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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小兒齒科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pediatric dentistry, v.37 no.4, 2010년, pp.461 - 466
심연수 (신흥대학 치위생과) , 김아현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과학교실, 구강악안면경조직재생센터) , 안소연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산본치과병원 소아치과)
본 연구는 치과 등록상호명을 적절히 활용할 가능성이 있는 2009년 대한소아치과학회 회원 551명의 치과병의원명을 통해 그 유형과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성별에 따른 치과 등록상호명을 보면 남자는 '전문과목' 33.4%, '인명/지명'유형 31.7%의 순으로 많았으며, 여자는 '전문과목'49%, '친근감'유형 29.9% 순으로 조사되었다(p<0.05). 2. '인명/지명'의 유형이 졸업년대를 기준으로 볼 때 1960년대 이전은 66.7%, 1960년대는 62.5%, 1970년대는 68.8%, 1980년대는 46.5%로 대부분을 차치하였으나, 1990년대는 '전문과목' 유형이 52.2%, 2000년 이후는 59.8%로 졸업년대에 따라 치과 등록상호명에 차이가 있었다(p<0.05). 3. 서울과 부산 및 경기도는 '전문과목'유형의 등록상호명이 가장 많았고, 그 이외의 도시는 '친근감' 및 '인명/지명'의 유형이 가장 많았다(p<0.05).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2009년 현재 대한소아치과학회원의 치과 병의원 등록상호명은 성별, 졸업년도,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We examined the pattern of brand naming for dental clinics depending on various factors in 551 members of The Korean Academy of Pediatric Dentistry. The results follows: 1. Brand naming depending on the sex showed that the clinical subspeciality was 33.4% and the name of people or regional lo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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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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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의사와 환자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현대사회에 있어서는 의사와 환자의 관계가 과거 공급자였던 의사 위주의 개념에서 수요자인 환자 위주로 변화하고 있다. 즉, 환자들의 의료에 대한 지식과 인식수준이 높아지면서 환자 위주의 치료개념이 중시되고 환자가 누릴 수 있는 권리와 알 권리를 요구하게 되었다. | |
브랜드란? | 이는 상표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며, 상표가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것이다. 브랜드 1) 란 이름(Name), 용어(Term), 기호 (Sign), 상징(Symbol), 그리고 디자인(Design) 등을 모두 포함하는 것과 특정 기업이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명확하게 인식시키고, 경쟁자로부터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 시켜주는 것이다 2-6) . | |
현대사회에서 의사와 환자의 관계가 변화된 이유는? | 현대사회에 있어서는 의사와 환자의 관계가 과거 공급자였던 의사 위주의 개념에서 수요자인 환자 위주로 변화하고 있다. 즉, 환자들의 의료에 대한 지식과 인식수준이 높아지면서 환자 위주의 치료개념이 중시되고 환자가 누릴 수 있는 권리와 알 권리를 요구하게 되었다. 1) 또한 각종 정보매체의 발달은 질병과 치료에 관한 많은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어, 과거 고객이 병원을 찾아가던 공급자 중심에서 병원이 고객을 찾아가는 소비자 중심의 시대로 변화되었다. 지금의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상표를 구입한다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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