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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역사 급수탑 주변 활성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Railway Station Water Tower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4 = no.59, 2010년, pp.357 - 362  

이현정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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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9년에 철도가 부설된 이후 철도관련시설은 근대화의 상징이다. 그러나 증기기관차의 운행이 중단된 후 급수탑은 방치된 시설이었다. 근대문화유산의 가치를 살린 급수탑 주변 요소에 따른 활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다. 1)근대사의 현장성과 예술 작품의 배경 지역을 이용 2)주변 장소와 연계한 공원화 3)산업유산의 전시시설 4)지역의 역사유적 5)급수설비의 재생이 필요하다. 지방 자치단체의 기획 단계부터 전문가 집단의 조언과 지역주민의 활발한 참여가 필요하며, 급수탑 활성화가 도시정비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ilroad that represents modern industry began appearing in 1899. However, after the steam locomotive that provided water stopped the service, the water towers within the railroad station were useless. Suggestions presented in this study for activating the environment around the water towers th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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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근대 산업 유산의 가치와 교육적 효과를 고려한 계획이 필요하다. 급수탑의 특징과 가치를 강조하기 위해 증기 기관차와 급수탑을 재현하는 방안이다. 증기기관차가 운행하던 당시의 설비가 남은 곳은 증기기관차와 기적 소리의 풍경을 연출할 수 있는 장치를 복원 및 복구하여 급수 상황을 재현하는 이벤트를 연출하거나 전시할 수 있다.
  • 본 논문은 철도역사 급수탑의 지역별 현황과 해당 도시의 특성을 객관화하여 지역성, 근대문화유산의 가치, 관리단체의 성향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는 등록문화재로 선정된 급수탑의 관련 자료를 정리하여 그 주변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비슷한 규모와 형상을 갖는 철도역사 급수탑의 가치를 부각하여 근대산업유산으로 활성화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 목표로 한다.
  • 영천은 육군3사관학교, 공병대, 탄약창 등으로 도시 발전이 더딘 편이다. 이제 철도역을 중심으로 물류 중심과 대구의 배후도시로 개발하려 한다. 철도 및 교통 수단이 교차하는 영천역 급수탑이 위치한 역 주변과 인접한 논 농지를 연계하여 개발할 수 있다.
  • 현장성을 살린 철도 박물관의 방안이다. 증기기관차에 급수장면을 재현하기 위해 배관 설비와 건축 구조물 등을 복구 및 복원하는 것이다. 급수 장면을 재현하여 증기기관차를 운행하는 이벤트와 관광상품을 개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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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대문화유산의 가치를 살린 급수탑 주변 요소에 따른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근대문화유산의 가치를 살린 급수탑 주변 요소에 따른 활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다. 1)근대사의 현장성과 예술 작품의 배경 지역을 이용 2)주변 장소와 연계한 공원화 3)산업유산의 전시시설 4)지역의 역사유적 5)급수설비의 재생이 필요하다. 지방 자치단체의 기획 단계부터 전문가 집단의 조언과 지역주민의 활발한 참여가 필요하며, 급수탑 활성화가 도시정비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급수시설의 위치적 특징은? 그러므로 일정한 거리에 급수탑을 설치하거나 지형·지세에 맞춰 경사지역에 급수시설을 하였다. 보통 주요역 및 중간역 상·하행 본선 승강장 끝이거나 기관차고 부근, 정비창조차장 출고선 부근에 위치하며, 철도 궤도의 중심에서 2.97m 정도 떨어진 거리이다.
증기기관차란 무엇인가? 증기기관차는 적당한 거리마다 급수를 하는 교통수단이다. 그러므로 일정한 거리에 급수탑을 설치하거나 지형·지세에 맞춰 경사지역에 급수시설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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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H. Kim, U.S. Yoo, D.S. Woo (2006)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of Railway Station Water Towers in Korea - Focused on the Existing Railway Station Water Towers-, Architectural History Journal, 15(2), pp. 7-22 

  2. J.H. Kim (2006) Influence of Railway on Korean City Structure in the Early 20th Centu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9(4), pp. 379-387 

  3. D.J. Kang, S.H. Lee, D.S. Choi (2003) An Analysis of Concept and Conservation Methods for Industrial Heritage, Korea Planners Association Journal Land Planning, 38(2), pp. 7-20 

  4. J.D. Kim (2002)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ation Oriented Basic Research (A Study on the Application and Conservation) Conference. Seoul, p. 12. 

  5. N.U. Baeg (1999) Railway Rolling Stock Handbook, Gijeon, Seoul, pp. 206-207. 

  6. S.J. Choe (2000) A Study on Conservation of Modern Architecture in Japan, Seoul Development Institute 

  7. Yasuhiko Tanaka (2000) Cultural Affairs and the Minister Authority Structures. Monthly Cultural, 440 

  8. Japanese Agency for Cultural Affairs (1999) Important Cultural Properties (Buildings) Plans for Conservation Guidelines. 

  9. Yeong cheon (2003) Yon chon long-term development plan, Korea Planners Association Conference. 

  10. Ham pyeong (2000) Ham pyeong General Development Plan. 

  11. Taisho 12years (1923) Sam Rang Jin Station plan, section, and other drawings. 

  12. Showa 12years (1937) Young Cheon Station Water Tower drawings (type1, type2 tab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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