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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보호사 양성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양보호사의 평가
Evaluation of the Korean Formal Educational Program for Training Care Workers for Frail Elderly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0 no.6, 2010년, pp.872 - 881  

이여진 (가천의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강현숙 (경희대학교 간호대학) ,  권성복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  김주현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박영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손행미 (울산대학교 간호학과) ,  이은희 (강릉대학교 간호학과) ,  임난영 (한양대학교 간호학과) ,  조경숙 (경원대학교 간호학과) ,  한혜자 (신성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valuate the formal education program provided by the Korean government for care workers for frail elderly people. Methods: This study was a cross-sectional survey in which 438 certified care workers who had completed the education program participated. Data were col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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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 제도 실시 이후 요양보호사가 이수한 양성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이해도를 평가함으로써 요양보호사의 전문기능 향상을 위한 요양보호사 양성교육프로그램을 개선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 양성 교육프로그램 자가 평가를 통해 요양보호사들의 프로그램 만족도와 이해도, 그리고 주관적 반응을 확인하여 더 나은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주로 40-60세인 고졸 여성으로 요양보호사 양성교육이 여성의 사회경제적 활동 증가를 가져와 요양보호사 자격 도입제도의 취지에 부합된다고 볼 수 있겠다.
  •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 양성 교육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해 요양보호사 양성 교육프로그램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취득한 대상자가 자신이 받은 교육프로그램을 자가 평가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점수의 범위는 0-10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이 도구를 사용한 의미는 교육내용별 만족도보다 전반적인 만족도 파악이 본 연구의 목적이었고, 동시에 많은 질문 문항을 읽고 대답하는 부담감을 줄이기 위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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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양보호사 국가자격제도가 신설된 이유는 무엇인가? 요양보호사 양성을 양적으로 활성화시키고 기존의 요양인력보다는 요양보호지식과 기능수준을 강화하기 위하여 요양보호사 국가자격제도가 2008년 7월 1일 신설되었다(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7). 이 제도는 240시간(이론 80, 실기 80, 현장실습 80)의 단기교육(신규 1급)으로, 요양보호사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연령과 학력 수준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여성의 사회적 경제적 활동을 활성화한다는 점에서 사회로부터 그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다.
요양보호사 국가자격제도는 어떤 점에서 사회로부터 그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는가? 요양보호사 양성을 양적으로 활성화시키고 기존의 요양인력보다는 요양보호지식과 기능수준을 강화하기 위하여 요양보호사 국가자격제도가 2008년 7월 1일 신설되었다(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7). 이 제도는 240시간(이론 80, 실기 80, 현장실습 80)의 단기교육(신규 1급)으로, 요양보호사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연령과 학력 수준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여성의 사회적 경제적 활동을 활성화한다는 점에서 사회로부터 그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다.
요양보호사 양성제도 실시 이전까지 노인복지법상 요양인력은 누구였는가? 요양보호사 양성제도 실시 이전까지 노인복지법상 요양인력은 실무교육과 실습을 받은 전문기능인력이 아닌(Han, Son, & Suh, 1998) 가정봉사원과 생활지도원, 간병인 등의 간호보조인력(Glaister & Blair, 2008; Jo & Kim, 2007)이었다. 따라서 사회와 보건의료계에서는 질적으로 표준화된 요양인력이 필요하므로 적절한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하여 왔다(Glaister & Blair,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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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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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ung, S. B. (2004). A study on the necessity of caregiver training programs and reforms of the elderly caregiving. The Journal of Pubic Welfare Administration, 14, 7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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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Glaister, J. A., & Blair, C. (2008). Improved education and training for nursing assistants: Keys to promoting the mental health of nursing home residents. Issues in Mental Health Nursing, 29, 863-872. 

  5. Han, D. H., Son, T. H., & Suh, H. J. (1998). Review of caregiving programs and caregivers' training programs for the elderly to promote national caregiving system in Korea.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18, 59-74. 

  6. Hong, Y. S., Lee, S. J., Park, H. A., Cho, N. O., & Oh, J. J. (1995).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are giver education program on the home care of senile dementia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5, 4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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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Jeong, M. H., & Kwon, S. S. (2009).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elders of certified caregiver trainees. Journal of Korean Gerontology Nursing, 11, 5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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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Tack, Y. R., Kang, K. A., Kim, J. H., Kim, T. K., Kim, H. O., Song, J. H., et al. (2009). Introduction to statistics for nurse. Seoul: Fornurse. 

  19. Uhm, D. C., & Sung, S. K. (2009). A study on the need for emergency care education in nursing hom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 53-61. 

  20. Weon, H. S. (2008). A study on the education and job satisfaction of home help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hmyook University, Seoul. 

  21. Yu, D. S. (2007). A study on care-giver manpower for Korea long term care syst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Joongbu University, Kums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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