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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R1234yf와 R1234yf/R134a의 자동차 에어컨 작동 조건에서의 성능 평가
Performance of R1234yf and R1234yf/R134a Mixture under Mobile Air-conditioner Operating Conditions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2 no.12, 2010년, pp.837 - 844  

박기정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요한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최대성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동수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performance of R1234yf and R1234yf/R134a mixture is measured on a heat pump bench tester in an attempt to substitute R134a used widely in mobile air conditioners (MACs). The bench tester is equipped with a open type compressor providing a nominal capacity of 3.5 kW. All tests are co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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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공조기의 여름철 냉방 조건과 겨울철 난방 조건을 모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두 조건에서 데이터를 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대부분의 자동차 공조기의 냉매로 사용되어 온 R134a를 대체하기 위해 새로 개발된 R1234yf와 R1234yf/R134a 혼합냉매의 냉방 및 난방 성능을 측정하였다.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제 자동차 공조기용 압축기를 장착한 벤치 테스터를 제작하고 여름철 냉방 및 겨울철 난방 조건에서 R134a 및 R1234yf/R134a 대체 혼합냉매의 성능을 측정하였고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자동차 공조기의 냉매로 사용되어 온 R134a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대체냉매인 R1234yf와 R1234yf에 소량의 R134a를 혼합한 R1234yf/R134a 혼합냉매의 성능을 여름철 냉방 조건과 겨울철 난방 조건에서 측정하고 그 결과를 기존의 R134a의 성능과 비교하여 분석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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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1234yf의 특징은? 이런 상황 속에서 미국의 냉매 제조업체인 하니웰사(Honeywell)와 듀폰사(DuPont)는 R134a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냉매로 R1234yf를 개발하였다. R1234yf의 오존층 파괴지수는 0이며 지구 온난화 지수는 4로 R134a의 지구 온난화 지수인 1430과 비교해 매우 낮다.(4) 비록 R1234yf의 환경 지수는 좋지만 냉매 자체가 약한 가연성을 띄고 있어서 앞으로 이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R1234yf와 R1234yf/R134a 혼합냉매의 냉방 및 난방 성능을 측정한 결과는? (1) R1234yf와 R1234yf/R134a 혼합냉매의 성능계수는 냉방의 경우 R134a에 비해 3.9% 정도까지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난방의 경우에는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2) R1234yf의 용량은 냉방 및 난방 두 조건에서 R134a에 비해 4.0% 정도까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R1234yf/R134a 혼합냉매의 용량은 R134a와 비슷하거나 3.5%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R1234yf와 R1234yf/R134a 혼합냉매의 압축기 토출온도는 R134a에 비해 4.1~6.7℃ 정도 낮으므로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4) R1234yf와 R1234yf/R134a 혼합냉매의 충전량은 R134a에 비해 최대 11%까지 감소하였다. (5) 본 연구에서 실험한 90%R1234yf/10%R134a 혼합냉매는 순수 R1234yf에 비해 가연성도 낮고 기존의 R134a 시스템과의 호환성도 좋으며 환경 지수도 유럽 연합의 강제 규정을 맞출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R134a를 대체하는 데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R134a의 문제점은? 그러나 R134a는 오존층 파괴지수는 0이지만 지구 온난화 지수(Global Warming Potential, GWP)가 1430으로 매우 높아 환경적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현재 교토 의정서에 의해 지구 온난화 규제물질로 규정되어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2,3) 이런 추세를 반영하여 유럽 연합은 2011년부터 생산되는 신기종 자동차의 공조기에 R134a를 사용하지 못하게 강제 규정을 만들었으며 앞으로는 지구 온난화 지수가 150이하인 냉매만을 사용해야 한다고 규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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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ontreal Protocol on Substances That Deplete the Ozone Layer, 1989, Final Act,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2. Jetter, J., 1996, Evaluation of Alternatives for HFC-134a Refrigerant in Motor Vehicle Air Conditioning,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zone Protection Technologies, Washington, D. C., USA, pp. 845-854. 

  3. Global Environmental Change Report, 1997, A Brief Analysis of the Kyoto Protocol, Vol. IX, No. 24, December. 

  4. Nielsen, O. J., Javadi, M. S., Sulbaek Andersen, M. P., Hurley, M. D., Wallington, T. J. and Singh, R., 2007, Atmospheric chemistry of $CF_3CF$ $CH_2$ :Kinetics and mechanisms of gas-phase reactions with Cl atoms, OH radicals, and $O_3$ , Chemical Physics Letters, Vol. 439, pp. 18-22. 

  5. Minor, B. and Spatz, M., 2008, HFO-1234yf low GWP refrigerant update,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Refrigeration and Air Conditioning Conference at Purdue, West Lafayette, Indiana, USA, 2349. 

  6. Zilio, C., Brown, J. S. and Cavallini, A., 2009, Simulation of R-1234yf performance in a typical automotive system, 3rd IIR Conference on Thermophysical Properties and Transfer Processes of Refrigerants, Boulder, CO, USA, IIR- 1280. 

  7. Mulroy, W., Kauffeld, M., McLinden, M. O. and Didion, D. A., 1988, Experimental evaluation of two refrigerant mixtures in a breadboard air conditioner, Proceedings of Int. Inst. Refrigeration, Purdue Conference on CFCs, Commissions B1, B2, E1 and E2, pp. 27-34. 

  8. Kline, S. J. and McClintock, F. A., 1953, Describing Uncertainties in Single Sample Experiments, Mechanical Engineering Vol. 75, pp. 3-8. 

  9. Lemmon, E. W., Huber, M. L. and McLinden, M. O., 2007, NIST Reference Fluid Thermodynamics and Transport Properties, REFPROP version 8.0. 

  10. Park, K. J., Woo, S. G. and Jung, D., 2007, Lower flammability limits of flammable refrigerants according to ASTM E681-04 standard, Korea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19, No. 10, pp. 726-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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