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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매 R1234yf 적용 자동차용 에어컨 Drop-in 성능 특성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Drop-in System for a Mobile Air Conditioner Using Refrigerant R1234yf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4 no.12, 2012년, pp.823 - 829  

조홍현 (조선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호성 (한국자동차부품연구원) ,  박차식 (호서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performance of mobile air conditioner(MAC) systems to which the refrigerants R134a and R1234yf were used was evaluated to compare the characteristic of automotive refrigeration cycles with refrigerant. The experimental setup of a MAC consists of an belt driven compressor, a cond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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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R134a 냉매 시스템에 R1234yf 냉매를 Drop-in 성능 평가를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R134a 에어컨시스템에 R1234yf 냉매를 Drop-in 성능 평가를 실시하여 두 냉매의 냉동 사이클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향후 R1234yf 적용 자동차용 공조시스템의 사이클 최적화를 위한 설계 변수에 참고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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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럽 연합은 자동차용 에어컨 시스템에서 지구온난화지수가 몇 이상인 냉매를 사용하는 자동차에 대하여 형식승인, 운행, 판매금지 법안을 발효하였는가? 유럽 연합은 자동차용 에어컨 시스템에서 지구온난화지수(Global Warming Potential, GWP)가 150 이상인 냉매를 사용하는 자동차에 대하여 형식승인, 운행, 판매금지 법안을 발효하였다. 구체적으로 2011년부터 신규승인 차량과 2017년부터 생산되는 모든 신차는 지구온난화지수가 150 이상인 차량은 판매를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R1234yf 냉매는 어떠한 냉매와 열역학적 특성이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있는가?? 또한, 독성이 없고 대기 중에서 분해되는 속도가 기존 R134a 냉매보다 훨씬 빠른 시간에 분해되어 없어지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2) 특히, 현재 자동차용 냉매로 사용중인 R134a와도 열역학적 특성이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비교적 최근에 개발되어 가격이 고가이며 성능평가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환경규제를 만족할 수 있는 냉매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지금까지 개발된 냉매중에 R134a를 대체하고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환경규제를 만족할 수 있는 냉매는 크게 R744, R152a, R1234yf로 나눌 수가 있다. R744(CO2)는 자연냉매로서 오존파괴지수(Ozone Depletion potential, ODP)가 0이고, 지구온난화지수가 1인 우수한 대체냉매 조건을 갖추고 있으나 열역학적 특성상 작동범위가 고압조건에서 운전되므로 시스템의 신뢰성 확보가 매우 중요하며 기존 에어컨시스템과 비교하여 사양이 대폭 변경되고 원가가 크게 상승되는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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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Global Environmental Change Report, 1997, A Brief Analysis of the Kyoto Protocol, Vol. 4, No. 24, December. 

  2. Koban, M., 2009, HFO-1234yf low GWP refrigerant LCCP analysis, Proceedings of SAE world congress, Detroit, USA. 

  3. Park, K. J., Lee, Y. H., Choe, D. S., and Jung, D. S., 2010, Performance of R1234yf and R12 34yf/R134a Mixture under Mobile Air-conditioner Operating Conditions, Korea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22, No. 12, pp. 837-844. 

  4. Han, J. S., Lee, J. S., Lee, M. R., and Jeon, S. M., 2011,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HFO-12234yf in a Household Freezer/Refrigerator, Proceedings of the SAREK summer annual conference, pp. 1135-1138. 

  5. Lee, T. J., Kim, K. B., Lee, S. W., and Lee, G. H., 2011, Development of Performance Analysis Program and the Study of Substitution Refrigerant R1234yf for Vehicle Refrigerant Compressor, Korea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23, No. 11, pp. 699-704. 

  6. Del Col, D., Torresin, D., and Cavallini, A., 2010, Heat transfer and pressure drop during condensation of the low GWP refrigerant R12 34yf, International Journal of Refrigeration, Vol. 33, pp. 1307-1318. 

  7. Longo, A. G., 2012, Vaporisation of the low GWP refrigeration HFO1234yf inside a brazed plate heat exchanger, International Journal of Refrigeration, Vol. 35, pp. 952-961. 

  8. Park, K., Lee, C., Kang, D. G., and Jung, D., 2010, External Condensation Heat Transfer Coeffients of R1234yf, Korea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22, No. 6, pp. 345-352. 

  9. Zilio, C., Steven Brown, J., Schiochet, G., and Cavallini, A., 2011, The refrigerant R1234yf in air conditioning systems, Energy, Vol. 36, pp. 6110-6120. 

  10. Lee, Y. and Jung, D., 2012, A brief performance comparison of R1234yf and R134a in a bench tester for automobile application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35, pp. 240-242. 

  11. Engineering Equation Solver(EES) Ver.8.688, F-Chart softwar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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