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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7 no.2, 2010년, pp.178 - 187
정운화 (국방기술품질원) , 김문찬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승호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신병철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진희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The performance of the waterjet system of a patrol boat has been experimentally studied. A waterjet propulsion system has many advantages comparing with a conventional screw propeller especially for high speed craft because of its good cavitation performance. This paper describes experimental proc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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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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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프로펠러에 의한 추진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추진기로 주목받는 것은 무엇인가? | 선박이 고속화됨에 따라 일반 프로펠러에 의한 추진은 캐비테이션 발생, 효율의 급격한 저하 및 진동 소음 등의 문제가 발생되고 있으며,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추진기로 물분사 추진장치가 각광을 받고 있다. 물분사 추진장치는 개발 초기모델에 비해 성능개량으로 현재 30kts이상의 초고속선에 탑재되고 있다. | |
선박이 고속화되면서 발생한 일반 프로펠러에 의한 추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선박이 고속화됨에 따라 일반 프로펠러에 의한 추진은 캐비테이션 발생, 효율의 급격한 저하 및 진동 소음 등의 문제가 발생되고 있으며,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추진기로 물분사 추진장치가 각광을 받고 있다. 물분사 추진장치는 개발 초기모델에 비해 성능개량으로 현재 30kts이상의 초고속선에 탑재되고 있다. | |
물분사 추진장치는 어떤 방법으로 추진력을 발생시키는가? | 특히 군용 선박에서는 속도 및 특수성능(수중 방사소음, 진동, 소음)이 절대적인 선택 기준으로 국내의 경우 소형 고속정에 이미 10여년 전부터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 중형 군용선박에도 현재 국내적으로 적용하는 추세에 있다. 물분사 추진체계는 물을 선체 바닥에서부터 흡입하여 유도관 속에 있는 임펠러, 스테이터를 지나면서 회전동력을 압력 에너지로 변환시켜 노즐을 통하여 물을 고속으로 분사시킴으로써 추력을 발생시키는 추진장치이며 크게 추진기와 제어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물분사 추진기는 유도관의 내부압력이 증가되어 일반 프로펠러에 비해 캐비테이션 발생 여유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고속에 적합한 추진기이며 저속 또는 정지 상태에서 조종 성능이 우수하며 덕트로 둘러싸여 있어 파손의 위험이 적어 고속선과 특수선박에의 응용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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