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린소비자의 특성에 관한 질적 연구 : 적극적인 그린소비자(Proactive Green Consumer)를 중심으로
A Qualitative Research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Green Consumer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8 no.5 = no.107, 2010년, pp.183 - 195  

최경하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 ,  고화정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 ,  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views the characteristics of green consumers through a Focus Group Interview (FGI) method. This study shows that some remarkable changes are taking place in the lifestyles of green consumers compared with the past lifestyles of green consumers. Second, this study shows that green cons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관여 정도에 따라 그린소비자를 분류하면 크게 혁신 소비자 ,의견 선도 소비자, 일반 소비자 3집단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일반 소비자는 어떤 집단인가요? 여기서 혁신 소비자는 환경보호운동 및 환경보호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소비자 집단을 의미하고, 의견 선도 소비자는 환경 친화적인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자집단을 나타낸다. 일반 소비자는 일상생활에서 절전, 절수를 실천하는 소비자 집단이다. 이 같은 그린소비자 집단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오응환, 2004).
그린소비자란 무엇인가요? 환경문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그린소비자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하고 있는데, 그린소비자란 상품구매와 소비 등을 할 때 환경보호를 소비행동의 선택기준으로 삼는 소비자들을 말하며, 1988년 영국에서 출발된 그린소비자 슈퍼마켓 가이드(The Green Consumer Guide)에서 처음 등장하였다. 그린소비자에 대한 논의는 최근 매우 활발해지고 있으며, 지금은 단순히 자신의 건강뿐만 아니라 지구의 건강까지도 흥미를 갖게 되었다(여훈구, 1992)
사회책임적 소비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생태지향적 소비자’ 등의 용어들이 여러 학자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다. Antil(1984)은 오늘날의 환경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책임적 소비(socially responsible consumption)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환경 또는 자원과 관련된 소비자행동 및 구매결정은 개인적인 욕구충족 뿐만 아니라 전체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에 의해 동기가 유발됨을 의미한다. 사회의식적 소비자는 자신의 개인적 소비가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거나 사회개혁을 성취하기 위해 자신의 구매력을 이용하려는 사람들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강우석.우메자와 노부요시(1987), 포커스 그룹 인터뷰. 서울: 주식회사 엘지애드. 

  2. 김은환(2000). 그린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현태(1996). 그린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희경(1995). 조사는 이렇게 한다: 광고와 마케팅. 서울: 정보여행. 

  5. 노정구(1996). 환경의식적 소비행동과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2(1), 1-19. 

  6. 박재기(1996).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그린제품에 대한 인식과 기업의 그린마케팅 활동에 관한 연구. 경영논집, 9(1), 303-315. 

  7. 박솔이(2005). 소비자의 친환경제품 구매의도 특성 분석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박성연(1998). 체계적 분석의 틀을 이용한 한국 녹색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관한 연구. 생산성논집, 12(3), 281-301 

  9. 양이권(1995). 그린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여훈구(1995). 기업 이미지제고를 위한 그린마케팅 광고의 표현전략에 관한 연구. 월간애드저널. 

  11. 여훈구(1992). 국내기업들의 그린마케팅 광고표현전략. 광고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1992년 7월호, 45. 

  12. 오응환(2004). 소비자의 환경의식이 제품구매 정보탐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3. 우정섭(2001). 그린소비자와 비그린소비자의 그린제품 구매 행태 차이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윤성욱.양연조.노정구.전중옥(2006). 환경지식이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11(3), 131-147 

  15. 윤성중(2004). 그린소비자의 특성이 환경제품의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중 소비자 비교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이수복(1997). 그린소비자 특성에 관한 연구. 한일경상논집, 13, 147-169. 

  17. 이종호.노정구(2000). 환경의식적 소비행동의 세 가지 요인에 관현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5(2), 1-23. 

  18. 정헌배(1997). 환경마케팅 전략 SHB. March-April, 128. 

  19. 정헌배(1997). 그린시대의 환경마케팅. 서울: 규장각. 

  20. 최영규(1998). 녹색소비자의 특성과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1. 황인창(1990). 생태학적 마케팅의 효율적 전개를 위한 환경의식적 소비자의 특성분석.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2. Antil. John H.(1984). Socially Responsible Consumers : Profile and Implications for Public Policy. Journal of Macro marketing, Fall, 18-39. 

  23. coddington(1993). Environmental marketing : positive strategies for reaching the green consumer. New York: McGraw-Hill. 

  24. Fisk, Goerge(1973). Criteria for a Theory of Responsible Consemption. Journal of Marketing, Vol. 37, April. 

  25. Ginsberg, J.M. and Bloom, P.N. (2004). Choosing the right green marketing strategy. MIT Sloan Management Review, 46(1), 79-84. 

  26. Henion, Karl E and William H. Wilson(1976). The Ecologically Concerned and Locus of Control. in Ecological Marketing. Karl Henion and Thomas Kinnear. eds. Chicago Il: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31-144. 

  27. John H. Antil(1984). "socially responsible cosumer: profile and Implication for public policy". Journal of Marketing 

  28. J.G.Wells(1987). Multinationals Needs New Environment Strategy. Columbia Journal of world Business. 

  29. Ken peattie(1992). Green Marketing. Lodon: Pitan Publishin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