  46. Hoppock, R. H. (1935). Job satisfaction. NY: Harper & Brothers. 

  47. Huang, H. W. (2001). Kindergarten teacher job satisfaction and the need for continuing education in Southern Taiwa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 Dakota, Vermillion, South Dakota, USA. 

  48. Jorde-Bloom, P. (1986). Teacher job satisfaction: A framework for analysi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 167-183. 

  49. Jorde-Bloom, P. (1989). Factors influencing overall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3(2), 107-122. 

  50. Klecker, B. M., & Loadman, W. E. (1999). Male elementary school teachers' ratings of job satisfaction by years of teaching experience. Educational Management, Administration & Leadership, 119, 504-513. 

  51. Kontos, S., & Stremmel, A. J. (1988). Caregivers' perceptions of working conditions in a child care environ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ly, 3, 77-90. 

  52. Locke, E. A. (1983). The nature and cause of job satisfaction In M. D. Dunnette (Ed.), Handbook of industrial & organizational psychology. Chicago: Rand McNally. 

  53. Pope, S., & Stemmel, A. J. (1992). Organizational climate and job satisfacion among child care teachers. Child & Youth Care Forum, 21(1), 44-45. 

  54. Scottish Office (2002). Early education and child care plans 2001-2004. HMSO: Edinburgh.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