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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 분야에서 Product Data Management 기반의 BSC 성과평가 시스템 구축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Implementation of a BSC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in Manufacturing Industry based on Product Data Management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23 no.4, 2010년, pp.275 - 285  

오정수 (삼성SDS PDEM 서비스그룹) ,  양정삼 (아주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omplex industrial world, many companies make every effort to analyze their competition capability through various performance evaluation tools to cope with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Among evaluation tools the balanced scorecard (BSC), put forward by Kaplan and Norton in 1992, is a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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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적용한 BSC 성과측정 방법 중 제조분야의 PDM(Product Data Management) 기반에서 제품 연구개발 활동에 대한 사업부 단위의 BSC 성과평가체계 구축 한 사례를 소개한다. 초기 KPI 지표 결과 위주의 성과평가에 대한 문제점과 전략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한 타 시스템과의 연계체계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던 A전자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BSC 성과평가 체계를 구축하게 되었다.
  • 본 논문은 BSC 성과평가 모델 개념을 활용하여 PDM 기반에서의 각 부문 간 전략적 관점에서의 전략적 맵을 구성하는 방법과 서로 다른 비즈니스 특성을 지닌 다수의 조직을 평가하기 위한 AHP를 이용한 가중치를 이용한 지표간의 연관 관계를 수립하고, 매년 성과평가의 결과를 토대로 차년도 전략적 맵을 구성하는 등 성과평가 활동 프로세스를 A 전자 사례를 통해 기술하였다.
  • 성과평가는 <표 10>와 같이 매 월/분기/정기(년)로 성과평가 시스템을 통해 자동 산출된다. 이러한 분기/정기(년) 평가는 월 단위의 평가 결과들을 종합하여 결과가 나타내고 있는 시사점에 비중을 두고 차기의 전략 방향을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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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균형적 관점에서의 성과측정은 어떤 장점을 제공하는가? 이러한 균형적 관점에서의 성과측정은 결과 중심의 재무측정지표를 보완함과 동시에 미래성과에 영향을 주는 재무, 외부 고객, 내부 프로세스, 인적 자원의 4가지 관점을 운영측정지표에 포함하고 있다. 이는 측정 시스템에 의존하는 소극적인 평가 수준을 넘어서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바탕으로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여 전략적 맵(strategy map)을 구성하고, 핵심성공요인들을 도출한 후 각 지표들을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내부프로세스 관점, 그리고 학습과 성장 관점에서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Kaplan and Norton, 2004).
균형적 관점에서의 성과측정은 무엇을 운영측정지표에 포함하는가? 특히 BSC는 실무에서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활용되는 측정방법으로써 재무, 외부 고객, 내부 프로세스, 인적 자원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성과를 측정하는 기법이다(Kaplan and Norton, 1996). 이러한 균형적 관점에서의 성과측정은 결과 중심의 재무측정지표를 보완함과 동시에 미래성과에 영향을 주는 재무, 외부 고객, 내부 프로세스, 인적 자원의 4가지 관점을 운영측정지표에 포함하고 있다. 이는 측정 시스템에 의존하는 소극적인 평가 수준을 넘어서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바탕으로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여 전략적 맵(strategy map)을 구성하고, 핵심성공요인들을 도출한 후 각 지표들을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내부프로세스 관점, 그리고 학습과 성장 관점에서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Kaplan and Norton, 2004).
BSC란? 또한 재무적 성과와 기업의 전략적 관점 측면에서 BSC(Balance Scorecard), PPM(Performance Pyramid Model), 그리고 EP2M(Enterprise Project and Portfolio Management)과 같은 다양한 측정 기법을 적용하고 있다. 특히 BSC는 실무에서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활용되는 측정방법으로써 재무, 외부 고객, 내부 프로세스, 인적 자원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성과를 측정하는 기법이다(Kaplan and Norton, 1996). 이러한 균형적 관점에서의 성과측정은 결과 중심의 재무측정지표를 보완함과 동시에 미래성과에 영향을 주는 재무, 외부 고객, 내부 프로세스, 인적 자원의 4가지 관점을 운영측정지표에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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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oi, D. W. et al. (2005), IT Investment Evaluation Using the Indices Generated from the Balanced Scorecard Strategy Map : A Method and Cas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31(2), 143-151. 

  2. Kang, H. S. (2005), Study of Balanced Scorecard's Introduction and Establishment, Korean Journal of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14(3), 3-38. 

  3. Kaplan, R. S. and Norton, D. P. (1996), Using the Balanced Scorecard as a Strategic Management System, Harvard Business Review, 74, 75-85. 

  4. Kaplan, R. S. and Norton, D. P. (2004), Strategy Map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MA. USA. 

  5. Kim, H. (2006), The Logic and Problems of the Framework Act on Public Service Evaluation : An Analysis of the Institutional Elements of Evaluation Success, Korean Journal of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16(4), 1-28. 

  6. Lee, H. W. and Lim, D. H. (2005), Improvement of the Performance Evaluation Indicators for Public Enterprises Based on the BSC, Korean Local Government Review, 7(1), 117-135. 

  7. Lee, S. and Cho, C. (2009), Study on a Web-based Business Process Evaluation Model for BPM using BSC and Fuzzy AHP, IE Interfaces, 22(1), 26-37. 

  8. Levinson, H. (2003), Management by Whose Objectives?, Harvard Business Review, 81(1), 107-116. 

  9. Min, J. H. and Lee, J. S. (2005), A Performance Measurement Model for Nonprofit Organizations : Conceptual Framework, Proceedings of 2005 Conference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998-1004. 

  10. Niven, P. R. (2005), Balanced Scorecard Diagnostics : Maintaining Maximum Performance, Wiley, Hoboken, NJ, USA. 

  11. Saaty, T. L. (1980),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Book Co., New York, USA. 

  12. Yun, S. J. (2005), Review of BSC Models for Establishment of a Government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Proceedings of 2005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3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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