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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지지 자원인 요양보호사 양성과정 교육프로그램 만족도와 직무수행준비에 관한 연구: SERVQUAL 모델의 적용
A Study on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the Occupational Readiness among the Home-health-care Workers Licensing Program Participants: An Application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SERVQUAL) Model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4 no.3, 2010년, pp.69 - 85  

어성연 (중앙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백선아 (중앙대학교 가족복지) ,  김양희 (중앙대학교 가족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home-health-care workers licensing education course in Seoul, Korea. Based on the previous research, a conceptual model was suggested explaining the dynamics of perceived educational service quality (SERVQUAL),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the occup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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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교육만족도 분석을 위하여 Parasuraman 등 (1988)의 서브퀄 모델을 적용하였는데, 평가에 사용할 5가지 요인은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공감성 및 보장성 등으로 구분하였다. Andreassen 과 Lindestad(1998), Williams(1990), 박종오ᆞ황용철(2007) 등의 연구에서 서비스품질은 수혜자(클라이언트)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였고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서브퀄 요인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교육만족도가 직무수행준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려 한다.
  • Andreassen 과 Lindestad(1998), Williams(1990), 박종오ᆞ황용철(2007) 등의 연구에서 서비스품질은 수혜자(클라이언트)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였고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서브퀄 요인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교육만족도가 직무수행준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려 한다. 끝으로 교육 서비스에 대한 수혜자만족은 피교육자의 추후 행동에 영향을 주고 있었는데, 예로 Woodside, Frey 와 Daly (1989), 차수련ᆞ채연수(1999) 등의 연구에서 수혜자만족은 그들의 추후 의도에 영향을 주고 있었고 신재익ᆞ정기한(2007)의 연구에서 교육서비스 품질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은 프로그램의 구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 세 번째, 반응성(Responsiveness)의 경우 서비스 제공 의지와 이용자 요구에 대하여 신속한 응답ᆞ반응 및 진지함을 보여주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노인들의 질환에 대한 정확한 인지능력을 갖고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라 정의하였다. 네 번째, 보장성(Assurances)에 대하여 Banwet 와 Datta(2003)의 주장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전문직업으로서 대상에게 안정된 서비스 제공과 이를 기반으로 향 후 효과에 대하여 믿음을 제공하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마지막으로 공감성(Empathy)은 이용자와 서비스 제공자인 요양보호사의 공감성ᆞ동조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Rust 와 Oliver (2001)가 주장한 수혜자와의 의사소통, 수혜자요구에 대한 이해 등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공감성으로 명명하고 서비스 수혜자와의 의사소통을 통한 관계형성, 배려 등으로 정의하였다.
  • 이렇게 이론적 개념정리나 실증적 분석을 통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요양보호사 교육의 적합성(Responsiveness)에 관련하여 교육서비스 품질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는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Andreasse과 Linestad(1998), Williams(1990), 그리고 박종오ᆞ황용철(2007) 등이 주장하는 서비스 품질과 수혜자만족에 연관성을 바탕으로 수혜자만족도를 평가하였다. 그 척도로는 Parasuraman, Zeithamal과 Berry(1988)의 SERVQIAL(이하 서브퀼) 척도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가족의 지지자원으로서의 요양보호사 양성교육과정 수료생들이 인지하는 교육 서비스질이 교육만족과 그들이 인지한 직무수행준비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개념모델이 제시되었고 요양보호사 교육과정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교육의 질(서브퀼), 교육만족도 그리고 직무수행준비 수준간의 역동적 관계를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검증 하였다.
  •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들을 종합하여 우선 차별화와 전문성을 만족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자격제도’의 운영을 제안하는 바이다.
  • 그에 반하여, 가족자원경영이나 가족복지 분야에서의 접근은 전무하다. 본 연구의 목적이 한가족의 지지자원으로서의 요양보호사 양성교육과정 수료생들이 인지하는 교육 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과 직무수행준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시도하는 것이므로, 다양한 선행연구들 중, 교육과정개선, 제도개선 및 교육평가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두고 선행연구의 고찰을 시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한 가족의 지지자원으로서의 요양보호사 양성교육과정 수료생들이 인지하는 교육 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과 직무수행준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시도하는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가 앞으로 정부, 협회, 교육기관들이 요양보호사 교육의 질적 향상과 성장을 모색하는데 있어 순환과정의 한 부분으로서, 그리고 향후 교육계획수립과 정책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작은 부분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가설 설정

  • 가설검증의 결과는 <표 6>, <표 7> 그리고<그림 2>에 제시되었다. H1 가설은 SERVQUAL 요인이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였다. 본 연구의 결과 유형성(r=.
  • H1.1: 유형성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신뢰성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반응성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공감성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보장성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유형성은 직무수행준비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신뢰성은 직무수행준비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3: 반응성은 직무수행준비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4: 공감성은 직무수행준비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5: 보장성은 직무수행준비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SERVQUAL 요인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SERVQUAL 직무수행준비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두 번째 연구가설은 교육만족도가 직무수행 준비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검증이다. 연구결과, 비록 계수의 크기는 작았지만 교육만족도는 직무수행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으며,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r=-.
  • 아울러 신뢰성의 경우 교육만족도를 경유하여 직무수행에도 유의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되었던 가설 H3.1, H3.2, H3.3.은 채택되었고 H3.4. H3.
  • 18). 이에 가설 H2가 채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앞서 다루었던 연구자들(Woodside, Frey & Daly, 1989; 신재익, 정기한, 2007; 차수련, 채연수, 1999)의 교육만족도와 직무수행준비도가 정적인 관계에 있다는 연구결과들을 지지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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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양보호사의 활동은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요양보호사는 이러한 사회적 변화의 중심에서 장기요양대상자인 노부모와 가족 구성원 사이의 교량적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수 있다. 이러한 요양보호사의 활동은 노부모부양으로 인하여 좌절되는 여성의 사회진출과 자기개발의 기회를 다시 찾을 수 있고, 한 가족의 노부모부양으로 인한 소진을 막음으로써 건강한 가정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중요한 가족자원의 하나로서 비중 있게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서브퀄은 무엇으로 구성되어지는가? Tangibles(유형성), Reliability(신뢰성), Responsiveness(대응성), Empathy(공감성) 및 Assurances(확신성) 등으로 구성되어지는 서브퀄(SERVQUAL)를 이용한 수혜자만족에 관한 연구는 크게 수혜자만족의 정의와 측정에 관한 연구, 수혜자 만족의 선행요인 및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그리고 수혜자만족 결과에 관한 연구 등 세 가지 측면으로 구분 할 수 있다(조현철ᆞ심규열, 2001). 본 연구는 이 세 가지 유형 중 서비스 이용 선행 요인 및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및 결과해석에 초점을 맞추었다.
성공적인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정착을 위해 인력양성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성공적인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정착을 위하여 인력양성은 매우 중요하다. 시설의 경우 국가적 재원의 몰입으로 단기간에 구출 될수 있으나 인력인프라의 구축은 단기간에 불가능하기 때문이다(김준환, 2008). 따라서 가족지원체제의 핵심이 되는 인적인프라, 즉 요양보호사의 교육의 문제는 가족지원체제의 구축을 위해 매우 시급하고도 중대한 사안으로 부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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