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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교통사고의 통계분석 및 활용
Statistical analysis and its application of bicycle accident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1 no.6, 2010년, pp.1081 - 1090  

홍종선 (성균관대학교 통계학과) ,  김명진 (성균관대학교 응용통계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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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정부에서도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방안의 하나로 자전거 수송분담율을 높이기 위하여 자전거도로와 자전거 편의시설 등을 확충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자전거 이용자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데 반면에 자전거 교통사고도 급증하는 추세이다. 자전거 교통사고 자료는 경찰청에서 발간하는 연감자료가 유일하나, 이 자료는 사고의 빈도수를 이차원 분할표 형태로 제공하고 있기때문에 일반인들이 이 자료를 통하여 사고의 성격과 위험율에 대하여 파악하고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사고 자료를 확률로 표현하고 자전거 인구와 자동차 등록대수 자료와 결합하여 자전거사고의 특징을 분석하고 파악한다. 또한 조건부 독립이라는 가정 하에 현실세계의 현상에서 자전거사고 발생확률을 구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이 방법을 활용하여 자전거사고를 줄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nations including Korean government make a great endeavor to realize low-carbon and green-growth world. We also work hard to expand bicycle facilities and bicycle road in order to increase bicycle transportation rate. Nowadays number of cyclists is increasing but fortunately, bicycle acciden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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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경찰청에서 발간하는 에서 자전거 교통사고에 대한 자료만을 분석하였다.
  • 좀더 복잡한 조건 하에 자전거사고 확률을 구해보자. 경기도에 거주하는 사람이 야간에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승용차와 사고로 사망할 확률은 자전거사고로 사망한 사상을 조건으로 거주지와 차종유형별 사고 그리고 주,야간 사고 사상들이 조건부독립이라는 가정 하에 다음과 같이 구한다.
  • 주야간 자전거사고를 살펴보자. 자전거가 제 1당사자인 경우에 주간에 발생하는 자전거사고수는 1,680건, 사망자수는 57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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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와 차량과의 사고유형 중 어떤 사고가 가장 비율이 높으며, 왜 그런 가요? 차량과의 사고유형 중 측면 직각충돌 사고가 가장 비율이 높은데 이는 주로 이면도로에서 자전거가 주행하다 갑자기 튀어나오는 자동차와의 충돌이 많다. 이는 자전거 타는 사람은 물론 차량 운전자도 서로 주의를 해야한다.
자전거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은 어떤 상황이며, 발생확률이 높고 치사율이 높은 사고는 무엇인가요? 이를 통해 자전거사고는 자전거 인구대비 약 1% 내외로 발생하는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2006년 이후로 매년 급증하는 추세이다. 한편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은 차량과의 사고인데 이중에서도 승합차와의 사고 발생확률이 높고 사고로 인한 치사율로 높다. 반면 보행자와의 사고는 빈도에 비해 사망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자전거와 차량과의 사고가 절대적으로 위험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 국민도 쉽게 인지할 수 있고 정보를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제안한 두 가지 방법은 무엇인가요? 일반 국민도 쉽게 인지할 수 있고 정보를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두가지 방법을 제안하였다. 첫번째 방법은 추정된 자전거 인구와 수집한 자동차 등록대수 자료를 이용하여 자전거 인구와 자동차 등록대수 대비 사고확률을 계산하였고, 두번째는 조건부확률을 사용하고 조건부독립을 가정하여 여러 상황에서 발생한 확률을 구하기 위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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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강성모, 김주환 (2008). 후미추돌사고에서의 자동차 손상에 대한 유효충돌속도의 통계적 모형. , 19, 464-473. 

  2. 강성모, 김주환 (2009). 후미추돌사고의 속도변화와 승차자 상해에 관한 실증적 분석. , 20, 797-807. 

  3. 경찰청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 

  4. 김도훈, 조한선, 김응철 (2008). 도시부 교차로에서의 자전거 사고유형 분석에 관한 연구. , 38, 117-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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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박용훈 (2006). 고령화 사회의 교통안전 노인운전에 대한 관심과 체계 갖추어야. , 2월호. 

  8. 오주택, 김응철, 지민권 (2007). 도시부 신호교차로에서의 자전거사고 분석. , 8, 1-11. 

  9. 피영규, 이정희, 정성화 (2010). 확률모형을 이용한 자궁경부암 조기검진 전략. , 21, 129-138. 

  10. 하만복, 박훈식 (2009). 자전거 산업의 발전과 이용률 증가방안 연구 - 미래 국가경쟁력 차원 -. , 11, 57-64. 

  11. 홍종선, 임한승 (1999). 공식통계자료의 표현방법. , 12, 657-670. 

  12. Sellin, T. and Wolfgang, M. (1964). The measurement of delinquency, Wiley,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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