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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30 no.4, 2010년, pp.151 - 156
김태원 (부산대학교 정밀기계공학대학원) , 박상식 ((주)석진금속) , 강충길 (부산대학교 정밀정형 및 금형가공연구소)
The high-strength low-alloy (HSLA) steels have low carbon contents (0.05~0.25% C) in order to produce adequate formability and weldability, and they have manganese contents up to 1.7%. Small quantities of silicon, chromium, nickel, copper, aluminum, molybdenum are used in various combinations. The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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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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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플랜트 부품에 사용되는 고강도 및 저온·고충격강의 구성은 어떠한가? | 해양플랜트 부품에 사용되는 고강도 및 저온·고충격강은 0.15%이하의 탄소함유량을 가지며, Mn 1.65%, P와 S의 경우 0.035%이내의 극소량으로 구성된다. 이외에도 Cu, Ni, Nb, N, V, Cr, Mo, Si, Zn 등의 미량원소가 적절한 구성비로써 포함된다[1]. 특히 일반 상선에서 주조품의 사용량이 감소하고 있는 반면, 해양구조물용 저온·고충격 및 고강도 주강부품은 북극해를 비롯한 자원개발 영역 확대추세를 배경으로 심해 및 극지방과 같은 사용환경 조건으로 개발요구가 증가하고 있다[2]. | |
우리나라에서 해양플랜트산업에 대해 어떤 기대를 가지고 있는가? | 멕시코만, 서아프리카해안, 브라질 앞바다, 남 중국, 말레이시아와 호주로부터 해양 프로젝트의 개발이 발표되면서, 다량의 원유시추선의 부품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해양플랜트산업이란 우리나라에서 세계제일의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조선산업의 연계산업으로 외국과의 경쟁에서 독보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앞으로 발주될 해양플랜트 프로젝트 발주 량의 대부분을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미국에너지정보국의 자료에 의하면 최근 8년간 심해에서 생산되는 원유가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1]. | |
해양구조물용 저온·고충격 및 고강도 주강부품의 조건은? | 이와 같은 소재는 특징적으로 −40oC에서 충격시험과 저탄소 및 고강도, 우수한 용접성능을 동시에 요구하고 있다. 특수소재를 적용한 주조성형품은 반잠수식 시추선의 기둥과 폰툰 기둥과 상부 데크가 만나는 응력집중부(node), 계류 및 시추용 파이프 연결부, 해저유정부 등에 주로 사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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