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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공기압 타이어에 사용되는 Honeycomb Spoke의 최적화
Optimization of Honeycomb Spoke in Non-pneumatic Tire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6회(2017년), 2017 Mar. 24, 2017년, pp.204 - 215  

이진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장인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한규모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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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공기압 타이어(Non-Pneumatic Tire)는 공기압 타이어(Pneumatic Tire)와는 다르게 스포크(Spoke)를 이용하여 공기압을 대체하는 타이어이다. 비공기압 타이어는 기존 공기압 타이어가 가지고 있는 펑크 발생이 없고, 공기압을 유지할 필요도 없다. 또한, 온도가 급격하게 변하는 우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런 점에서 비공기압 타이어는 차세대 바퀴로써 주목 받고 있다. 하중이 가해지는 Honeycomb구조를 Edison을 이용하여 유한요소 해석을 진행하고, 각각의 결과를 비교하여 최적의 허니콤 구조를 찾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existing pneumatic tire, NPT(Non-Pneumatic Tire) is a tire replacing air pressure with spokes. NPT has no problem of punk which pneumatic tire has and doesn't need to maintain air pressure. Also it can be used in space where temperature change sharply. In this regard, NPT are attracting atte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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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일반적인 재료와 다른 특성을 보이게 되는데, 음의 각을 갖는 스포크는 음의 푸아송비를 갖게 되며 이런 특성을 Auxetic이라 한다. 본 논문에서는 6각형의 셀 구조를 가지는 허니콤을 제안하며 양의 각을 갖는 스포크(Regular Type)와 음의 각을 갖는 스포크 (Auxetic Type)를 이용하여 모델해석을 진행하고자 한다.[4-7]
  • [18] KS 규정을 기반으로 결정한 시험 방법은 비드이탈시험이다. 이 시험은 바퀴 축을 고정한 상태로 바퀴의 수평 방향을 하중 블록으로 눌러 비드가 이탈되는지 확인하는 시험이다. 이탈되는데 필요한 최소 저항 값을 6670N으로 설정하고, 그림 4(우)와 같이 옆면의 일부(\({1 \over 12}\))에 하중을 등차간격으로 나누어 Honeycomb구조의 Spoke에 Dload로 부여하여 비선형 해석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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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oneycomb 구조의 특징은 무엇인가? Honeycomb 구조는 수많은 학자들과 공학자들로부터 분석적으로 실험적으로 논의된 바가 있으며,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한정된 공간에서 가장 작은 무게로 강한 강성을 가지는 구조를 만들 수 있으며, 또한 다른 동일한 무게의 구조와 비교했을 때 더 강한 압축 강성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2-3]
비공기압 타이어가 가진 이점은 무엇인가? 이런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서 차세대 바퀴로서 제안되는 것이 비공기압 타이어, NPT(Non-Pneumatic Tire)이다. 펑크에 대한 문제가 비공기압 타이어에서는 해결이 되며, 기존의 바퀴의 장점들을 채용하며 더 나아가 우주에서의 활용 가능성 그리고 타이어 마모 시 Tread만 교체하면 되며, 바퀴의 무게 또한 경량화되어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다.[1]
고무Tire의 이점은 무엇이 잇는가? 타이어(Tire)는 고무 튜브를 이용한 바퀴로써 과거의 강체 바퀴를 밀어내고 오랜 시간동안 시장에서 선택받고 있다. 고무 타이어의 주요 이점으로는 (ⅰ)강체 휠보다 좋은 승차감, (ⅱ)낮은 수직 강성, (ⅲ)낮은 접촉 압력, (ⅳ)낮은 질량 등이 있으며, 이런 이점들로 100여년 이상 선두를 지켜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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