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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한 적정기술 원문보기

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7 no.4, 2010년, pp.38 - 40  

손화철 (한동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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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론 아직까지 뚜렷하고 의미있는 흐름으로 자리를 잡았다고 하기에는 이르지만, 운동가들과 소규모 공동체의 시도를 넘어 일부 대학의 공대에서도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라 하겠다. 이 글에서는 적정기술에 대한 간략한 개념 정의를 제시하고, 그 역사와 한국에서의 현황 등을 알아본다.

가설 설정

  • 3) 이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면 대안적 삶을 추구하는 움직임과 제 3세계 원조과정에서 생겨난 적정기술에 대한 관심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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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정기술의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적정기술의 예는 많다. 식물을 이용해 만드는 바이오 디젤, 볏짚을 쌓아 만드는 주택, 오염된 물을 즉석에서 정수하는 휴대용 정수기 빨대, 물을 담아 먼 길을 가기에 편하도록 만든 원통형 물통 등, 지금까지도 수많은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다.
적정기술이란? 적정기술이란“고액의 투자가 필요하지 않고, 에너지 사용이 적으며, 누구나 쉽게 배워서 쓸 수 있고, 현지에서 나는 원재료를 쓰고, 소규모의 사람들이 모여서 제품 생산이 가능한 기술”2)이다. 이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기존의 현대기술들과 다르다.
중간기술이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그가 중간기술(intermediate technology)라고 이름붙인 소규모의 지역적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대안으로 제안되었다 (Schumacher, 1973). 중간기술은“서구의대량생산기술과 제3세계의 토착 기술의 중간 정도 되는 기술로, 지역의 문화나 자연적, 사회적, 경제적 환경에 적합하게 설계되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지만 기존의 토착기술보다 는 생산력이 높은 기술”(손화철 2006: 148)이다. 슈마허는 이를 통해 세계의 빈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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