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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7 no.3, 2010년, pp.71 - 77
김경석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도시및교통전공) , 양은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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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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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에 따라 도로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도로는 형태에 따라 교차로, 단일로, 횡단보도로 구분할 수 있다. 4년(2005~2008년) 동안 교차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건수는 총교통사고의 평균 38. | |
자전거이용이 늘어나면서 가장 큰 사회적 문제는? | 이렇듯 자전거이용이 늘어나면서 가장 큰 사회적 문제가 자전거관련 교통사고이다. 자동차 이용이 증가하면서 교통사고가 급증하여 사회적 문제로 발전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 |
교차로(교차로 내, 교차로부근)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한 안전개선사항은? | 첫째, 안전시설물을 설치해야 한다. 회전(차량 혹은 자전거)시 발생하는 사고가 가장 높은 것으로 신호개선이나 회전자전거의 유도시설(차선) 설치가 필요하다. 또한 회전시 시거확보를 위한 안전시설(예 : 자전거 전용 도로반사경 등)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둘째, 자전거 이용표지 혹은 안전표시의 추가 설치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차량 운전자가 자전거를 인식하거나 주의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하고, 급작스런 진입을 방지할 수 있는 물리적 장치(예 : 험프)가 필요하다. 셋째, 교차로 접근부에도 주행유도시설과 시거확보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교차로 접근시 회전 자전거와 차량의 상충이 빈번하므로, 정확한 주행 유도시설과 시거확보(예 : 반사경 등)의 설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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