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1 no.6, 2010년, pp.1081 - 1090
홍종선 (성균관대학교 통계학과) , 김명진 (성균관대학교 응용통계연구소)
Most nations including Korean government make a great endeavor to realize low-carbon and green-growth world. We also work hard to expand bicycle facilities and bicycle road in order to increase bicycle transportation rate. Nowadays number of cyclists is increasing but fortunately, bicycle accident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전거와 차량과의 사고유형 중 어떤 사고가 가장 비율이 높으며, 왜 그런 가요? | 차량과의 사고유형 중 측면 직각충돌 사고가 가장 비율이 높은데 이는 주로 이면도로에서 자전거가 주행하다 갑자기 튀어나오는 자동차와의 충돌이 많다. 이는 자전거 타는 사람은 물론 차량 운전자도 서로 주의를 해야한다. | |
자전거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은 어떤 상황이며, 발생확률이 높고 치사율이 높은 사고는 무엇인가요? | 이를 통해 자전거사고는 자전거 인구대비 약 1% 내외로 발생하는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2006년 이후로 매년 급증하는 추세이다. 한편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은 차량과의 사고인데 이중에서도 승합차와의 사고 발생확률이 높고 사고로 인한 치사율로 높다. 반면 보행자와의 사고는 빈도에 비해 사망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자전거와 차량과의 사고가 절대적으로 위험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
일반 국민도 쉽게 인지할 수 있고 정보를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제안한 두 가지 방법은 무엇인가요? | 일반 국민도 쉽게 인지할 수 있고 정보를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두가지 방법을 제안하였다. 첫번째 방법은 추정된 자전거 인구와 수집한 자동차 등록대수 자료를 이용하여 자전거 인구와 자동차 등록대수 대비 사고확률을 계산하였고, 두번째는 조건부확률을 사용하고 조건부독립을 가정하여 여러 상황에서 발생한 확률을 구하기 위하는 방법이다. |
강성모, 김주환 (2008). 후미추돌사고에서의 자동차 손상에 대한 유효충돌속도의 통계적 모형. , 19, 464-473.
경찰청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
김도훈, 조한선, 김응철 (2008). 도시부 교차로에서의 자전거 사고유형 분석에 관한 연구. , 38, 117-125.
박상기, 손동권, 이순래 (1998).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박용훈 (2006). 고령화 사회의 교통안전 노인운전에 대한 관심과 체계 갖추어야. , 2월호.
오주택, 김응철, 지민권 (2007). 도시부 신호교차로에서의 자전거사고 분석. , 8, 1-11.
하만복, 박훈식 (2009). 자전거 산업의 발전과 이용률 증가방안 연구 - 미래 국가경쟁력 차원 -. , 11, 57-64.
홍종선, 임한승 (1999). 공식통계자료의 표현방법. , 12, 657-670.
Sellin, T. and Wolfgang, M. (1964). The measurement of delinquency, Wiley, New York.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